자영업자 2금융 대출 이자 정부가 갚아준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정부가 제2금융권 대출 이용 자영업자의 이자부담을 경감하기 위해 재정 3000억원을 투입한다.
금융위원회는 17일 '상생의 금융 기회의 사다리 확대를 위한 금융정책 방안'을 발표하고 "민관 협력으로 자영업자·소상공인 이자부담을 신속 경감하겠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날 방안에는 제2금융권 대출을 이용한 자영업자 등을 위한 이자부담 감경 방안이 담겼다.
대출금 1억원을 한도로 5% 초과 이자납부액의 1년치 상당액을 정부가 지원한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7% 이상 고금리 대환보증 지원 확대
정부가 제2금융권 대출 이용 자영업자의 이자부담을 경감하기 위해 재정 3000억원을 투입한다. 금리 5% 초과하는 이자납부액을 정부가 부담하겠다는 것이다. 7% 이상 고금리 대출에 대해선 낮은 금리로 전환해주는 대환보증프로그램 지원 강화로 대응한다.
취약계층 재기도 적극 돕는다. 정부는 연체금액을 상환하면 연체 이력정보를 삭제하는 ‘신용사면’ 등을 통해 서민·소상공인 등이 보다 빠르게 경제 활동에 복귀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금융위원회는 17일 ‘상생의 금융 기회의 사다리 확대를 위한 금융정책 방안’을 발표하고 “민관 협력으로 자영업자·소상공인 이자부담을 신속 경감하겠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날 방안에는 제2금융권 대출을 이용한 자영업자 등을 위한 이자부담 감경 방안이 담겼다. 5% 초과, 7% 미만 금리로 대출을 한 자영업자의 이자를 정부가 부담한다는 내용이 골자다. 대출금 1억원을 한도로 5% 초과 이자납부액의 1년치 상당액을 정부가 지원한다. 이를 위해 재정 3000억원이 투입될 예정이다.
7% 이상 고금리 대출에 대해선 대환보증프로그램을 확대한다. 현재는 최대 5.5% 금리까지 대환하지만, 앞으로는 최대 5.0%로 대환 금리 상한을 낮춘다. 1년간 한시 시행된다. 현재 0.7%인 보증료율은 면제된다.
새출발기금 지원대상도 확대한다. 더 많은 소상공인의 채무부담을 경감하겠단 것이다. 현재는 코로나19로 직접 피해를 입은 소상공인만 대상이지만, 이젠 코로나 요건이 폐지된다. 2020년 4월부터 2023년 11월까지 사업을 영위한 소상공인이면 모두 대상이란 얘기다. 새출발기금은 금리 감면, 부실 신용채무 원금감면, 장기·분할상환 전환(10~20년) 등을 지원한다.
이러한 정부 대책은 앞서 발표한 2조원 규모의 상생금융과는 별개 내용이다. 은행권은 앞서 자체적으로 약 187만명 개인사업자에게 1조6000억원 수준의 이자를 환급키로 했다. 차주당 최대 300만원이 지급된다. 여기에 기타 취약층을 위해 4000억원을 추가로 지원한다. 총 2조원 이상을 상생금융을 위해 쓰는 것이다.
취약계층을 위한 대규모 신용사면도 추진한다. 최대 290만명의 서민·소상공인에 대해서는 연체금액을 전액 상환하는 경우 연체 이력 정보를 삭제하겠다는 것이다.
금융·통신 통합 채무조정도 추진한다. 금융채무를 조정받은 채무자가 통신비 부담으로 다시 연체하거나 불법사금융을 이용하게 되는 악순환에 빠지지 않도록 하겠단 것이다. 최대 37만명이 대상이 될 전망이다.
개인채무자보호법은 오는 10월부터 차질없이 시행한다. 우선 만기가 도래하지 않은 원금분에 대한 연체가산이자 부과를 금지한다. 5000만원 미만 대출이 적용 대상이다. 3000만원 미만 대출은 금융회사에 직접 채무조정을 요청할 수 있도록 하는 채무조정요청권을 법제화 한다. 추심횟수는 7일 7회로 제한한다. 홍태화 기자
th5@heraldcorp.com
Copyright © 헤럴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거동 힘든 환자 머리채 잡고 때렸다…CCTV 속 끔찍한 간병인 실체
- 길 가는데 '퍽퍽'…외국인 여학생 '묻지마 폭행'한 한국인 남성
- "갑자기 이선균, 지디 튀어나왔다" 마약 파문 최초 제보자 심경 밝혀
- 쥐 잡으려다 "쾅"... 20통 뿌린 가정집 이렇게 폭발했다
- 등에 "일자리 구해요" 붙인 10대…‘이 회사’에 취업한 사연 화제
- ‘성난 사람들’ 美 에미상도 석권…‘코리안 디아스포라’가 대세가 된 이유. [2024 에미상]
- ‘청량’했던 K-팝에 매콤한 관능미…씨스타19 “멋진 언니들로 봐달라” [인터뷰]
- 술도 안 마시는데 나이 드니 ‘지방간’ 생겨…‘이것’ 섭취하면 억제!
- 박민영 “다 지겹다” 前남친 강종현 돈 2.5억 수수설에 직접 입 열었다
- 5세 때 이민간 한국계 배우 ‘최고의 한해’.. 스티븐 연, 에미상 남우주연상까지[2024 에미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