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자력 57개 유망기술’ 中企에 팝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한국원자력연구원은 오는 24일 수원 노보텔 앰버서더에서 '제9회 한국원자력연구원 사업화 유망 기술 설명회'를 개최한다.
올해 설명회에서는 원자력연구원이 보유한 2000여 개의 특허 중 ▷부품·소재·재료 ▷로봇·이차전지·소프트웨어 ▷환경·폐기물 처리 ▷계측·장비·설비 ▷바이오 분야 기술 57개를 엄선해 소개하고 기술 이전 상담을 진행한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헤럴드경제=구본혁 기자] 한국원자력연구원은 오는 24일 수원 노보텔 앰버서더에서 ‘제9회 한국원자력연구원 사업화 유망 기술 설명회’를 개최한다.
올해 설명회에서는 원자력연구원이 보유한 2000여 개의 특허 중 ▷부품·소재·재료 ▷로봇·이차전지·소프트웨어 ▷환경·폐기물 처리 ▷계측·장비·설비 ▷바이오 분야 기술 57개를 엄선해 소개하고 기술 이전 상담을 진행한다.
이번 설명회에서는 이차전지, 반도체 등 12대 국가전략기술 중에서 시장의 수요가 높고 사업화 가능성이 큰 기술들을 중점적으로 소개한다.
대표적 기술은 ‘리튬이차전지용 양극활물질 합성 기술’이다. 김형섭 박사팀은 중성자를 활용해 기존 리튬이차전지의 문제였던 미세 균열에 의한 성능 문제를 분석·정량화하고 전처리·합성 과정을 통해 결함을 해결하고 양극재의 수명을 향상시켰다. 이 기술은 차량용 전자부품, 전기전자, 화공 정밀화학 산업체 등에 수요가 있으며 리튬이차전지, 전자화합물 등의 소재로 활용될 수 있다.
‘친환경 비납계(Pb-zero) 고성능 압전형 진동센서’도 우수 기술로 꼽힌다. 납(Pb)이 함유된 기존의 압전세라믹 소재를 대체하기 위해 연구원 이민구 박사팀에서 직접 친환경 압전소재를 개발했다. 이를 이용해 원전 등 다양한 산업 설비의 이상진동, 이물질 충격을 감시하는 가속도계 센서 2종과 배관 등의 누설이나 결함을 탐지하는 음향방출형 센서 2종을 개발했다. 올해 초 한국인정기구(KOLAS) 공인시험을 통해 상용 제품을 대체할 만큼의 성능을 확인받은 만큼 즉시 상용화도 가능하다.
이번 설명회에서는 사업화를 위한 금융지원은 물론, 기술을 상용화할 수 있는 다양한 지원 프로그램도 운영한다. 협력 기관인 기술보증기금에서는 중소기업의 기술사업화 활동에 필요한 자금지원 체계를 구축해 금융지원 상담을 진행할 계획이다. 경기도 테크노파크는 전주기적 사업화 지원 프로그램을 구축하여 기술이전부터 맞춤형 기술지원, 마케팅 지원 같은 추가적인 상담도 진행할 예정이다.
주한규 한국원자력연구원장은 “이번 설명회는 기업의 신규 사업을 위한 아이템 발굴의 장이 될 것”이라며 “연구 성과물의 기술사업화를 가속화해 기업의 기술경쟁력 강화에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nbgkoo@heraldcorp.com
Copyright © 헤럴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거동 힘든 환자 머리채 잡고 때렸다…CCTV 속 끔찍한 간병인 실체
- 길 가는데 '퍽퍽'…외국인 여학생 '묻지마 폭행'한 한국인 남성
- "갑자기 이선균, 지디 튀어나왔다" 마약 파문 최초 제보자 심경 밝혀
- 쥐 잡으려다 "쾅"... 20통 뿌린 가정집 이렇게 폭발했다
- 등에 "일자리 구해요" 붙인 10대…‘이 회사’에 취업한 사연 화제
- ‘성난 사람들’ 美 에미상도 석권…‘코리안 디아스포라’가 대세가 된 이유. [2024 에미상]
- ‘청량’했던 K-팝에 매콤한 관능미…씨스타19 “멋진 언니들로 봐달라” [인터뷰]
- 술도 안 마시는데 나이 드니 ‘지방간’ 생겨…‘이것’ 섭취하면 억제!
- 박민영 “다 지겹다” 前남친 강종현 돈 2.5억 수수설에 직접 입 열었다
- 5세 때 이민간 한국계 배우 ‘최고의 한해’.. 스티븐 연, 에미상 남우주연상까지[2024 에미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