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 공관위원장 “현역 컷오프, 실제 상황서 더 나올 수 있어”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정영환 국민의힘 공천관리위원장은 총선 공천 심사에서 적용할 '현역 의원 하위 10% 평가자 컷오프(공천 배제)' 방침과 관련해 "이게 10%이지만 나머지 20%(하위 10∼30% 평가자)도 있다. 실제 상황에서는 더 나올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전날 공관위는 하위 10% 평가를 받은 현역 의원 7명가량을 컷오프하고, 하위 10∼30% 평가를 받은 현역 의원 18명에 대해서는 경선 득표율에서 20% 감점 불이익을 주며, 동일 지역구 3선 이상 의원은 경선 득표율에 15% 감점을 하는 내용의 공천 심사 방향을 발표했습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정영환 국민의힘 공천관리위원장은 총선 공천 심사에서 적용할 ‘현역 의원 하위 10% 평가자 컷오프(공천 배제)’ 방침과 관련해 “이게 10%이지만 나머지 20%(하위 10∼30% 평가자)도 있다. 실제 상황에서는 더 나올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정 위원장은 오늘(17일) 여의도 중앙당사 출근길에 기자들과 만나 이같이 밝히고서 “(경선에서) 어떤 인물이 나오는지에 따른 변수도 있어서 기다려 보면 된다. 경선이 기본이다”라고 말했습니다.
그는 일각에서 제기되는 이른바 ‘공천 학살’ 우려에 대해 “그건 아니다”라며 “현역 중에 활동 잘하는 사람이 10%에 들 리가 없지 않나. (컷오프는) 잘 못한 분들 대상이니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고 했습니다.
전날 공관위는 하위 10% 평가를 받은 현역 의원 7명가량을 컷오프하고, 하위 10∼30% 평가를 받은 현역 의원 18명에 대해서는 경선 득표율에서 20% 감점 불이익을 주며, 동일 지역구 3선 이상 의원은 경선 득표율에 15% 감점을 하는 내용의 공천 심사 방향을 발표했습니다.
발표 내용에 따르면 동일 지역구 3선 이상이면서 하위 평가자이면 최대 35%의 감점 페널티를 받게 됩니다.
정 위원장은 3선 이상 의원들에 대해 최대 35% 감점이 적용되는 데 대해 “그것은 아주 최악으로 못한 사람들”이 대상이라면서 “주관적 감정이 개입된 것이 아니고, 본인이 객관적으로 그렇게 평가받으면 어떻게 방법이 없지 않나”라고 말했습니다.
그는 “객관성이 있어야 한다. 그게 관건”이라며 공천 룰의 당위성을 강조했습니다.
공천 심사에 반영될 ‘당 기여도’와 관련해서는 “지금까지 활동한 객관적인 지표들이 좀 있으니, 그런 데이터에 따라서 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정 위원장은 또 다음 주 공관위 회의에서 우선공천·단수공천 지역 기준을 정하겠다고 밝혔습니다.
■ 제보하기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카카오 '마이뷰', 유튜브에서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김보담 기자 (bodam@kbs.co.kr)
Copyright © K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이용(AI 학습 포함) 금지
- “국민께서 맡긴 책임, 최선 다해 수행할 것”…이재명 대표, 흉기 피습 15일 만에 당무 복귀 [현
- “우리 아빠가 구청장인데…” 150억 원대 사기 행각의 끝은?
- ‘46억 횡령’ 해외도주 건보공단 팀장, 1년 4개월 만에 국내 송환 [현장영상]
- “기가 차서”…한돈 삼겹살 상태에 말문 ‘턱’ [잇슈 키워드]
- [오늘 이슈] ‘최애’·‘이쁜아’라 부르며 스킨십…양산시의원 성추행 의혹
- [특파원 리포트] 콧대 더 높아진 모나리자…입장료 적정선은 얼마?
- 갑자기 찾아온 건물주…펑펑 운 호프집 사장 [잇슈 키워드]
- “돈 봉투 10개 테이블에 올렸다”…송영길 공소장 보니
- [잇슈 키워드] 탕후루집 옆에 또 탕후루집?…유튜버 ‘역풍’
- 대한항공, 일본 홋카이도 공항에서 ‘접촉 사고’…“부상자 없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