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바이오랩, 비만치료제 균주 ‘KBL983’ 中 특허 등록 결정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고바이오랩은 비만치료용 균주 '아커만시아 뮤시니필라 KBL983'의 중국 특허 등록이 결정됐다고 17일 밝혔다.
고바이오랩은 KBL983을 체중 조절, 내당능 장애, 당뇨, 동맥경화, 지방간 등 비만으로 인한 주요 대사질환을 효과적으로 제어하는 먹는(경구용) 치료제로 개발하기 위한 가능성을 확인했다.
고바이오랩은 국가신약개발사업을 수주해 KBL983을 포함한 균주 복합체 비만 치료제로 개발 중이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GLP-1발현 유도 등 확인
고바이오랩은 비만치료용 균주 ‘아커만시아 뮤시니필라 KBL983’의 중국 특허 등록이 결정됐다고 17일 밝혔다.
KBL983은 인체 마이크로바이옴에서 유래한 균주다. 고바이오랩은 KBL983이 주요 대사 관련 호르몬인 글루카곤 유사펩타이드(GLP-1) 발현을 유도하고 비만을 억제하는 것으로 알려진 갈색지방의 활성을 증가시키는 것을 확인했다.
고바이오랩은 KBL983을 체중 조절, 내당능 장애, 당뇨, 동맥경화, 지방간 등 비만으로 인한 주요 대사질환을 효과적으로 제어하는 먹는(경구용) 치료제로 개발하기 위한 가능성을 확인했다.
앞서 KBL983에 대한 핵심 연구 결과는 ‘네이처 마이크로바이올로지’에 게재됐다. 고바이오랩은 국가신약개발사업을 수주해 KBL983을 포함한 균주 복합체 비만 치료제로 개발 중이다. 요요현상과 소화불량 등 GLP-1 수용체 작용제의 부작용 없이 근본적인 비만치료제가 가능할 것으로 회사측은 기대하고 있다.
고바이오랩 관계자는 “KBL983의 중국 특허 등록으로 고바이오랩의 독자적인 기술력을 인정받았다”며 “연구개발을 지속해 주요 국가에 KBL983 대한 배타적, 독점적 권리를 적극적으로 확보할 것”이라고 했다.
박인혁 기자 hyuk@hankyung.com
Copyright © 한국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6억씩 두둑하게 챙겼는데…" 은행 '희망 퇴직금' 줄였더니
- 中서 짝퉁 '스탠바이미' 내놓자…LG전자, 결국 칼 뽑았다
- "평균 연봉 1.3억 '꿈의 직장'이었는데…이젠 옛말 됐어요"
- 6억 넘던 아파트가 3억 '반토막'…"급매도 안 나간다" 비명
- 고졸 사원이 일냈다…이재용 '최애 직원' 등극한 삼성 명장
- 남현희, 전청조 '공범' 주장에…"사기꾼의 말" 반박
- 10대 소녀 목숨 구한 영웅…'70세' 헐크 호건이었다
- 빙판길서 슬릭백 추다 '꽈당'…소방관에 극찬 쏟아진 이유 [영상]
- 오토바이 위 '아찔'…유명 수영복 女모델에 베트남 '발칵'
- "강아지 장례식 가서 5만원 내고 왔네요"…네티즌들 '팽팽' [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