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트코인, 이더리움 업그레이드 열기로 소폭 상승…5900만원 회복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대장주 비트코인이 알트코인 대장주 이더리움의 업그레이드 열기로 소폭 올랐다.
이더리움 상승 기대감이 시장 전체에 활기를 불어넣은 것으로 보인다.
그간 기술력에 대한 의구심이 이더리움 상승을 제한했다는 점에서 이번 업그레이드가 강세를 부추길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홍성욱 NH투자증권 연구원은 "덴쿤 업그레이드는 시장이 고대하던 확장성 개선이 중심이 되는 업그레이드"라며 "이더리움 생태계 확장성 개선이 실제로 발생한다면 단기 강세를 기대할 수 있다"고 진단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클레이튼·핀시아, 통합 소식에 이틀 연속 급등
[서울=뉴시스]이지영 기자 = 대장주 비트코인이 알트코인 대장주 이더리움의 업그레이드 열기로 소폭 올랐다. 이더리움 상승 기대감이 시장 전체에 활기를 불어넣은 것으로 보인다.
17일 오전 8시40분 기준 비트코인은 국내 가상자산 거래소 빗썸에서 24시간 전보다 0.82% 뛴 5916만원을 기록했다. 같은 시각 업비트에서는 1.45% 오른 5920만원에 거래됐다. 가상자산 시황 중계 사이트 코인마켓캡에서는 24시간 전보다 1.33% 상승한 4만3131달러를 나타냈다.
이더리움은 덴쿤 업그레이드를 앞두고 오름세를 기록했다. 같은 시각 이더리움은 빗썸에서 1.90% 상승한 354만원을, 업비트에서는 2.96% 오른 355만원을 기록했다. 코인마켓캡에서는 2.84% 뛴 2585달러에 거래됐다. 이더리움은 비트코인을 제외한 나머지 대체 가상자산인 알트코인(얼터너티브 코인)이다. 시가총액은 비트코인에 이어 두 번째로 크다.
이더리움은 한국시간으로 이날 오후 3시32분 골리 테스트넷에서 덴쿤 업그레이드를 진행할 예정이다. 덴쿤 업그레이드는 그간 이더리움 고질적 한계로 꼽혔던 '확장성(Scalability)'을 개선하는 데 초점을 맞췄다. 여기서 확장성은 동시에 더 많은 사람이 사용할 수 있는 성질을 말한다.
그간 기술력에 대한 의구심이 이더리움 상승을 제한했다는 점에서 이번 업그레이드가 강세를 부추길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홍성욱 NH투자증권 연구원은 "덴쿤 업그레이드는 시장이 고대하던 확장성 개선이 중심이 되는 업그레이드"라며 "이더리움 생태계 확장성 개선이 실제로 발생한다면 단기 강세를 기대할 수 있다"고 진단했다.
국내 코인 시장에서는 클레이튼과 핀시아가 전날 통합을 추진하면서 급등했다. 국내 대표 IT 공룡 카카오, 네이버와 관계된 코인이 합쳐진다는 점에서 김치코인 투자자(김치코인러) 매수세가 쏠린 것이다. 코인마켓캡 기준 클레이튼은 19.33%, 핀시아는 9.65% 각각 뛰었다.
한편 글로벌 가상자산 데이터 조사 업체 얼터너티브(Alternative)에서 집계하는 공포·탐욕 지수는 이날 60점을 기록하며 '탐욕(Greed)'수준을 나타냈다. 전날(64·탐욕)보다 떨어진 수치다. 이 지수는 0으로 갈수록 시장 심리가 극단적 공포에 가까움을 나타내며 100에 가까울수록 극단적 낙관을 의미한다.
☞공감언론 뉴시스 jee0@newsis.com
Copyright ©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8번 이혼' 유퉁 "13세 딸 살해·성폭행 협박에 혀 굳어"
- 가구 무료 나눔 받으러 온 커플…박살 내고 사라졌다
- 허윤정 "전 남편, 수백억 날려 이혼…도박때문에 억대 빚 생겼다"
- 반지하서 숨진 채 발견된 할머니…혈흔이 가리킨 범인은
- 탁재훈 저격한 고영욱, "내 마음" 신정환에 애정 듬뿍
- '순한 사람이었는데 어쩌다'…양광준 육사 후배 경악
- 태권도 졌다고 8살 딸 뺨 때린 아버지…심판이 제지(영상)
- 채림, 전 남편 허위글에 분노 "이제 못 참겠는데?"
- '월매출 4억' 정준하, 자영업자 고충 토로…"너무 화나 경찰 신고"
- 김숙 "한가인에게 너무 미안해서 연락도 못 해"…무슨 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