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산기술 Pick!] 새해 젖소 개량 이몸이 접수한다…한국형 젖소 보증씨수소 3마리 선발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새해 젖소 개량을 선도할 한국형 젖소 보증 씨수소 3마리가 선발됐다.
한국형 젖소 보증씨수소는 국내에서 자체 생산한 씨수소다.
농진청 국립축산과학원은 농림축산식품부, 농협경제지주 젖소개량사업소, 한국종축개량협회와 협업해 6개월마다 젖소 보증씨수소를 뽑는다.
박병호 농진청 국립축산과학원 가축개량평가과장은 "한국형 보증씨수소는 국내 유우군능력검정자료로 평가한 능력이 우수한 씨수소"라고 말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아크, 생산·체형능력 종합지수 최우수
엣지, 유량·유지방량 등 높아
베네핏, 체형·발굽 개량에 유리
해당 정액 3월부터 농협 젖소개량사업소서 구매 가능
새해 젖소 개량을 선도할 한국형 젖소 보증 씨수소 3마리가 선발됐다.
한국형 젖소 보증씨수소는 국내에서 자체 생산한 씨수소다. 국내 환경과 사육 조건에서 최고 능력을 발휘한다.
농촌진흥청은 ‘아크(H-809)’, ‘엣지(H-829)’와 ‘베네핏(H-831)’ 3마리를 2023년 하반기 젖소 보증씨수소로 선발했다고 16일 밝혔다.
농진청 국립축산과학원은 농림축산식품부, 농협경제지주 젖소개량사업소, 한국종축개량협회와 협업해 6개월마다 젖소 보증씨수소를 뽑는다.
‘아크’는 생산‧체형능력 종합지수(KTPI, Korean Type Production Index)가 2200.5에 달한다. 선발한 보증씨수소 중 가장 높다.
또한 유량(1175kg)·유지방량(64.99kg)·유단백량(38.63kg)을 비롯해 유방지수가 선발한 3마리 중 가장 뛰어났다. 우유 생산과 직결되는 유방 개량을 원하는 농가에서 선호할 것으로 기대된다.
유량·유지방량·유단백량은 ‘305일 보정유량(kg)’이다. 보증씨수소 유량 유전능력이 1175kg이란 것은 평균보다 305일 보정유량을 1175kg 더 생산할 수 있다는 의미다.
‘엣지’는 생산‧체형능력 종합지수가 두번째로 우수했다. 유량(976.8kg)·유지방량(63.85kg)·유단백량(37.87kg)이 높아 우유 생산을 늘리고자 하는 농가에 도움이 될 수 있다.
‘베네핏’은 체형종합점수와 지제지수가 최고였다. 지제는 발굽을 말한다.
또한 ‘베타카제인 에이2에이2(A2A2) 유전자형’을 보유해 체형 개량과 동시에 에이2(A2) 우유 생산을 원하는 농가에서 선호할 것으로 보인다.
베타카제인 에이2에이2(A2A2) 유전자형은 우유 소화 흡수를 돕는 것으로 알려져 낙농가와 유업체에서 관심이 많다.
새로 뽑은 젖소 보증씨수소에 대한 유전능력 정보는 국립축산과학원 누리집에서 3월부터 확인할 수 있다. 보증씨수소 정액 역시 3월부터 농협경제지주 젖소개량사업소를 통해 구매할 수 있다.
박병호 농진청 국립축산과학원 가축개량평가과장은 “한국형 보증씨수소는 국내 유우군능력검정자료로 평가한 능력이 우수한 씨수소”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합리적인 가격에 정액 공급이 가능한 만큼 농가 생산성과 소득을 높이는 데 보탬이 되면 좋겠다”고 말했다.
Copyright © 농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