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 대통령 "북, 반민족적 집단 자인…도발엔 몇 배로 응징"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남북 관계가 적대적인 관계라며, 같은 민족이라는 표현도 쓰지 말라고 한 북한에 대해 윤석열 대통령이 강하게 비판했습니다.
북한 정권이 반민족적 집단이라는 걸 스스로 인정했다며 북한이 도발하면 몇 배로 응징하겠다고 말했습니다.
윤석열 대통령은 어제(16일) 국무회의에서, 남북 관계를 동족 관계가 아닌 적대적 두 국가로 규정한 북한을 강하게 비판했습니다.
[윤석열 대통령 : 북한 정권 스스로가 반민족적이고 반역사적 집단이라는 사실을 자인한 것입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앵커>
남북 관계가 적대적인 관계라며, 같은 민족이라는 표현도 쓰지 말라고 한 북한에 대해 윤석열 대통령이 강하게 비판했습니다. 북한 정권이 반민족적 집단이라는 걸 스스로 인정했다며 북한이 도발하면 몇 배로 응징하겠다고 말했습니다.
오늘(17일) 첫 소식, 안정식 북한전문기자입니다.
<기자>
윤석열 대통령은 어제(16일) 국무회의에서, 남북 관계를 동족 관계가 아닌 적대적 두 국가로 규정한 북한을 강하게 비판했습니다.
[윤석열 대통령 : 북한 정권 스스로가 반민족적이고 반역사적 집단이라는 사실을 자인한 것입니다.]
도발위협에 굴복해 얻는 가짜 평화는 우리 안보를 더 큰 위험에 빠뜨릴 뿐이라며, 북한이 도발한다면 몇 배로 응징할 것이라고 경고했습니다.
앞서 김정은 총비서는 이틀 전 평양에서 열린 최고인민회의 시정연설에서 대한민국을 주적으로 헌법에 명시해야 한다고 밝혔습니다.
[조선중앙TV (김정은 시정연설) : 대한민국을 철두철미 제1의 적대국으로, 불변의 주적으로 확고히 간주하도록 교육교양사업을 강화한다는 것을 (헌법의) 해당 조문에 명기하는 것이 옳다고 생각합니다.]
삼천리 금수강산, 8천만 겨레 같은 남북을 동족으로 간주하는 말도 쓰지 말라고 지시했습니다.
[조선중앙TV (김정은 시정연설) : 우리 공화국의 민족 역사에서 통일, 화해, 동족이라는 개념 자체를 완전히 제거해 버려야 합니다.]
통일부의 대화 상대였던 조국평화통일위원회를 폐지하고, 남북교류의 상징인 경의선의 북측 구간을 회복불가 수준으로 끊어놓겠다고 밝혔지만, 적들이 건드리지 않는 한 일방적으로 전쟁을 하지는 않겠다며 먼저 전쟁을 시작하지는 않겠다는 뜻도 내비쳤습니다.
북한이 모든 남북관계를 단절하는 조치에 나서면서, 남북 대화와 교류는 상당기간 재개되기 힘들 전망입니다.
(영상편집 : 김종미)
안정식 북한전문기자 cs7922@sbs.co.kr
Copyright ©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 [단독] '18나노 공정 설계 자료' 압수…삼성전자 전 연구원 영장심사 제출
- 간병인이 환자 머리 뜯고, 얼굴 치고…CCTV에 담긴 학대
- "아저씨가 계속 행패 부려 못 살겠어요"…신고만 140여 건
- 집값보다 전세값 더 받아 '나눠 먹기'…공인중개사들 적발
- K팝고·반도체고 나올까…교육부, 자율형 공립고 확 바꾼다
- 북 김정은 "한국은 주적…전쟁 시 완전 점령, 헌법 명기"
- 고현정, 심각했던 건강 이상 고백 "길 가다 쓰러져…사람들 붙잡고 '살려달라' 했다"
- '오토바이 곡예 운전' 베트남 유명 여성 모델, 철창행 위기
- '생후 88일' 얼굴에 덮인 이불 방치…부모에 징역 10년 구형
- [Pick] "수업 오는 학생 살해"…연세대 뒤집은 학생 "소설 쓰기 과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