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젊을땐 없었는데" 중년여성 피부건조증…혹시 갱년기?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차갑고 건조한 겨울철은 피부건조증을 호소하는 환자가 많아지는 계절이다.
피부건조증과 가려움증을 호소하는 환자 중에는 갱년기를 겪는 여성들도 적지 않다.
17일 의료계에 따르면 보통 갱년기에 호소하는 안면홍조, 우울감, 불면증 증상과 함께 여성호르몬의 변화로 인한 가려움증도 갱년기 증상 중 하나이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호르몬 치료·생활습관 개선해야
[서울=뉴시스] 백영미 기자 = 차갑고 건조한 겨울철은 피부건조증을 호소하는 환자가 많아지는 계절이다. 피부건조증과 가려움증을 호소하는 환자 중에는 갱년기를 겪는 여성들도 적지 않다. 초기 가려움증을 방치했다간 자칫 불면증, 피부노화로 이어지는 악순환에 갇힐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
17일 의료계에 따르면 보통 갱년기에 호소하는 안면홍조, 우울감, 불면증 증상과 함께 여성호르몬의 변화로 인한 가려움증도 갱년기 증상 중 하나이다.
안혜진 경희대병원 피부과 교수는 “갱년기 여성은 난소 기능이 저하되면서 에스트로겐 분비량이 감소되는데, 에스트로겐이 감소하면 피부의 콜라겐도 감소해 피부 탄력이 저하되고, 피부가 건조해지면서 가려움증을 유발한다”고 말했다.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은 피부 진피층의 콜라겐의 합성을 도와주고, 콜라겐은 피부의 수분 함유량을 높여 피부를 촉촉하고 탄력 있게 유지해준다.
초기 증상을 치료하지 않고 방치하면 피부 탄력은 감소하고 민감도는 증가하게 된다. 극심한 가려움증은 지나친 자극으로 이어져 2차 감염으로 진행하기도 한다. 또 저녁시간대 심한 가려움은 수면을 방해하고 피부노화를 가속화해 악순환이 반복된다.
안 교수는 “갱년기 피부건조증 치료에는 피부 탄력 개선을 위한 피부관리가 도움이 되고 호르몬 치료도 피부 탄력 개선에 도움이 될 수 있다”고 말했다.
실제 폐경 후 콜라겐 양이 매년 2.1%씩 꾸준히 감소해 피부 두께가 매년 1.1%씩 감소하는데, 에스트로겐 감소에 기인한다는 보고가 있다. 폐경 후 여성에게 경구호르몬대체요법을 1년간 시행한 결과, 해마다 감소한 피부 탄력이 5.2% 회복됐다는 연구 결과도 있다. 갱년기 피부 가려움이 피부탄력 저하에서 발생하는 만큼 피부건조증과 가려움증을 예방·치료하기 위해서는 피부탄력 개선을 위한 꾸준한 피부관리가 필요한 이유다.
피부건조증을 완화하려면 충분한 수분 섭취와 생활 습관 교정도 중요하다. 미온수로 10분 이내 샤워 후 5분 이내 보습제를 바르는 것이 도움이 된다. 뜨거운 물로 목욕하거나 사우나, 때를 미는 것은 삼간다. 평소 자극적인 화장품을 피하고, 피부 마찰로 인해 가려움증이 유발될 수 있기 때문에 의류 선택에 유의한다. 겨울철 가습기로 적절한 습도를 유지하는 것도 가려움증 완화에 도움이 된다.
안 교수는 "가려움증은 의사와 상담을 통해서 정확한 원인을 파악하고 적절한 치료를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positive100@newsis.com
Copyright ©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살해, 시신 훼손·유기' 軍장교, 38세 양광준…머그샷 공개
- '성폭행범' 고영욱, 이상민 저격 "내 명의로 대출받고 연장 안돼서…"
- '강석우 딸' 강다은, 파격 의상…"우아함 넘쳐"
- "마약 자수합니다"…김나정 前아나운서, 경찰에 고발당해(종합)
- '인간사육장'에서 18년 지낸 34살 女…지정된 상대와 결혼까지
- '사기 의혹' 티아라 출신 아름, 딸 출산 후 넷째 임신(종합)
- 토니안 "우울증·대인기피증 진단…어떻게 하면 멋있게 죽을까 생각"
- 머스크 '정부효율부 수장' 발탁…정책·예산 최고실세
- 용준형♥현아, 달달한 신혼 일상…日서 데이트
- "아내 숨졌다" 통곡한 신입에 모두 아파했는데 기막힌 반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