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아4 시즌3 "졸툰 쿨레와 동료 시스템 돌아온다"
유저 피드백을 바탕으로 개선한 시즌2로 좋은 반응을 얻은 '디아블로4'가 '피조물의 시즌'에서는 다양한 종반부 콘텐츠를 추가해 더 높은 완성도를 선보인다.
블리자드는 최근 디아블로4 피의 시즌을 소개하는 그룹 인터뷰를 진행했다. 블리자드 소속 티모시 이즈메이 리드 게임 프로듀서와 션 화이트 시스템 게임 디자이너가 참석해 질의에 답했다.
한국 시간으로 오는 24일부터 시작하는 피조물의 시즌에서는 '졸툰 쿨레'의 고대 장치 '물레'가 지옥의 힘에 오염되면서 깨어난 광란의 기계 피조물에 맞서는 이야기다. 청지기 피조물 동료, 신규 우두머리 '말파스', 래더 순위표 등 다양한 콘텐츠와 개선점이 적용된다.
──────────────
Q. 지난 두 시즌 동안 각각 시즌 콘셉트에 맞춰진 신규 육성 요소를 제공했다. 세 번째 시즌에 적용된 콘셉트와 신규 육성 시스템의 기획 의도를 설명 부탁한다.
새롭게 선보이는 시즌3의 명칭은 '피조물의 시즌'이다. 많은 팬분들이 사랑해 주신 '졸툰 쿨레'와 관련된 이야기가 펼쳐질 예정이다. 아울러 시즌 테마에 맞는 다양한 활동들이 준비됐다.
시즌3에서는 앞서 소개한 졸툰 쿨레와 아유잔이라는 캐릭터를 중심으로 이야기가 진행된다. 이와 함께 피조물이라는 새로운 몬스터가 추가된다. 몬스터뿐만 아니라 플레이어의 동료로 커스터마이징해 다양한 빌드 메커니즘도 구성할 수 있다.
Q. 디아블로4는 오픈월드로 구성된 성역이 상당히 매력적인데 반해 출시 후 고립된 게임 플레이 경험을 이야기하는 유저가 많다. 시즌3에서 오픈월드 성역을 더 활용할 계획은 없는가?
지난 시즌과 마찬가지로 시즌3에서도 오픈 월드의 특정 장소에서 즐길 수 있는 신규 콘텐츠 '비전의 전율'이 추가된다. 해당 콘텐츠를 플레이하면서 캐릭터의 위력을 성장시킬 수 있다. 지옥 물결 콘텐츠도 강화했다.
이전 시즌의 피의 수확 이벤트처럼 55분 동안 지옥 물결 지역이 활성화되고, 이후 5분간 지역이 비활성화된다. 그 외에도 추가적으로 다른 플레이어들과 함께 상호작용하면서 즐길 수 있는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고민 중이다.
Q. '시련의 터'가 새로운 시즌의 핵심 중 하나다. 던전 공략이라는 점에서는 기존의 각종 던전 요소와 동일한데, 기존 던전과 비교하여 어떤 방식으로 경쟁을 유도하며 차별화 요소를 부여하고자 했는가?
시련의 터는 플레이어의 행동에 따라 점수가 매겨진다. 최고 위력을 달성하고 빠르게 클리어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효율적으로 플레이하면서 많은 점수를 획득하는 것이 시련의 터의 매력이다. 플레이어들이 어떤 흥미로운 빌드를 선보일지 기대하고 있다.
Q. 이번 시즌에 '선조의 전당'을 통해 영구히 상위 랭크를 남길 만한 장소가 마련되는데, 상위 랭커에게 남다른 외형적인 보상을 제공할 계획이 있는가? 또 시련의 터 점수로 얻은 초상화 프레임은 영구히 사용할 수 있나? 만약 그렇다면, 특정 시즌마다 다른 초상화 프레임을 기대해 볼 수 있을까?
일종의 외형 아이템을 준비 중이다. 선조의 전당 특정 순위에 오르면 여러 가지 문장을 받는다. 문장은 일종의 엠블럼과 비슷하다. 초상화 프레임은 아니지만 플레이어 카드 배경으로 설정 가능하다. 높은 순위를 달성하면 '자격있는 자'라는 문장을 획득한다.
문장은 해당 주차에만 게임 내에서 보이는 형태로 준비했다. 다만 순위와 기록 같은 경우 플레이어 프로필에 영구히 기록된다. 그 외에도 상위 100위 권에 랭크된 유저에게는 탈것, 트로피 등 특수한 외형 아이템을 지급한다.
Q. 시즌2에서는 피의 수확 지역, 군단 이벤트, 속삭임의 나무 등을 이용해 빠른 육성이 가능했다. 세 번째 시즌에도 레벨 업 속도는 비슷한가?
지난 시즌에서 레벨 업 속도와 관련된 변경 사항을 적용한 바 있다. 시즌2에서는 '피의 수확' 시즌 콘텐츠로 빠른 레벨 업을 경험했다면, 시즌3에서는 '지하 전당', '비전의 전율' 등이 피의 수확 콘텐츠를 대체한다. 완전히 동일하진 않겠지만 비슷할 것이다.
Q. 시즌 2에서 파밍-우버-엔드 콘텐츠로 이어지는 흐름을 견고하게 만들었다. 시즌3의 신규 콘텐츠들은 어떤 단계에서 주로 플레이하게 되는지, 콘텐츠 흐름과 구조를 설명 부탁한다.
모든 단계에서 새로운 시즌 콘텐츠 플레이가 가능하다. 게임을 처음 시작하는 순간부터 게임 중반부, 엔드게임 콘텐츠까지 다양한 성장 요소와 육성 요소를 즐길 수 있다. 나만의 청지기 피조물을 해금하고, 피조물 육성을 위한 지배석과 지시석을 모으는 등 다양한 활동이 준비됐다.
지하 전당은 새로운 형태의 던전이다. 이전에 만나볼 수 없었던 다양한 형태로 던전을 구성했다. 가령 지하 전당을 플레이하다 보면 '졸툰의 수호'라는 중첩형 버프가 적용되는데, 해당 버프를 최대한 남겨서 클리어하면 '수호 매듭 상자'에서 추가 보상을 얻을 수 있다. 또한 악몽 던전 입장에 사용하는 '악몽 인장'을 이용해 악몽 던전 버전이 적용된 지하 전당도 플레이 가능하다.
Q. 두 번째 시즌에 등장한 신규 우두머리와 그를 이용한 희귀 고유 장비 파밍 방식은 시즌3에서도 유지되나?
시즌2에서 플레이했던 엔드게임 보스와 우두머리 보스는 시즌 3에서도 계속해서 즐길 수 있으며, 이전과 같이 고유 유니크, 우버 유니크 획득 기회도 주어진다. 이에 더해 신규 보스 '말파스'가 추가될 예정이다. 말파스 처치 시 두리엘 소환에 필요한 재료를 20% 확률로 드롭한다. 85레벨부터 플레이할 수 있으며, 종반부에 진입하면 더욱 강력해진 말파스도 등장할 예정이다.
Q. 1월 8일까지 진행한 우버 유니크의 드롭 확률 이벤트 전에는 유저 간의 편차가 매우 심하다는 피드백이 있었다. 내부에서 현재의 우버 유니크 획득 확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가? 시즌3 우버 유니크 획득률 역시 시즌2와 비슷한가?
개발진 내부적으로 플레이어 분들이 보내주시는 다양한 피드백들을 항시 모니터링하고 있다. 우버 유니크 획득률과 관련된 의견도 모니터링을 통해서 실제로 긍정적인 게임 경험을 느끼고 있는지 지속적으로 살피고 있다.
우버 유니크 획득 확률 같은 경우에는 이번 시즌에 큰 변경점을 적용했다고 말씀드리기는 어렵다. 그럼에도 말씀드릴 수 있는 것은 내부적으로 항시 플레이어 분들이 보내주시는 목소리 경청을 하고 모니터링하면서 관련된 사안들을 지속적으로 논의하고 있다.
Q. 청지기 피조물을 커스터마이징 하는 지배석과 지시석은 어떻게 작동하는가? 일정 스킬이나 옵션이 부여되는 것인지. 아니면 행동 방식을 지정하게 되는 것인가?
청지기 피조물은 기본적으로 두 개의 지배석 슬롯이 제공된다. 피조물이 사용하는 일종의 스킬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총 12개의 지배석 중에서 원하는 지배석 2개를 선택해 원하는 대로 커스터마이징 가능하다.
지시석은 각 지배석에 착용하는 하위 개념이다. 각각 3개씩, 총 6개를 장착할 수 있으며, 지배석을 보조하는 효과를 지니고 있다. 가령 특정 지시석을 착용하면 라이트닝 볼트가 멀티 샷으로 나간다거나 적을 관통하는 형태로 변경되는 등 다양한 방식으로 효과 변경 가능하다.
as7650@gametoc.co.kr
Copyright © 게임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