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n이사람] "영상으로 쇼핑하는 세상, 네이버가 만듭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상품번호만 넣으면 '큐시트' 초안을 인공지능(AI)이 자동으로 써주는 'AI 큐시트 헬퍼'로 라이브 방송에 익숙하지 않았던 판매자들의 진입장벽을 크게 낮췄죠."
지난 2020년 7월 출시된 네이버 쇼핑라이브는 쉽게 라이브 영상을 제작하고 송출할 수 있어 스마트폰 환경에 익숙지 않은 중장년층 판매자들까지 카메라 앞으로 끌어들였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온라인서 ‘쇼핑라이브’ 몸집 커져
중소상공인 주요플랫폼 자리잡아
‘AI 큐시트 헬퍼’ 등 기술력 강점
진입 어려운 판매자엔 전용교육도
빠르게 몸집을 키우고 있는 라이브커머스 시장에서 네이버의 쇼핑라이브는 중소상공인(SME)들의 주요 마케팅 플랫폼으로 자리 잡았다. 지난 2020년 7월 출시된 네이버 쇼핑라이브는 쉽게 라이브 영상을 제작하고 송출할 수 있어 스마트폰 환경에 익숙지 않은 중장년층 판매자들까지 카메라 앞으로 끌어들였다. 그 결과 지난해 12월 기준 누적 거래액 1조8000억원 이상, 누적 시청뷰 약 52억뷰를 기록하는 성과를 거뒀다.
쇼핑라이브 서비스 운영을 총괄하는 네이버 박수하 리더(43·사진)는 16일 "쇼핑라이브만으로도 온라인 판매를 주도하는 판매자가 생겨나고 있을 정도로 커머스의 새로운 패러다임이 되고 있다"고 말했다. 2011년부터 네이버 쇼핑 부문에서 경험을 쌓아온 박 리더가 꼽은 쇼핑 라이브만의 차별점이자 강점은 네이버의 기술력이다. 지난해 출시된 '큐시트' 초안을 1분 안에 상품 특성에 맞게 자동으로 작성해주는 'AI 큐시트 헬퍼' 서비스는 네이버의 초거대 AI '하이퍼클로바' 기술을 기반으로 한다.
그도 사실 쇼핑라이브라는 플랫폼이 처음부터 쉬웠던 것은 아니었다.
박 리더는 "이미지와 텍스트 위주의 상품정보를 영상이라는 3차원(3D)으로 소개하는 것은 개념부터 다르게 접근하는 것"이라며 "누가, 어디에서, 무엇을, 어떻게 만들어야 하는지 하나하나 다 새로 만들어야 하고 배워야 했다"고 털어놨다. 이 같은 경험은 쇼핑라이브의 시스템 체계화로 이어졌다. 그는 "현재 쇼핑라이브 전용 교육 커리큘럼이 생길 정도로 판매자 교육이 체계화됐다"고 강조했다.
이런 시간들을 거치며 박 리더는 쇼핑라이브의 다양한 성공사례들을 경험했다. 메르세데스벤츠, 삼성전자 갤럭시 등 유명 브랜드의 신제품 출시 라이브는 한 시간에 100만명 이상이 접속하기도 했고, 해외에서 열린 유명 브랜드 패션쇼도 쇼핑라이브로 생생한 현장을 전달했다.
이 중 가장 기억에 남는 사례로는 '코로나19로 어려웠던 시기에 판매자 매장에서 라이브를 진행하며 고객들과 소통했던 순간'을 꼽았다.
부산 자갈치시장의 건어물 가게에서 건어물을 하나하나 소개해 주던 판매자나, 지방에서 작은 옷가게를 하던 판매자의 라이브가 그것이다. 그는 "'곱창 500g이면 몇 명이서 먹을 수 있나요?' '저는 상체 통통 66 사이즈인데 어떤 사이즈가 좋을까요?' 이런 거요. 상품 페이지 정보만으로 알기 쉽지 않은 내용들이죠"라며 "이런 판매자들이 쇼핑라이브 서비스 안에서 성장하는 모습을 볼 때 정말 뿌듯하고 '더 열심히 서비스를 만들어야겠다'는 생각이 든다"고 말했다.
박 리더는 "이제는 네이버 메인 서비스나 쇼핑 검색에서도 고객 타기팅에 맞게 숏클립 영상들을 제공하고 있다"면서 "내가 찾는 상품을 빠르게 영상정보로 만날 수 있기 때문에 훨씬 임팩트 있는 쇼핑 경험이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언젠가는 모두가 영상을 통해서 쇼핑을 하는 세상이 되지 않을까요"라며 웃었다.
Copyright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엄마하고 삼촌이랑 같이 침대에서 잤어" 위장이혼 요구한 아내, 알고보니...
- 남편상 사강, 4년만 안방 복귀…고현정 동생
- "치마 야하다고"…엄지인, 얼마나 짧기에 MC 짤렸나
- 영주서 50대 경찰관 야산서 숨진채 발견…경찰 수사 착수
- "딸이 너무 예뻐서 의심"…아내 불륜 확신한 남편
- "절친 부부 집들이 초대했다가…'성추행·불법촬영' 당했습니다"
- "마약 자수합니다"…김나정 前아나운서, 경찰에 고발당해
- 100억 자산가 80대女..SNS서 만난 50대 연인에 15억 뜯겼다
- 서현진, 유재석 재산 언급 "오빠 1000억은 되지?"
- "인형에게 모유수유"…20대女, 무슨 일이길래 [헬스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