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t그룹-인피니온, MCU용 GUI 개발 협력…고성능 그래픽 기반 개발 프레임워크 제공

구교현 2024. 1. 16. 17:03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Qt그룹(Qt Group)이 차량용 반도체 분야의 세계적인 선도기업 인피니온 테크놀로지스의 마이크로컨트롤러(MCU)에 고성능 그래픽 기반 개발 프레임워크를 제공해 그래픽 사용자 인터페이스(GUI)를 구축한다고 16일 밝혔다.

토니 파일라 Qt그룹 Qt for MCUs 부서 담당 이사는 "오늘날 전 세계 반도체 업계 및 제조업체는 치열한 경쟁을 벌이면서 MCU의 개발 주기 역시 지속적으로 짧아지고 있으며 그래픽 디스플레이 UI의 고품질 그래픽 및 응답성에 대한 요구는 그 어느 때보다 커졌다"며 "MCU는 보통 고급 그래픽 툴이 기본적으로 제공되지 않는 점을 해결하여 인피니온이 독보적인 UX를 제공하고 GUI 구축의 자원 제약을 크게 줄일 수 있게 도울 수 있어서 기쁘다"고 말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제공:Qt그룹

Qt그룹(Qt Group)이 차량용 반도체 분야의 세계적인 선도기업 인피니온 테크놀로지스의 마이크로컨트롤러(MCU)에 고성능 그래픽 기반 개발 프레임워크를 제공해 그래픽 사용자 인터페이스(GUI)를 구축한다고 16일 밝혔다.

최근 MCU는 기본적으로 풍부한 그래픽 기능을 통해 콤팩트한 디자인, 비용 절감 및 전력 소비 절감이 가능해졌다. 이러한 장점으로 인해 즉각적인 부팅, 낮은 물리적 설치 공간 및 비용 효율적인 실시간 처리가 필요한 애플리케이션에 점점 더 많이 사용되고 있으며 자동차, 이륜차, 건설 장비를 비롯해 산업 및 의료용 애플리케이션의 계기판 등에 적합하다.

이번 협력으로 높은 프레임 속도와 최대 풀 HD 해상도를 자랑하는 인피니온의 새로운 그래픽 엔진을 탑재한 TRAVEO™ T2G 클러스터 차량용 MCU 제품군은 새로운 스마트 렌더링(2D, 3D 이미지 생성) 기술을 특징으로 차량용 그래픽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뛰어난 성능을 제공할 수 있게 됐다.

TRAVEO™ T2G 클러스터 차량용 MCU는 Qt 그래픽 솔루션을 직접 통합하고 GUI용 개발자 툴킷과 함께 사용할 수 있게 된다. 이를 통해 인피니온은 MCU에 적은 메모리 공간을 사용하면서도 탁월한 사용자 경험을 달성하고 기존에는 자원 제약 등으로 불가능했던 GUI를 구축할 수 있게 되었으며 제품 출시 기간을 크게 단축할 수 있다.

토니 파일라 Qt그룹 Qt for MCUs 부서 담당 이사는 “오늘날 전 세계 반도체 업계 및 제조업체는 치열한 경쟁을 벌이면서 MCU의 개발 주기 역시 지속적으로 짧아지고 있으며 그래픽 디스플레이 UI의 고품질 그래픽 및 응답성에 대한 요구는 그 어느 때보다 커졌다”며 “MCU는 보통 고급 그래픽 툴이 기본적으로 제공되지 않는 점을 해결하여 인피니온이 독보적인 UX를 제공하고 GUI 구축의 자원 제약을 크게 줄일 수 있게 도울 수 있어서 기쁘다”고 말했다.

이어 랄프 코델 인피니온 마이크로컨트롤러 스마트 모빌리티 담당 부사장은 “Qt는 UI 애플리케이션을 원활하게 개발하고 배포할 수 있는 툴을 제공해준다”며 “Qt 툴링을 통해 극대화한 효율성과 생산성을 바탕으로 마이크로컨트롤러 제품의 설계에서 생산에 이르는 개발 시간을 단축하여 경쟁력을 확보할 것“이라고 전했다.

한편 Qt그룹은 오는 4월 9일부터 11일까지 독일 뉘른베르크에서 개최되는 임베디드 월드 2024 (Embedded World 2024)에 참가하여 인피니온 TRAVEO T2G에 적용된 Qt for MCUs를 라이브 시연할 예정이다.

전자신문인터넷 구교현 기자 kyo@etnews.com

Copyright © 전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