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형이든 B형이든 무관' 모든 독감 바이러스 막는 '범용백신' 뜬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매년 전세계적인 유행 변이를 예측해 새로 만들어야 하는 인플루엔자(독감) 백신을 뛰어넘는 범용 백신 연구가 최근 주목 받고 있다.
반면, 범용 백신은 다양한 아형 또는 그룹의 인플루엔자 바이러스를 동시에 방어할 수 있는 백신을 의미한다.
이러한 범용 백신이 나오면 매년 새로운 유행 변이주를 예측해 백신을 제조하지 않아도 된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변이 대응 범위 기존보다 넓어…제조 비용절감 효과 기대
(서울=뉴스1) 김태환 기자 = 매년 전세계적인 유행 변이를 예측해 새로 만들어야 하는 인플루엔자(독감) 백신을 뛰어넘는 범용 백신 연구가 최근 주목 받고 있다. 범용 백신은 현재 같은 계통에 대해서만 예방하는 기술 한계를 극복하는 차세대 백신이다.
16일 업계에 따르면 인플루엔자는 인플루엔자 바이러스 감염에 의해 발생하는 호흡기 질환이다. 바이러스 유형은 A, B, C, D 4가지 유형으로 주로 A와 B 유형 바이러스에서 독감 환자가 발생한다.
이에 현재 백신은 A와 B 유형에서 가장 많이 발생하는 아형 2가지씩을 혼합해 만든다. 과거에는 A 아형 2종류에 B 아형 1종류로 3가 백신을 주로 제조했으나, 최근에는 4가지를 모두 예방하는 4가 백신이 대세다.
그러나 4가 백신이라고 해서 모든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의 돌연변이를 막을 수는 없다. 실제 A 유형의 아형만 해도 18종, 11종이 밝혀져 있고, 조합에 따라 더 다양한 수의 아형이 존재한다.
이러한 이유로 인플루엔자 백신은 유행 아형 예측 오류로 인한 '미스 매치'나 '물백신' 등 효능 감소 가능성이 존재한다. 반면, 범용 백신은 다양한 아형 또는 그룹의 인플루엔자 바이러스를 동시에 방어할 수 있는 백신을 의미한다.
현재 개발 중인 방법은 △T세포 반응을 유도해 인체 면역을 강화하는 백신 △인플루엔자 바이러스 자체에 반응하는 항체를 만드는 단백질 나노입자 백신 △바이러스의 구조를 본따 특이적 항체 결합을 하는 'HA stem' 표적 백신 등이 있다.
이러한 범용 백신이 나오면 매년 새로운 유행 변이주를 예측해 백신을 제조하지 않아도 된다. 현재는 계절에 따라 백신을 생산하지만, 범용백신은 생산 유통에 있어 계절 영향을 받지 않아 비용과 생산 효율이 높다.
바이오 업계 관계자는 "최근 독감 유행으로 치료제 수급이 원활하지 않은 상황"이라면서 "범용 백신이 나오면 예방률이 더욱 올라갈 것으로 기대돼 관련 연구개발 동향에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고 했다.
call@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 "집들이 온 내 친구 남편이 옷 벗겨 성추행…그사이 남편은 그녀와 스킨십"[영상]
- "성관계하듯 해 봐"…안산 사이비 목사, 의사 꿈꾸던 13세 감금 '음란죄 상담'
- 신동엽 "김경식, 과거 미분양 아파트 계약…알고보니 타워팰리스"
- "8시 50분에 출근하면 5시 50분에 가겠다는 신입…꼰대아줌마라니 '현타'"
- 방송인 유영재, 선우은숙 친언니 '강제추행 혐의' 오늘 첫 재판
- 한혜진, 증명사진 찍는 모친에 "영정사진 아니냐, 그걸 왜 찍어" 눈물
- 박은영 "3세 연하 남편 '쟨 항상 밥 차려' 부부 모임서 내 흉봐"
- 아파트 복도서 전 여친 흉기 살해…'30대 미용사' 신상정보 공개 검토
- "절반은 목숨 잃는데"…난기류 속 패러글라이딩 1분 만에 추락한 유튜버
- 엄지인 아나 "야한 옷 입었다며 시청자 항의 2번…MC 잘린 적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