갑상선기능항진증 환자, ‘이 증상’ 나타나면 생명을 위협하는 중독발작 상태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갑상선기능항진증은 갑상선에서 분비되는 갑상선 호르몬의 양이 증가하여 나타나는 질환입니다.
갑상선 중독발작은 갑상선기능항진증 환자의 약 5%에서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진 급성 증상입니다.
갑상선 중독발작의 원인은 명확하게 밝혀져 있지 않지만, 갑상선기능항진증의 급격한 악화, 갑상선 호르몬제의 과다 복용, 스트레스, 감염, 외상 등이 관련되어 있는 것으로 생각됩니다.
갑상선기능항진증과 갑상선 중독발작은 서로 밀접한 연관성이 있습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갑상선기능항진증은 갑상선에서 분비되는 갑상선 호르몬의 양이 증가하여 나타나는 질환입니다. 갑상선 호르몬은 신진대사를 촉진하는 역할을 하는데, 이 호르몬의 양이 증가하면 체온 상승, 빈맥, 발한, 불안, 떨림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갑상선 중독발작은 갑상선기능항진증 환자의 약 5%에서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진 급성 증상입니다. 갑상선 중독발작의 원인은 명확하게 밝혀져 있지 않지만, 갑상선기능항진증의 급격한 악화, 갑상선 호르몬제의 과다 복용, 스트레스, 감염, 외상 등이 관련되어 있는 것으로 생각됩니다.
갑상선 중독발작의 증상으로는 △갑자기 심한 불안감과 초조함 △심한 떨림 △심장 박동 빨라짐 △호흡 빨라짐 △땀이 많이 나고 몸이 뜨거워짐 △두통 △메스꺼움 △구토 △시각장애 △경련 등이 있습니다.
갑상선기능항진증과 갑상선 중독발작은 서로 밀접한 연관성이 있습니다. 갑상선기능항진증이 있는 환자는 갑상선 호르몬의 양이 증가하여 신체의 모든 기능이 과도하게 활성화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상태에서 스트레스, 감염, 외상 등의 요인이 작용하면 갑상선 호르몬의 분비가 급격히 증가하여 갑상선 중독발작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갑상선 중독발작이 발생하면 즉시 병원으로 가서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갑상선 중독발작은 적절한 치료를 받지 않으면 사망에 이를 수도 있는 심각한 질환이기 때문입니다. 갑상선기능항진증 환자에서의 갑상선 중독발작 치료는 다음과 같습니다.
베타차단제의 투여
베타차단제는 심장 박동이 빨라지고, 혈압이 상승하는 증상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갑상선 중독발작의 증상이 심한 경우에는 베타차단제를 정맥 주사로 투여할 수 있습니다.
항갑상선제의 투여
항갑상선제는 갑상선의 호르몬 분비를 억제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갑상선 중독발작의 증상이 호전된 후에는 항갑상선제를 경구로 투여하여 갑상선 기능을 정상화시킵니다.
갑상선 중독발작은 적절한 치료로 예방할 수 있습니다. 갑상선기능항진증 환자는 갑상선 호르몬제의 복용량을 의사의 지시에 따라 주의해서 복용해야 하며, 스트레스를 줄이고 건강한 생활습관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갑상선기능항진증 환자는 갑상선 중독발작의 위험성을 인식하고, 위와 같은 사항에 유의하여 갑상선 중독발작을 예방하기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이이호 과장 (외과 전문의)
이이호 하이닥 건강의학기자 hidoceditor@mcircle.biz (전문가 대표메일)
건강을 위한 첫걸음 - 하이닥 ⓒ ㈜엠서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하이닥.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일가족 비극 낳은 '소아 당뇨'...증상과 치료법은?
- 만성 B형간염 치료제, 정말 심혈관 질환 발생 높일까?
- “밥 먹고는 왼쪽으로, 약 먹고는?”…약효 가장 빨리 드는 의외의 자세
- 겨울철 근골격계 질환에 대비하려면 개인별 맞춤 운동해야
- 쌓인 피로에 발생한 ‘구내염’, 원인에 따라 생긴 모양 달라 [건강톡톡]
- "반복되는 가위눌림, 건강에 문제가 있는 걸까요?" [건강톡톡]
- 20대 여성 6~7명 중 1명은 저체중?...‘이 질환’ 각별히 주의해야
- 40대 이상 흡연자, 찬바람에 기침 심해지면 ‘이 질환’ 의심해야
- 하지정맥류 검사와 진단 방법
- 비절개 뒤밑트임이란 무엇인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