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TRI, '대한민국 제조의 미래' 책자 발간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은 제조 분야 산학연 전문가들의 오랜 경험과 노하우, 전문가 의견을 모은 책자 '대한민국 제조의 미래:혁신과 전략'을 발간했다고 16일 밝혔다.
책은 ETRI 지능·제조융합연구실 기획으로 KAIST, 명지대학교, 과학기술정책연구원, 산업연구원, 정보통신기획평가원, 스마트제조혁신협회, 한국인더스트리4.0협회, 대구테크노파크, 태재연구재단, 메타팩토리, 아이오앤오케이 등 제조 분야에서 축적한 경험과 다양한 전문성을 지닌 산학연 전문가 15명이 참여해 공동 집필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지디넷코리아=방은주 기자)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은 제조 분야 산학연 전문가들의 오랜 경험과 노하우, 전문가 의견을 모은 책자 '대한민국 제조의 미래:혁신과 전략'을 발간했다고 16일 밝혔다. 이 책은 지난해 한국출판문화산업진흥원이 주관한 '2023 세종도서 학술 부문' 우수도서에 선정됐다.
책은 미국과 중국의 기술패권 경쟁 등 제조업을 둘러싼 경쟁 환경이 치열하게 전개되는 상황에서 우리나라 제조산업의 미래 지향적 발전과 혁신 방향을 담았다.
책은 크게 3부로 구성했다. 제1부(미래산업 전략)에서는 디지털 기술 발전과 기존 글로벌 공급망 변화에 어떻게 대응해야 하는지를 살폈다. 지속 가능한 제조산업을 전망하고, 디지털 전환의 패러다임 변화 속에서 중소기업 대응과 ICT 기술을 활용한 스마트 제조산업을 다뤘다. 또 날로 뜨거워지는 미중 기술패권 경쟁에서 글로벌 공급망에 대한 변화된 시각과 제조업의 재편 방향을 전망했다.
제2부(제조 혁신 정책)에서는 글로벌 경쟁우위 확보를 위한 혁신적인 정책과 전략을 제조산업 중심으로 진단했다. 제조강국 혁신 정책을 위한 제조산업 육성 및 정책적 전략 방향, 국내 중소기업의 스마트 제조 활성화 방향, 오픈 이노베이션 관점의 제조혁신 방향, 국내 중소·중견 기업의 ‘K-스마트등대공장’ 전략을 담았다.
제3부(기술과 산업생태계)에서는 첨단 ICT 기술과 제조현장의 결합을 통한 새로운 산업생태계를 짚었다. 디지털 트윈 기술을 활용한 제조혁신, 작업자와 협동로봇간 협업을 통한 제조산업의 경쟁력 확보방안, 그리고 메타버스를 활용한 미래 스마트 공장의 모습을 다뤘다.
이번 도서를 기획한 ETRI 손지연 지능·제조융합연구실장은 "기업과 정부의 정책 담당자에게 저자들 혜안이 담긴 이 책의 구체적인 전략과 제언은 매우 가치 있는 소중한 나침반이 될 것"이라고 예상했다. ETRI 방승찬 원장은 "제4차 산업혁명, 글로벌 공급망 붕괴 등으로 중요성이 한층 높아진 제조산업을 중심으로 우리나라가 글로벌 제조 강국의 위상을 지속해서 확보하기 위한 제조산업의 혁신과 미래 전략 방향을 종합적으로 다뤘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고 밝혔다.
책은 ETRI 지능·제조융합연구실 기획으로 KAIST, 명지대학교, 과학기술정책연구원, 산업연구원, 정보통신기획평가원, 스마트제조혁신협회, 한국인더스트리4.0협회, 대구테크노파크, 태재연구재단, 메타팩토리, 아이오앤오케이 등 제조 분야에서 축적한 경험과 다양한 전문성을 지닌 산학연 전문가 15명이 참여해 공동 집필했다. 율곡출판사에서 발간했다.
방은주 기자(ejbang@zdnet.co.kr)
Copyright © 지디넷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ETRI, 불법 현수막 탐지에 AI기술 적용
- ETRI, 블록체인 저장 데이터 확장 기술 개발
- 시어스랩, ETRI와 실제 공간 메타버스 생성 기술 만든다
- 배달앱 수수료 7.8%로 인하...'배민 상생안' 극적 합의
- '스무돌' 맞이한 지스타 2024…주요 게임사 대표 모였다
- 설마했는데…삼성전자, '4만전자' 됐다
- 경계 사라진 비즈니스...엔비디아·어도비 등 ‘빅테크 혁신 팁’ 푼다
- 이석우 두나무-마이클 케이시 DAIS 협회장 "블록체인 산업, 외부 의존도 낮춰야"
- 아파트 주차장서 또 벤츠 전기차 화재…이번엔 국내산 배터리
- "생각보다 안 팔리네"…中 업체, 폴더블폰 철수 고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