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 거제시, 교통비 부담·주차난 해소 박차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새해 경남 거제시민들의 교통 관련 불편과 부담이 줄어든다.
거제시는 2월 1일부터 거가대표 평일 출퇴근 시간대 통행료 20%를 지원한다고 15일 밝혔다.
직장을 다니는 거제시민은 물론 평일 출퇴근시간대 거가대교를 이용하는 모든 시민이 지원대상이다.
시는 주말·공휴일 할인과 달리 평일 출퇴근시간대 통행료는 사전에 신청한 거제시민에 한해 계좌로 환급해주는 방식을 채택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하반기 아동·청소년·노인 교통비 등 지원
새해 경남 거제시민들의 교통 관련 불편과 부담이 줄어든다.
거제시는 2월 1일부터 거가대표 평일 출퇴근 시간대 통행료 20%를 지원한다고 15일 밝혔다. 난해부터 시행하는 주말·공휴일 거가대교 통행료 할인에 이어 평일 출퇴근시간대 통행료도 지원받을 수 있다. 직장을 다니는 거제시민은 물론 평일 출퇴근시간대 거가대교를 이용하는 모든 시민이 지원대상이다. 시는 사전 신청한 시민에게 하루 왕복 1회에 한해 할인 지원금을 계좌로 환급해준다.
시는 주말·공휴일 할인과 달리 평일 출퇴근시간대 통행료는 사전에 신청한 거제시민에 한해 계좌로 환급해주는 방식을 채택했다. 가까운 면·동주민센터를 방문해 서면 신청하면 되고 3월 4일부터는 온라인 신청도 가능하다. 할인된 금액은 3월 말까지 신청완료한 사람에 한하여 시행일 기준으로 소급적용해 5월 말부터 순차적으로 지급할 예정이다.
또 거제시가 올해부터 공영유료주차장 주말 무료개방을 실시한다. 노외공영주차장 3개소, 노상공영주차장 31개소 등 총 797면은 토·일요일 주차요금이 24시간 무료다. 주차빌딩 공영주차장은 주말 오후 8시 이후부터는 무료로 이용 가능하다.
고질적인 주차난으로 시민들을 괴롭혔던 아주동·중곡동 도심지 및 덕포해수욕장의 주차환경도 개선을 추진한다. 많은 관광객들에 비해 주차공간이 부족한 덕포해수욕장에도 205면 규모의 주차장이 들어선다. 적극적인 부지 매입으로 관광객 편의를 위한 주차공간 확보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이 외에도 시는 하반기부터 아동·청소년·70세 이상 어르신 시내버스 교통비를 지원한다. 6∼18세 아동 및 청소년과 70세 이상 노인 모두에게 개인별 교통카드를 지급한다. 아동·청소년은 1일 3회, 노인은 1일 1회를 적용해 월 20회 교통비를 지원한다.
교통약자를 위한 바우처 택시도 기존 50대에서 100대로 확대 운영해 기존 이용자들의 불편이 크게 해소될 것으로 기대된다.
거제=박종완 기자 wan@sedaily.comCopyright © 서울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벤츠요? 기아만큼 좋진 않군요' …20년째 동행하는 나달과 기아의 우정 [Car톡]
- '이선균 협박 女' 떡잎부터 달랐다…스무 살부터 76명에게 사기 치고 감옥행
- '제2의 푸바오' 되나…제주 이주 반달가슴곰 첫 공개
- ‘와그작’ 먹다가 치아까지 빠져…'탕후루' 맛있긴 한데 이대로 괜찮을까
- [영상] '전세계 1·2위 초고층 빌딩 다 삼성 작품'…국왕도 엄지척[집슐랭]
- 좌천된 '미니스커트 여경' 이지은 전 총경 퇴직…총선 출마 행보?
- '지드래곤 차'에 수백명 몰렸다는데…'2억' 넘지만 이번에도 흥행 예고
- 정용진, 노브랜드 말고 KFC 추천? '이 친구야, 그날 점심에 먹었다'
- 이 조합 신선한데? 지드래곤과 하이파이브 하는 정기선 [CES 2024]
- 20년 만에 만난 담임 선생님과 제자들…그들의 가슴 뭉클한 '사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