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대, PAK4 단백질 억제 시 비만 방지 사실 밝혀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전북대학교(총장 양오봉) 연구진이 지방세포에 있는 특정 단백질을 억제하면 비만을 방지하고, 이를 통해 새로운 표적 치료제를 개발할 수 있음을 밝힌 연구 결과를 세계적으로 저명한 저널에 발표해 세계 학계가 주목하고 있다.
전북대 의대, 약대와 전북대병원 외과 공동연구진은 P21-Activated Kinase(PAK4)라는 단백질을 억제하면 체내에서 지방을 저장하지 않고, 유리지방산으로 잘 분해해 연료로 사용한다는 새로운 연구 결과를 세계적 학술지인 '네이처 메타볼리즘(Nature Metabolism, 20.8)' 최신호에 발표했다고 15일 밝혔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전북대 의대·약대·전북대병원 공동 연구, 세계적 저널 게재
[더팩트 | 전주=전광훈 기자] 전북대학교(총장 양오봉) 연구진이 지방세포에 있는 특정 단백질을 억제하면 비만을 방지하고, 이를 통해 새로운 표적 치료제를 개발할 수 있음을 밝힌 연구 결과를 세계적으로 저명한 저널에 발표해 세계 학계가 주목하고 있다.
전북대 의대, 약대와 전북대병원 외과 공동연구진은 P21-Activated Kinase(PAK4)라는 단백질을 억제하면 체내에서 지방을 저장하지 않고, 유리지방산으로 잘 분해해 연료로 사용한다는 새로운 연구 결과를 세계적 학술지인 ‘네이처 메타볼리즘(Nature Metabolism, 20.8)’ 최신호에 발표했다고 15일 밝혔다.
이번 연구는 전북대 의대 박병현 교수와 약대 배은주 교수 연구팀의 주도로 전북대병원과 성균관대 약대, 서울대 생명과학부, 보로노이(주) 연구팀이 참여했다.
지방세포 안에서 중성지방은 지질방울(Lipid Droplet)이라는 저장고 안에 저장되어 있고, 이 지질방울은 여러 가지 단백질이 둘러싸고 있어서 필요할 때만 지질을 분해하여 유리지방산을 내보내게 된다.
지방세포에 있는 FABP4(Fatty Acid Binding Protein 4)라는 단백질은 분해된 유리지방산과 결합하여 세포 밖으로 내보내는 운반체 역할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지만 어떻게 그 기능이 조절되는지는 연구된 바가 없었다.
이에 전북대학교 연구팀은 PAK4라는 단백질이 FABP4라는 단백질의 특정 아미노산 잔기(殘基, Thr126)를 인산화하면 지방 분해 효소인 HSL(Hormone Sensitive Lipase)과 결합하지 못하고, 결과적으로 HSL에 의한 지방 분해를 억제하는 사실을 발견했다. 지방세포에서 FABP4의 기능 조절을 처음 밝혔다는 점과 PAK4 억제제가 비만의 새로운 치료 표적이 될 수 있음을 제시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배은주 전북대 약학대 교수는 "PAK4라는 단백질 억제제가 비만 치료의 새로운 표적약물이 될 수 있다는 점을 제시해 비만 관련 진단과 치료제 개발에 좋은 기반 연구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scoop@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Copyright © 더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댄스 챌린지①] 이미 17년 전 '텔 미' UCC 신드롬 있었다
- "인기 좇지 않아" 박서준, '경성크리처'로 느낀 책임감[TF인터뷰]
- [속보] 尹 "반도체 투자세액 공제 앞으로도 계속 해나갈 것"
- 류호정 정의당 탈당…"'새로운선택' 자연스럽게 합류"
- [LA 현장] 사막 극한 환경서 'EV 테스트'…현대차그룹 '모하비 주행시험장' 가보니
- [CES 현장] 베가스에 불시착한 '거대 행성' 스피어…화려·선명함으로 '압도'
- '과제 산적' 이재명, 고민할 당무 과제는?
- 잇단 설화에도…'논란의 영입인사들' 안고 가는 한동훈 비대위
- [격동의 황제주⑥] 박스권 갇힌 '가장 비싼 종목' 삼성바이오로직스, 탈출은 언제
- [아시안컵 D+2 종합] 벤투의 UAE·이란·일본 '첫승'...이변은 없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