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왕이, 대만 대선 결과에 "대만독립은 죽음의 길…中 결국 통일"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왕이 중국공산당 중앙외사판공실 주임 겸 외교부장. (중국 외교부 제공=연합뉴스)]
중국공산당 중앙외사판공실 주임 겸 외교부장은 대만 총통선거(대선) 결과에 대해 '하나의 중국' 원칙과 중국의 통일 의지에는 변함이 없을 것이라는 입장을 거듭 강조했습니다.
14일 중국 외교부에 따르면 이집트를 방문 중인 왕 주임은 사메 수크리 이집트 외무장관과의 회담 후 기자회견에서 대만 대선 이후 양안(兩岸·중국과 대만) 관계에 관한 견해를 묻는 말에 이같이 답했습니다.
왕 주임은 "대만 지역의 선거는 중국의 지방 사무"라면서 "선거 결과가 어떻든 세계에는 오직 하나의 중국이 있고 대만이 중국의 일부라는 기본 사실은 바꿀 수 없으며 국제사회가 하나의 중국 원칙이라는 보편적 공동인식을 견지하는 것도 변화시킬 수 없다"고 말했습니다.
왕 주임은 "'대만 독립'은 대만 동포의 안녕을 위협하고 중화민족의 근본적 이익을 훼손하며 대만해협 지역의 평화와 안정을 파괴하는 끊어진 길이요, 더욱이는 죽음의 길"이라며 "중국은 결국 완전한 통일을 실현하고 대만은 반드시 조국의 품으로 돌아올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왕 주임은 카이로에서 1943년 미국·영국·중국(당시에는 중화민국)이 카이로선언을 통해 '일본이 빼앗은 중국 영토 대만을 중국에 돌려놓는다'는 점을 명확히 한 바 있고, 1945년 미국·영국·중국·소련의 포츠담선언이 카이로선언 이행을 규정한 뒤 일본 역시 이를 받아들이고 항복했다고 설명했습니다.
짧고 유익한 Biz 숏폼 바로가기
저작권자 SBS미디어넷 & SBSi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SBS Biz.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100만원 토해낼까? 77만원 돌려받을까?…연말정산 꿀팁
- 보잉 무서워서 타겠나?…日 여객기 창문 '쩍' 갈라져
- 당첨되면 8억 번다?…분양가 비싸도 로또 분양 '이 동네'
- 장롱 속 잠자던 신사임당 다시 돌아온다…이유 살펴보니
- [조간브리핑] '0.6명' 출산율 3배 넘게 높였다…日기업 9년만의 '기적'
- 당정 '설 민생대책' 발표…취약계층 전기료 인상 유예
- 홍콩H지수 ELS, 1천억 원 넘게 원금 손실 확정
- 대만, '친미·독립' 총통 선택…TSMC 등 반도체산업 여파는?
- 美, 아시아행 늘어 항공요금 46% 급등
- MS '왕의 귀환'…AI 날개 달고 애플 눌렀다 [글로벌 비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