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최선희 외무상, 15~17일 방러"…북러 외무회담 열듯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북한이 14일 올들어 처음으로 탄도미사일을 동해상으로 발사한 가운데, 북러 외무장관 회담을 통해 러시아와의 '반미' 연대 강화에도 드라이브를 걸기 시작했다.
북한과 러시아의 지난해 9월 정상회담 개최 이후 라브로프 외무장관은 북러 정상회담 후속 논의를 위해 같은 해 10월 5년 5개월 만에 북한을 방문해 김 위원장과 최 외무상을 만났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코로나19 이후 고위급 대면외교 본격화
[헤럴드경제=강승연 기자] 북한이 14일 올들어 처음으로 탄도미사일을 동해상으로 발사한 가운데, 북러 외무장관 회담을 통해 러시아와의 '반미' 연대 강화에도 드라이브를 걸기 시작했다.
14일 조선중앙통신 보도에 따르면, 최선희 북한 외무상은 15~17일 세르게이 라브로프 러시아 외무장관의 초청에 따라 러시아를 방문한다. 최 외무상은 방러 기간 라브로프 외무장관과 북러 외무장관 회담을 열 것으로 보인다.
이번 방러는 표면적으로 지난해 라브로프 외무장관 방북의 답방 차원이지만, '한미일 대 북중러' 신냉전 구도가 더욱 뚜렷해지는 상황에서 북러 간 전략적 연대를 더욱 강화하기 위한 것으로 해석되고 있다.
북한과 러시아의 지난해 9월 정상회담 개최 이후 라브로프 외무장관은 북러 정상회담 후속 논의를 위해 같은 해 10월 5년 5개월 만에 북한을 방문해 김 위원장과 최 외무상을 만났다. 라브로프 외무장관은 당시 다양한 북한 측 인사들과 양측 협력을 강화하기 위한 논의를 진행했다.
최 외무상이 러시아를 방문하는 기간 양측이 추가 무기 거래에 관해 이야기를 나눌지도 주목된다. 북러는 무기 거래를 강하게 부인하고 있지만 미국 등 서방은 북한이 러시아에 꾸준히 무기를 제공해왔다고 주장하고 있다.
미국은 최근 러시아가 북한산 탄도미사일을 이용해 우크라이나를 공격하고 있다고 밝혔으며, 지난 11일(현지시간) 북한 탄도미사일을 러시아로 옮기는 데 관여한 러시아 기업 3곳과 개인 1명을 제재했다.
블라디미르 푸틴 대통령의 방북 논의도 북러 외무장관 회담 의제가 될 것으로 보인다. 푸틴 대통령은 지난해 북러 정상회담에서 김 위원장의 방북 초청을 수락한 바 있다. 푸틴 대통령이 3월 대통령선거에서 5선에 성공한 후 평양을 방문해 김 위원장과 다시 한번 만날 수 있다.
최 외무상의 이번 방러는 북한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팬데믹 이후 고위급 대면 외교 활동을 본격화한다는 의미여서 주목받고 있다. 그의 방러는 2022년 외무상에 임명된 후 첫 단독 해외 방문이다.
북한은 지난해 초 중국, 러시아 외교관의 평양 부임을 제한적으로만 수용하며 대외 교류에 소극적 모습을 보여왔으나 지난달 박명호 외무성 부상이 베이징을 방문하는 등 외교적 소통에 기지개를 켜고 있다.
북한의 대면 외교 재개는 김정은 위원장이 연말 노동당 전원회의에서 지시한 '반미 국가' 연대 강화 실행 방안을 구체화하기 위한 목적이 크다.
한편, 이날 통신은 김선경 외무성 부상을 특사로 하는 정부 대표단이 우간다를 방문해 제19차 비동맹운동(NAM) 정상회의와 개발도상국 정상회의(South Summit)에 참가한다고 전했다.
spa@heraldcorp.com
Copyright © 헤럴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불륜 의혹' 강경준 여전히 침묵…상대 유부녀, 연락두절·직장서 해고
- “아! 이럴줄은 몰랐다” 삼성 50% 파격 할인…최신 접는폰, 무슨일이
- [영상] “아저씨가 스파링 하자고 했다”…경비원 폭행 10대 황당 해명
- ‘둘째 임신’ 윤지연 아나 실신했다…“길거리 한참 주저앉아” 이 증상 뭐길래
- 손석희, 日 교토에서 대학 교수된다…현재 日 체류 중
- 히딩크 '뭉쳐야 찬다3' 뜬다…안정환·김남일과 재회
- “월급 루팡 중” 9급 공무원, ‘허위출장’ SNS 인증샷…일파만파
- '61세' 서정희, 6세 연하 건축가 연인 최초 공개…서동주도 함께
- 한효주, ‘故이선균 죽음 진상규명 촉구’ 한마음?…기자회견 사진 게시
- 조인성 "박보영은 손흥민"…'어쩌다 사장' 알바 합류에 '엄지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