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경제지표] 소매판매·베이지북·연준 이사 발언...3월 금리인하 가늠자

김종윤 기자 2024. 1. 14. 08:00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미국 12월 생산자물가지수(PPI)는 계절 조정 기준 전달보다 마이너스 0.1% 하락했는데, 월스트리트저널(WSJ)이 집계한 전문가 예상치 0.1% 상승할 것이란 예상을 깨고, 도매 물가는 3개월 연속 떨어졌습니다.

PPI 전날 발표된 12월 소비자물가지수(CPI)는 전망치를 웃돈 젼년대비 3.4%, 전월대비 0.3% 상승해 대조적인 모습이었는데, 도매물가가 계속 떨어지면, 소비자물가지수도 추세적으로 하락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이를 통해 개인소비지출(PCE) 물가를 추정하는데, 골드만삭스는 "PPI와 CPI를 근거로 추정한 12월 근원 PCE 물가는 전달보다 0.17% 올랐고, 전년 대비 2.93%이다"라고 밝혔습니다. 11월 근원 PCE 물가는 전달보다 0.1% 상승, 전년보다 3.2% 올랐습니다. 

연준의 물가기준 지표는 CPI가 아닌, 근원 PCE 물가인데, 목표치 2%대에 진입한 것입니다. 이에 따라 1월 마지막주 나올 PCE 물가 기대감이 커지고 있습니다

CNBC는 “인플레이션이 완화하는 징후가 하나라도 감지되면, 물가가 연준 목표치 2%를 넘는 수준이더라도 3월 금리 인하에 힘이 실릴 수 있다”고 전했습니다. 

시카고상품거래소(CME) 페드워치에 따르면 3월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에서 연준이 금리를 0.25%포인트 낮출 확률은 75.1%까지 높아졌습니다.

연준의 3월 금리인하 가능성이 높아지자 연준 통화정책에 민감한 2년물 미 국채금리는 10bp떨어진 4.16%였고, 10년물 금리는 2bp 밀린 3.94%였습니다.

현지시간 16일 연준내 매파지만 통화완화를 선호하는 비둘기파 입장으로 돌아선 크리스토퍼 월러 연준 이사가 경제전망에 대해 연설하고, 17일 마이클 바 연준 부의장은 MIT 연방준비제도 금융서비스 부문 사이버 리스크 측정 컨퍼런스에서 연설합니다. 

현지시간 17일 존 월리엄스 뉴욕 연은 총재에 이어서, 올해 FOMC 투표권을 가진 라파엘 보스틱 애틀랜타 연은 총재와 메리 데일리 샌프란시스코 연은 총재의 18일, 19일 잇따른 입장 발표에도 주목해야 합니다. 

이번주 매일 발표되는 연준 이사들의 발언으로 3월 조기금리 인하 가능성을 추정해 볼 수 있습니다.

월스트리트는 이번주 나오는 12월 소매판매가 전달보다 0.4% 증가할 것으로 전망했는데, 11월 소매판매는 전달보다 0.3% 늘었습니다. 

12월 산업생산, 12월 기존 주택판매 뿐만 아니라 연준의 경기진단 보고서 ‘베이지북’도 공개됩니다.

지난 12일 시작해 이번주에도 모건스탠리, 골드만삭스 등 금융사들의 실적 발표가 이어집니다.

중국에서는 중국 4분기 GDP와 12월 중국 주택가격, 산업생산, 소매판매가 발표됩니다.

중국 4분기 GDP 성장률은 1년 전보다 5.2% 상승해 3분기 4.9%에서 5%대로 재진입 가능성이 제기됩니다. 하지만 중국 12월 소매판매는 8%로 11월 10.1%보다 낮아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13일 타이완 총통선거에서 집권 민주진보당(민진당)의 강경 독립파 라이칭더 후보가 당선되자중국과 대만간 양안관계뿐 아니라 미중 관계 긴장이 고조될 전망인 가운데, 국내 반도체기업의 경쟁상대 TSMC도 18일 실적 발표가 예정되어 있습니다.

유로존에서는 15일 산업생산(11월), 17일 소비자물가(12월)가 나옵니다.

<이번주 주요일정> (우리 시간 기준)
*다음날 뉴욕증시 마감 반영

15일 (월)
유로존 산업생산 (11월)
마틴 루터킹 목사 추모일 (휴장)

16일 (화)
독일 소비자물가지수 (12월) 

*미국 뉴욕 엠파이어스테이트 제조업지수 (1월)
*모건 스탠리, 골드만삭스 실적 발표

17일 (수)
크리스토퍼 월러 연준 이사, 워싱턴 브루킹스 연구소 경제전망 연설
중국 GDP 4분기 
중국 주택가격 (12월)
중국 산업생산 (12월)
중국 소매판매 (12월)
유로존 소비자물가 (12월)

*마이클 바 연준 감독 부의장, 제2회 MIT 연준 금융서비스 사이버리스크 측정 컨퍼런스 연설
*미국 소매판매 (12월) 
*미국 산업생산 (12월)
*미국 주택시장지수 (1월)
*프로로지스, 찰스슈왑, US뱅코프 실적 발표

18일 (목)
연준 ‘베이지북’ 보고서
존 월리암스 뉴욕 연은 총재 연설 

*미국 주택착공건수 (12월), 
*미국 신규실업수당 청구건수
*필라델피아 연은 제조업지수(1월)
*트루이스트, M&T뱅크, JB헌트 실적 발표

19일 (금)
애틀랜타 연은 GDP Now (4분기)
라피엘 보스틱 애틀랜타 연은 총재 연설

*슐럼버제, 트래블러스, 스테이트스트리트, 헌팅턴뱅크세어스 실적 발표

20일 (토)
미국 기존주택매매 (12월)
메리 데일리 샌프란시스코 연은 총재 연설 

당신의 제보가 뉴스로 만들어집니다.SBS Biz는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리고 있습니다.홈페이지 = https://url.kr/9pghjn

짧고 유익한 Biz 숏폼 바로가기

SBS Biz에 제보하기

저작권자 SBS미디어넷 & SBSi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SBS Biz.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