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중이냐? 반중이냐?‥대만 대선 결과는?
[뉴스데스크]
◀ 앵커 ▶
반중 성향 후보와 친중 성향 후보의 대결로 전 세계의 관심을 모으고 있는 대만 총통 선거가 오늘 실시됐습니다.
대만 현지 연결해 자세한 내용 알아보겠습니다.
이해인 특파원, 당선자 윤곽이 나왔나요?
◀ 기자 ▶
네. 저는 지금 대만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상황실에 나와 있습니다.
투표는 이곳 시간 오후 4시에 마감이 되고, 현재 개표가 진행 중입니다.
대만은 선관위와 별개로 방송사들이 자체적으로 개표 정보를 실시간 집계하는데, 최대 방송사 중 하나인 FTV 집계로는 현재 집권 민진당 라이칭더 후보가 363만 표로 1위, 제 1야당인 국민당 허우유이 후보가 300만 표로 2위, 민중당 커원제 후보가 237만 표로 3위를 달리고 있습니다.
지금 개표 추세대로라면 민진당 라이칭더 후보가 당선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 앵커 ▶
아직 결과가 최종 확정되지는 않았지만 이번 선거가 대만과 주변 국제정세에 어떤 영향을 미치게 될까요?
◀ 기자 ▶
네. 집권당 소속인 라이칭더 후보의 당선은 현 차이잉원 정부의 기조가 그대로 유지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안보와 경제 분야에서 미국과의 협력은 더 강화될 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중국이 우려하는 것처럼 라이칭더 후보가 양안 관계는 물론 국제정세에 큰 파장을 가져올 대만의 독립을 당장 시도할 가능성은 높지 않습니다.
60%가 넘는 대만인들이 현상 유지를 원하고 있고, 이번에 함께 실시된 국회의원 선거에서 민진당이 과반을 얻지 못할 것으로 보이기 때문에 다른 정당의 협조가 필요한 것도 이런 분석을 뒷받침합니다.
오히려 변수는 중국일 수 있습니다.
중국은 그동안 민진당의 재집권이 전쟁을 불러올 수 있다고 계속해서 경고해왔습니다.
진영 대결을 펼치고 있는 미국과의 협력을 계속해서 강화하는 대만의 행보를 어느 수위까지 용납할지, 중국이 상정하는 레드라인의 범위가 어디일지를 앞으로 더 지켜봐야 할 거 같습니다.
지금까지 대만 타이베이에서 전해드렸습니다.
영상취재 : 정연철 / 영상편집 : 권나연
MBC 뉴스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전화 02-784-4000 ▷ 이메일 mbcjebo@mbc.co.kr ▷ 카카오톡 @mbc제보
영상취재 : 정연철 / 영상편집 : 권나연
이해인 기자(lowtone@mbc.co.kr)
기사 원문 - https://imnews.imbc.com/replay/2024/nwdesk/article/6562175_36515.html
[저작권자(c) MBC (https://imnews.imbc.com) 무단복제-재배포 금지]
Copyright © MBC&iMBC 무단 전재, 재배포 및 이용(AI학습 포함)금지
- 미국, 후티 기지 추가 폭격‥바이든 "계속 대응할 것"
- 테슬라·볼보 공장가동 중단‥글로벌 경제 '타격'
- 친중이냐? 반중이냐?‥대만 대선 결과는?
- 이낙연 지지자 탈당행사 "권위주의 탈피"‥지지자 '막말'에 이낙연 사과
- 60대 경비원 폭행 SNS에 영상 올리고 낄낄‥경찰 조사
- '경제 쇠퇴' 말하면 처벌?‥주중대사관 주의 당부
- 세계기상기구 "2023년 가장 따뜻했다‥올해 더 따뜻할 것"
- [통일전망대] 남한과는 신경전, 일본과는 화해? 북일관계 미스터리
- [사건속으로]'진짜' 프로파일러를 만나다‥"이상동기 범죄,1단계 진입"
- "日노토강진 최대 피해 지자체 2곳, 주민 40%가량 피난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