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농협, 갑진년 전국 첫 도농상생 공동사업 시작…영천 마늘산지공판장 건립·운영 투자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경북농협본부(본부장 임도곤)가 2024년 전국에서 처음으로 '도농상생 공동사업' 동력을 힘차게 가동했다.
경북농협은 12일 경북 영천시 신녕농협에서 '신녕농협-구미칠곡축협 간 마늘산지공판장 건립·운영을 위한 도농상생 공동사업' 계약 체결식을 가졌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헤럴드 대구경북=김성권 기자]경북농협본부(본부장 임도곤)가 2024년 전국에서 처음으로 ‘도농상생 공동사업’ 동력을 힘차게 가동했다.
경북농협은 12일 경북 영천시 신녕농협에서 ‘신녕농협-구미칠곡축협 간 마늘산지공판장 건립·운영을 위한 도농상생 공동사업’ 계약 체결식을 가졌다.
새해 전국 1호로 추진되는 사업이자 지역농협과 지역축협이 산지유통시설에 공동 투자하는 첫 모델이다. 경북에 처음으로 마늘공판장이 생기는 일에 도농이 함께한다는 점에서도 의미가 깊다.
행에서 이구권 신녕농협 조합장과 장영익 구미칠곡축협 조합장은 그간 공동사업 추진을 위해 가교역할을 한 농협중앙회 성영근 이사(영천농협 조합장), 김용준 이사(상주축산농협 조합장), 임도곤 경북농협 본부장이 동석한 가운데 계약서에 서명했다.
도농상생 공동사업은 시설투자 여력이 부족한 농촌 농축협을 지원하고 도시 농축협의 역할과 책임을 확대할 수 있는 ‘윈윈’ 사업인데, 농협중앙회는 2021년부터 공동사업 모델 확정과 업무체계를 마련해 추진 중이다.
경북농협은 전국에서도 도농상생 공동사업을 추진해 전국적인 우수사례로 주목을 받고 있다. 지난해 10건의 계약을 매칭해 총투자금 202억원 규모(도시 농축협 36억원 투자)의 경제사업을 추진 중이다.
경북은 대표적인 마늘 주산지임에도 그동안 산지공판장이 없어 마늘 출하에 어려움이 있었다.
이에 경북농협 임도곤 본부장은 “이번 산지공판장 건립·운영 공동사업 지원을 통해 마늘 수급조절과 유통기능을 강화해 산지가격을 지지하고 농가소득을 증대시켜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총 53억원 규모의 투자금으로 각 4350평 규모의 부지에 마늘산지공판장을 신축·운영하는 이번 공동사업은 신녕농협에서 43억원(지자체 보조 14억5000만원 포함), 구미칠곡축협이 10억원을 각각 분담했다.
신녕농협에서 공동사업장을 소유·운영하고 수익과 비용은 지분율에 따라 배분케 된다. 공판장은 오는 7월부터 개장할 예정이다.
경북농협은 이번 공동사업을 성공적으로 육성하기 위해 농협중앙회 도농상생 공동사업 지원자금 18억원과 운영자금 최대 100억원(무이자자금, 3년) 등을 비롯한 각종 자금지원과 우대방안을 마련해 고정투자에 따른 참여농협의 부담을 최소화하는 한편 현장 자문 등을 통해 경제사업의 경쟁력을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농협중앙회 성영근 이사와 김용준 이사는 축사를 통해 “지역농협과 지역축협간 첫 산지유통시설 도농상생 공동사업이 성사돼 기쁘게 생각한다”며 “전국적인 모범사례로 확산 될 수 있도록 중앙회 차원에서 힘써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이구권 신녕농협 조합장은 “공동사업에 참여해준 구미칠곡축협 장영익 조합장과 조합원 여러분께 깊이 감사드린다”며 “마늘 유통사업 경쟁력 강화를 통해 농업인 실익을 증진하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했다.
장영익 구미칠곡축협(도시축협) 조합장은 “마늘은 가격 변동성이 심해 유통사업에 어려움이 있는데, 마늘 최대 수매농협인 신녕농협과 협동조합간 협력을 실천하게 돼 기쁘다”고 화답했다.
경북농협은 도농상생 공동사업 활성화를 위해 경제사업 신규투자를 계획하고 있는 관내 농촌농축협을 지속적으로 발굴해 대도시 지역본부·도시농축협 대상 투자설명회를 연중 개최할 계획이다.
Copyright ⓒ 헤럴드경제 All Rights Reserved.
Copyright © 헤럴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포토뉴스]니들이 게맛을 알아…갈매기도 반한 달큰·고소한 '울진 대게 맛'
- 영진전문대 간호학과, 2022년 취업률 94.3%
- 최광제 한국국토정보공사 대경본부장 취임 "국민들의 신뢰 받는 공공기관 되겠다"
- 동국대 WISE캠퍼스, 태국 담마카야 사원과 불교 협력 MOU 체결
- 대구보건대 BEST LINC사업단, LINC 3.0 대구연합 기업협업 워크숍 성료
- 대구사이버대, 1학기 신·편입생 1차 모집 지원율 13.6% 증가
- 경북교육청, 저소득층 지원 교육 급여 평균 11% 인상
- 의성군, 2024년 문체부 주관 관광두레사업 선정
- 코레일 중앙선 KTX-이음, 서울역서 하루 평균 1000명 이용
- 영주시 “다자녀 가족 기준 세 자녀→ 두 자녀로 변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