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속화하는 인구 감소… 도시도 경제도 축소시킨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우리나라의 총인구는 2020년에 감소하기 시작했다.
과거엔 농촌인구의 감소에 대해 심각한 상황이라고 우려했지만 이젠 도시 인구 감소도 피할 수 없다.
약간 과장된 결과이긴 하지만 실제 2005년부터 2020년까지 인구 15만명이 넘는 일본 도시 중 절반에서 인구가 감소했다.
이제 우리나라를 비롯한 세계는 인구 감소에 대비해야 한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축소되는 세계/앨런 말라흐/김현정 옮김/사이/2만3000원
우리나라의 총인구는 2020년에 감소하기 시작했다. 과거엔 농촌인구의 감소에 대해 심각한 상황이라고 우려했지만 이젠 도시 인구 감소도 피할 수 없다. 2002년부터 2019년까지 한국의 85개 도시 중 31곳의 인구가 줄었다.
세계의 공장으로 불리는 중국은 계속 인구가 늘고 있는 것으로 착각할 수 있는데, 이는 사실이 아니다. 2050년이면 중국의 인구가 지금보다 1억5000만명 줄어들고, 2100년 인구는 2020년의 절반으로 줄어들 수 있다는 예측까지 나온다. 중국에서는 2000년부터 2019년 사이 500개가 넘는 도시에서 인구가 감소했다.
이런 공통적인 도시 인구의 감소는 지구의 환경을 생각하면 얼핏 다행스럽게 보일지 모르지만 사실 인간세계에 엄청난 파장을 몰고 올 변화의 조짐이라고 앨런 말라흐는 경고한다.
한국을 비롯한 동양의 3개 국가 외에도 많은 국가에서 인구가 줄고 있다. 영원히 늘어날 것 같았던 지구촌의 인구 증가 추세는 이제 정점에 다가가고 있다. 저자는 그간의 전문가 집단 연구를 토대로 2050년까지 전 세계 인구가 11억명에서 20억명 정도 증가할 수는 있지만, 이는 대부분 사하라사막 남부 아프리카에서 발생하고, 대부분의 국가는 인구 증가율이 둔화하거나 마이너스 성장을 할 것이라고 예측했다.
인구의 감소는 주택 수요의 감소와 이에 따른 주택 시장 붕괴, 생산 가능 인구 감소와 고령화에 따른 소비 감소와 생산성 감소, 이로 인한 디플레이션과 자본 투자 감소 등을 부르며 세계 경제 성장률을 마이너스로 전환시킬 것으로 전망된다. ‘팽창 세계’가 이제 ‘축소되는 세계’로 바뀌려 하고 있다는 얘기다.
빠르게 출산율이 떨어지고 있는 한국은 이런 인구감소 문제를 다른 선진국보다 먼저 맞닥뜨릴 가능성이 크다. 더 충격적인 건 한국을 비롯해 전 세계 국가가 추진하는 출산장려책이 성공할 가능성이 거의 없다는 사실이다.
출산장려책은 인구 감소를 늦출 순 있지만 대세를 거스르진 못할 것이란 진단이다. 이제 우리나라를 비롯한 세계는 인구 감소에 대비해야 한다. 인구도, 도시도, 경제도 지금 세계는 모든 것이 축소되고 있다는 저자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여야 할 때다.
엄형준 선임기자 ting@segye.com
Copyright © 세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한국처럼 결혼·출산 NO”…트럼프 당선 이후 미국서 주목받는 ‘4B 운동’
- “그만하십시오, 딸과 3살 차이밖에 안납니다”…공군서 또 성폭력 의혹
- “효림아, 집 줄테니까 힘들면 이혼해”…김수미 며느리 사랑 ‘먹먹’
- “내 성별은 이제 여자” 女 탈의실도 맘대로 이용… 괜찮을까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 [단독] “초등생들도 이용하는 女탈의실, 성인男들 버젓이”… 난리난 용산초 수영장
- ‘女스태프 성폭행’ 강지환, 항소심 판결 뒤집혔다…“前소속사에 35억 지급하라”
- “송지은이 간병인이냐”…박위 동생 “형수가 ○○해줬다” 축사에 갑론을박
- “홍기야, 제발 가만 있어”…성매매 의혹 최민환 옹호에 팬들 ‘원성’
- 사랑 나눈 후 바로 이불 빨래…여친 결벽증 때문에 고민이라는 남성의 사연
- "오피스 남편이 어때서"…男동료와 술·영화 즐긴 아내 '당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