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농협, 갑진년 전국1호 도농상생 공동사업 시작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경북농협은 12일 경북 영천시 신녕농협에서 '신녕농협-구미칠곡축협 간 마늘산지공판장 건립·운영을 위한 도농상생 공동사업' 계약 체결식을 가졌다.
총 53억원 규모의 투자금으로 각 4350평 규모의 부지에 마늘산지공판장을 신축·운영하는 이번 공동사업은 신녕농협에서 43억원(지자체 보조 14억5000만원 포함), 구미칠곡축협이 10억원을 각각 분담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구미칠곡축협(도시축협) 10억 투자 계약
이번 공동사업은 올해 전국 1호로 추진되며 지역농협과 지역축협간에 처음으로 산지유통시설에 공동 투자하는 비즈니스모델이다.
행사에서 이구권 신녕농협 조합장과 장영익 구미칠곡축협 조합장은 그간 공동사업 추진을 위해 가교역할을 한 농협중앙회 성영근 이사(영천농협 조합장), 김용준 이사(상주축산농협 조합장), 임도곤 경북농협 본부장이 동석한 가운데 계약서에 서명했다.
2부 순서로 현장 견학과 오찬 등 양 농협 구성원간 우호증진 행사도 열렸다.
도농상생 공동사업은 시설투자 여력이 부족한 농촌 농축협을 지원하고 도시 농축협의 역할과 책임을 확대할 수 있는 ‘윈윈’ 사업인데, 농협중앙회는 2021년부터 공동사업 모델 확정과 업무체계를 마련해 추진 중이다.
경북농협은 전국에서도 도농상생 공동사업을 추진해 전국적인 우수사례로 주목을 받고 있다. 지난해 10건의 계약을 매칭해 총투자금 202억원 규모(도시 농축협 36억원 투자)의 경제사업을 추진 중이다.
경북은 대표적인 마늘 주산지임에도 그동안 산지공판장이 없어 마늘 출하에 어려움이 있었다.
이에 경북농협 임도곤 본부장은 “이번 산지공판장 건립·운영 공동사업 지원을 통해 마늘 수급조절과 유통기능을 강화해 산지가격을 지지하고 농가소득을 증대시켜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총 53억원 규모의 투자금으로 각 4350평 규모의 부지에 마늘산지공판장을 신축·운영하는 이번 공동사업은 신녕농협에서 43억원(지자체 보조 14억5000만원 포함), 구미칠곡축협이 10억원을 각각 분담했다.
신녕농협에서 공동사업장을 소유·운영하고 수익과 비용은 지분율에 따라 배분케 된다. 공판장은 오는 7월부터 개장할 예정이다.
경북농협은 이번 공동사업을 성공적으로 육성하기 위해 농협중앙회 도농상생 공동사업 지원자금 18억원과 운영자금 최대 100억원(무이자자금, 3년) 등을 비롯한 각종 자금지원과 우대방안을 마련해 고정투자에 따른 참여농협의 부담을 최소화하는 한편 현장 자문 등을 통해 경제사업의 경쟁력을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농협중앙회 성영근 이사와 김용준 이사는 축사를 통해 “지역농협과 지역축협간 첫 산지유통시설 도농상생 공동사업이 성사돼 기쁘게 생각한다”며 “전국적인 모범사례로 확산 될 수 있도록 중앙회 차원에서 힘써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이구권 신녕농협 조합장은 “공동사업에 참여해준 구미칠곡축협 장영익 조합장과 조합원 여러분께 깊이 감사드린다”며 “마늘 유통사업 경쟁력 강화를 통해 농업인 실익을 증진하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했다.
장영익 구미칠곡축협(도시축협) 조합장은 “마늘은 가격 변동성이 심해 유통사업에 어려움이 있는데, 마늘 최대 수매농협인 신녕농협과 협동조합간 협력을 실천하게 돼 기쁘다”고 화답했다.
경북농협은 도농상생 공동사업 활성화를 위해 경제사업 신규투자를 계획하고 있는 관내 농촌농축협을 지속적으로 발굴해 대도시 지역본부·도시농축협 대상 투자설명회를 연중 개최할 계획이다.
Copyright © 매일경제 & mk.co.kr.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 최태원·노소영 ‘이혼소송’ 판사, 갑자기 사망 - 매일경제
- “밖에 둔 당신 잘못”…택배 몰래 가져간 이웃의 ‘적반하장’ 태도 - 매일경제
- “신용카드 악마의 유혹 싫다했는데, 또”…이 서비스 잔액 8조원 육박 - 매일경제
- ‘ㅍㅌㄴ’ ‘ㅋㅌㅁ’ 이렇게 쳐도 잡으러 간다…온라인 추격전 나서는 AI - 매일경제
- “관광객도 물어죽였다”…칠레 유명 관광지에 나타난 무서운 이녀석들 - 매일경제
- 이재명 피습때 입었던 셔츠 쓰레기봉투서 발견…결정적 증거 - 매일경제
- 렌터카 공룡 “테슬라 못써먹겠네”…2만대 팔아버리며 ‘손절 선언’ - 매일경제
- 지금보다 더 조직적?…2000년전 아마존에 ‘이런 도시’ 있었다니 - 매일경제
- 교통량 폭증한 인천 영종대교…‘반값 통행료’ 덕 아니었네 - 매일경제
- 김하성·고우석·다르빗슈 vs 오타니·야마모토, 꿈의 대결 다가온다…서울 MLB 개막전, 3월 20~21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