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래도 1등은 간다”··· 中 ‘일등기업’만 담은 ETF 등장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차이나리치투게더' 공모펀드를 2008년부터 16년간 운용하며 중국 투자 전문성을 인정받은 에셋플러스자산운용이 이번에는 ETF 시장에 도전장을 내민다.
분야별 일등 기업만 엄선해 중국 증시 하락장 속에서도 꾸준한 수익률을 내겠다는 목표다.
12일 금융투자 업계에 따르면 에셋플러스자산운용은 이달 중순경 '에셋플러스 차이나일등기업포커스10 액티브' ETF를 상장할 예정이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분야별 1등기업 10개 엄선···핀둬둬 등 편입할듯
‘차이나리치투게더’ 공모펀드를 2008년부터 16년간 운용하며 중국 투자 전문성을 인정받은 에셋플러스자산운용이 이번에는 ETF 시장에 도전장을 내민다. 분야별 일등 기업만 엄선해 중국 증시 하락장 속에서도 꾸준한 수익률을 내겠다는 목표다.
12일 금융투자 업계에 따르면 에셋플러스자산운용은 이달 중순경 ‘에셋플러스 차이나일등기업포커스10 액티브’ ETF를 상장할 예정이다. 소비재, 전자상거래 등 각 산업군별 ‘1등 기업’ 10종목을 선별해 투자한다는 방침이다. 단순 시가총액보다는 성장성까지 종합적으로 고려해 옥석을 가려내겠다는 전략이다. 고급 고량주 브랜드인 구이저우마오타이(귀주모태주), 저가 플랫폼 ‘테무’ 운영사인 핀둬둬 등이 편입 유력 종목으로 거론된다.
상품이 출시되면 올 들어 상장되는 첫 중국 관련 ETF가 될 전망이다. 지난해 12월 12일 하나자산운용이 ‘KTOP 차이나H’를 출시한 이후로는 약 한 달 만이다. 중국 관련 액티브 ETF로는 지난 2022년 1월, 5월 각각 상장된 ‘SOL 차이나육성산업액티브(합성)’와 ‘KODEX 차이나메타버스액티브’ 이후 세 번째다.
중국 경제에 대한 비관론이 심화하고 있는 와중에도 상품을 출시한 건 선두 기업의 성장가능성은 여전히 유효하다는 판단에서다. 실제 핀둬둬는 해외 시장 공략에 성공하면서 지난해 주가가 79% 올랐다. 3분기 ‘깜짝 실적’을 발표한 지난해 11월 28일 이후 상승률만 24.28%에 달했다. 성장이 정체된 경쟁사 알리바바와 메이퇀의 주가가 지난해 각각 12%, 48% 하락한 것과는 대비된다.
중국 증시가 지난해 큰 폭 조정을 받은 만큼 전반적인 주가가 매력적이라는 것도 장점이다. 저점 매수를 투자 원칙으로 삼는 가치투자 하우스로서의 철학을 반영했다는 설명이다.
미국발 공급망 재편, 부동산 개발업체 부도 등 악재가 겹치며 중국 증시에 대한 국내 투자자들의 투심은 악화되고 있다. 최근 6개월간 중국주식형 공모펀드(ETF 포함)에서는 총 3972억 원이 유출됐다. 하지만 기업 이익 증가와 당국의 경기부양책에 힘입어 올해는 반등할 것이라는 전망이 속속 제기되고 있다. 킹거 라우(Kinger Lau) 골드만삭스 중국 주식 수석 전략가는 “올해 모건스탠리캐피털인터내셔널(MSCI) 중국 지수와 CSI300지수가 각 17%, 19% 상승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정다은 기자 downright@sedaily.comCopyright © 서울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좌천된 '미니스커트 여경' 이지은 전 총경 퇴직…총선 출마 행보?
- '지드래곤 차'에 수백명 몰렸다는데…'2억' 넘지만 이번에도 흥행 예고
- 정용진, 노브랜드 말고 KFC 추천? '이 친구야, 그날 점심에 먹었다'
- 이 조합 신선한데? 지드래곤과 하이파이브 하는 정기선 [CES 2024]
- 20년 만에 만난 담임 선생님과 제자들…그들의 가슴 뭉클한 '사연'
- '임시완 일 냈다'…'소년시대' 인기에 최다 사용자수 기록한 쿠팡플레이, 얼마나 늘었길래
- 귀한 아이들 먹인다고 '강남 엄마들' 미국 생수 샀는데 어쩌나…
- '이재민이 갖고 싶어 할 것'…지진 피해 지역에 '성인용품' 보낸 日 유명 인플루언서
- '외계+인2' 류준열의 자신감 '2부 빨리 부여주지 못해서 아쉬워' [인터뷰]
- '평당 1억' 반포 아파트 이름 딴 맥주 출시…전용 신용카드도 나오더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