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본주의’ ‘대통령’ 단어는 어디서 유래했나[북리뷰]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현대사회에서 이동 수단을 뜻하는 단어 'transport'는 윌리엄 셰익스피어의 희곡 '자에는 자로'에선 사형 집행을 뜻했다.
18세기에 들어서며 이 단어는 사형 집행을 유예하고 사형수의 목숨을 살려주는 법적 조치를 일컫게 됐고 이후 'transportation'이 유배형을 뜻하는 단어가 됐다.
현대인들이 일상 속에서 쓰고 있는 단어는 어떠한 변화의 과정을 거쳤을까.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윤혜준 지음│교유서가
현대사회에서 이동 수단을 뜻하는 단어 ‘transport’는 윌리엄 셰익스피어의 희곡 ‘자에는 자로’에선 사형 집행을 뜻했다. 18세기에 들어서며 이 단어는 사형 집행을 유예하고 사형수의 목숨을 살려주는 법적 조치를 일컫게 됐고 이후 ‘transportation’이 유배형을 뜻하는 단어가 됐다. 19세기 중반에 들어서야 ‘transportation’이 현재 의미인 ‘교통 및 교통수단’으로 변형된다. 현대인들이 일상 속에서 쓰고 있는 단어는 어떠한 변화의 과정을 거쳤을까.
책은 자본주의(capitalism), 헌법(constitution), 대통령(president), 유토피아(utopia) 등 일상생활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말들이 근원지에서 어떻게 생겨났고 흘러갔는지 이야기한다. 책에서 다뤄지는 근대문명의 주요 어휘들은 17∼19세기까지 영국에서 발원한 단어들이며 알파벳순으로 차례가 구성됐다. 영국 주요 사상가인 존 로크, 데이비드 흄, 애덤 스미스를 인용해 해석에 깊이를 더한다. 예컨대 민주주의(Democracy)를 설명하며 의회와 국왕 사이 내전의 시대에 산 토머스 홉스, 의회가 권력의 중심축으로 부상한 명예혁명 시대에 산 존 로크, 주기적으로 대표자를 다시 뽑는 의회제도가 정착한 평화로운 시대의 인물 데이비드 흄의 견해를 소개해 민주주의를 탐구한다. 312쪽, 2만1000원.
유민우 기자 yoome@munhwa.com
Copyright © 문화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경찰국 반대했다 좌천된 ‘미니스커트 여경’ 퇴직…총선 출마하나?
- 박수홍 “착잡하고 황망하다”…친형 ‘징역 7년’에 전한 심경
- ‘불륜 발각’ 女배우, 광고 위약금 18억 지불 거부…소속사와 갈등
- 불륜 후 퇴출당한 유명배우, 女배우 3명과 산속 동거
- 석촌호수 살인사건, 테이프 결박된 女정체 “운수업체 대표”
- 건보료 부담 얼마나 줄어드나…도봉구 아파트 가진 은퇴자, 연간 60만원 덜 내
- 식당에서 자취 감춘 ‘중국산 물티슈’, 왜?
- “아줌마라고?” 격분해 지하철 칼부림한 30대, 징역 8년
- 여성 성욕 383% 증가…흥분도 높여주는 환상의 식단
- 이재명, 피습 뒤 ‘서울행 - 부산팽’ 논란… “총선 100만표 날렸다” 분석도 [허민의 정치카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