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영주 중기장관 “상반기 소상공인·자영업자 종합대책 마련한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오영주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은 상반기 중에 소상공인·자영업자 지원 종합대책을 마련하겠다고 11일 밝혔다.
오 장관은 이날 서울 영등포구 중소기업중앙회에서 열린 2024 중기부 정책방향 브리핑에서 "오는 16일 중기부와 소상공인 단체 협의회의 첫 정책대회가 개최되고 1개월에 한 번씩 정책대회를 개최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오영주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은 상반기 중에 소상공인·자영업자 지원 종합대책을 마련하겠다고 11일 밝혔다.
오 장관은 이날 서울 영등포구 중소기업중앙회에서 열린 2024 중기부 정책방향 브리핑에서 "오는 16일 중기부와 소상공인 단체 협의회의 첫 정책대회가 개최되고 1개월에 한 번씩 정책대회를 개최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어 "이런 대화를 통해 상반기 소상공인, 자영업자 종합대책을 마련할 것"이라며 "소상공인과 협의를 통해 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정책과 지원, 보조금 사업 등을 촘촘하게 현장에 전달될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올해 첫 번째 과제는 소상공인, 자영업자 과제"라며 "1분기에는 기존 정책금융과 함께 일정 규모의 대환 대출이나 2520억 원 규모의 전기료 감면을 실시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중기부는 1분기 중에 126만 영세 소상공인에 업체당 20만 원의 요금을 지원하고 저금리 전환 또는 이자 비용 캐시백을 지원하는 소상공인 금융예산 8000억 원을 투입한다
오 장관은 또 "온누리상품권 발행액을 지난해 4조 원에서 올해 5조 원으로 늘려 내수 활력에 도움이 되도록 하겠다"며 "발행 확대와 함께 젊은 층이 골목상권을 더 찾도록 쉽고, 간편하게 쓸 수 있는 방식을 고민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민생 해결 노력과 함께 놓치지 말아야 할 것이 770만 중소기업, 벤처, 스타트업, 소상공인을 두루 포함한 정책 대안이 성장 동력이 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라며 "한국 경제 발전을 위해 중소기업 생산성 향상, 역량 강화가 필요하다는 지적이 많다"고 언급했다.
그는 "K-중소기업의 전반적인 역량을 높여 매출을 증대하고 글로벌까지 갈 수 있도록 정부 지원이 어떻게 디자인돼야 하는지도 고민할 것"이라며 "K-중소기업 역량 형성과 관련된 부분은 내수로만 할 수는 없고 글로벌 시장 수출도 생각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해 "기존 중소기업뿐 아니라 다양한 스펙트럼의 중소기업 대책을 상반기 중 마련할 것"이라며 "강한 중소기업, 강한 스타트업, 강한 소상공인까지 글로벌로 가야 하고 생산성 증대 정책안에서 수출 정책도 같이 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오 장관은 또 "글로벌 시장에 우수 상품,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규제 문제를 해결해 달라는 요청이 많다"며 "규제 혁신, 타파를 기업 지원 입장에서 할 수 있도록 시스템 개편도 고민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일하는 조직과 방식에 대한 개편도 필요하다"며 "글로벌 이슈를 제대로 이해할 수 있고 그에 따른 정책을 낼 수 있는 조직이 필요하고 중장기적인 정책을 낼 수 있는 브레인이 필요할 것"이라고 언급했다.
오 장관은 50인 미만 사업장 중대재해처벌법 적용에 대해서는 "근로자 생명 보호라는 법 취지에는 충분히 공감한다"며 "다만, 중소기업 현장에서 준비가 안 된 것을 보완하는 방향으로 임시국회에서 유예가 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필요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박지웅 기자
Copyright © 문화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박수홍 “착잡하고 황망하다”…친형 ‘징역 7년’에 전한 심경
- ‘불륜 발각’ 女배우, 광고 위약금 18억 지불 거부…소속사와 갈등
- 미 증권위, 11개 비트코인 현물 ETF 상장 승인…대규모 자금 유입 기대
- 불륜 후 퇴출당한 유명배우, 女배우 3명과 산속 동거
- 스토킹 피해자 옆 하루 10시간 정부지원 경호원 지켰더니 생긴일
- 여성 성욕 383% 증가…흥분도 높여주는 환상의 식단
- 원희룡·방문규·정황근·박민식… 험지 도전 ‘장관 4인방’ 여의도 생환할까
- 동네병원서 근무해도 연봉 5억… ‘영상대감’ 몸값 키운 문재인케어
- 사표 낸 이재명 판사 남긴 말 “사또도 아니고…하여간 난 자유”
- [신년기획] 2년간 40조원대 ‘수출 잭팟’… K-방산, 불황탈출 열쇠 기대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