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년기획]내달 사우디 방산전시회… 한국, 중동 군수진출 교두보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국내 방산업체들이 최근 몇 년 새 아랍에미리트(UAE), 이집트, 사우디아라비아 등 국방력이 강한 주요 국가들이 개최하는 국제 방산전시회 진출 횟수를 크게 늘리면서 K-방산의 중동 진출 교두보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다.
특히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 무장정파 하마스 간 전쟁 등 중동 정세 불안이 고조되고 있어 중동 국가 주최 전시회를 통해 중동·아프리카 국가들이 K-방산에 큰 관심을 기울일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오면서 이집트와 사우디, UAE 등 방산시장을 노크하고 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전차·드론·경비행기 등 앞세워
중동국 방산전시 빠짐없이 참석
국내 방산업체들이 최근 몇 년 새 아랍에미리트(UAE), 이집트, 사우디아라비아 등 국방력이 강한 주요 국가들이 개최하는 국제 방산전시회 진출 횟수를 크게 늘리면서 K-방산의 중동 진출 교두보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다. 특히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 무장정파 하마스 간 전쟁 등 중동 정세 불안이 고조되고 있어 중동 국가 주최 전시회를 통해 중동·아프리카 국가들이 K-방산에 큰 관심을 기울일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오면서 이집트와 사우디, UAE 등 방산시장을 노크하고 있다.
지난해 12월 4일 이집트 카이로에서 개최된 ‘이집트 방산전시회(EDEX) 2023’. 한국항공우주산업(KAI), LIG넥스원 등 방산업체들은 사상 처음으로 EDEX에 참여했다. 이집트는 중동·아프리카 지역에서 국방력이 가장 강한 나라이자 세계적인 무기 수입국이다. 스톡홀름국제평화연구소(SIPRI) 보고서에 따르면 이집트는 2018∼2022년 세계 무기 수입량의 4.5%를 차지해 전체 6위에 올랐다.
전시회에서 가장 주목한 K-방산 품목은 경비행기였다. 앞서 이집트 공군은 40여 대의 알파 제트 훈련기와 미라지 등 노후 기체의 교체 수요가 발생해 KAI와 FA-50 수출과 관련한 논의를 이어왔다. KAI와 이집트는 지난해 8월 이집트 피라미드 에어쇼와 10월 서울 항공우주·방위산업전시회(ADEX)에서 최대 36대의 FA-50 수출 협상을 벌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 지난해 2월 20일 UAE 아부다비에서 열린 중동·아프리카 최대 국제방산전시회 ‘IDEX 2023’에는 LIG넥스원, 풍산, KAI, 한화에어로스페이스 등이 참가했다. 이 전시회에서 가장 눈길을 끈 화두는 ‘드론’이었다.
특히 현대로템은 현지에서의 운용성을 고려해 중동 환경에 최적화된 다목적 무인차량, K2 전차 등 맞춤형 지상무기체계 제품군을 전시하며 미래 잠재적 수요에 대응하고 영업 활동에 나섰다.
오는 2월 ‘사우디 국제방산전시회(WDS) 2024’에도 국내 방산업체들이 대거 참여할 예정이다. 행사는 사우디 방위산업청이 주최하며, 첫 회인 지난해에는 참가 업체 600개 이상, 방문객이 6만5000명에 달했다. 2회 개최인 올해는 750여 업체 및 10만 명 이상이 찾을 것으로 예상된다. 사우디는 2018∼2022년 세계 무기 수입량의 9.6%를 차지해 인도(11%)의 뒤를 이어 2위에 오른 주요 무기 수입국이다.
정충신 선임기자 csjung@munhwa.com
Copyright © 문화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신년기획]분쟁 잦은 중동, 세계 무기시장 ‘큰손’… 정부 “방산수출 200억 달성 핵심시장”
- [신년기획]K-방산, 정세 불안한 중동에 ‘방패’가 되다
- 미 증권위, 11개 비트코인 현물 ETF 상장 승인…대규모 자금 유입 기대
- 스토킹 피해자 옆 하루 10시간 정부지원 경호원 지켰더니 생긴일
- ‘불륜 발각’ 女배우, 광고 위약금 18억 지불 거부…소속사와 갈등
- 박수홍 “착잡하고 황망하다”…친형 ‘징역 7년’에 전한 심경
- 여성 성욕 383% 증가…흥분도 높여주는 환상의 식단
- 동네병원서 근무해도 연봉 5억… ‘영상대감’ 몸값 키운 문재인케어
- 불륜 후 퇴출당한 유명배우, 女배우 3명과 산속 동거
- 사표 낸 이재명 판사 남긴 말 “사또도 아니고…하여간 난 자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