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템 뽑기 확률 조작한 넥슨…116억 과징금 '폭탄' [기업 백브리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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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최대 게임 기업 넥슨.
공정거래위원회가 확률형 아이템과 관련해 116억 원 과징금 물렸습니다.
게임업계 역대 최대 금액입니다.
게임에서 아이템 사면 케릭터 능력 키워주는 아이템 있죠.
넥슨 메이플스토리에선 큐브라고 합니다.
사면 힘이 세지는데, 뽑으면 다 힘이 세지는 게 아니라 복권처럼, 어떤 것은 꽝이 나올 수 있다고 합니다.
그렇다 보니 힘이 세지는 아이템 뽑을 때까지 반복 구매를 하는데, 이 큐브를 1년에 2억 8000만 원어치 산 이용자가 있을 정도입니다.
그런데 넥슨 어느 순간부터 이용자들이 선호도가 높은 인기 옵션이 덜 나오도록 확률 구조 변경했다고 하죠.
당첨 확률을 아예 '빵'으로 설정한 옵션도 있었습니다.
돈만 쓰고 효과가 없을 수 있다는 의혹이 제기되자, 공정위가 조사에 나섰습니다.
설마 했는데, 공정위 발표 내용 보면 실망 그 자체입니다.
넥슨은 이용자들이 선호하는 아이템의 확률 떨어뜨리거나 아예 제로로 만들고도 이용자에 알리지 않았다고 하죠.
아예 기존과 동일하다며 거짓 공지한 사실까지 드러났다는 게 공정위 설명입니다.
이용자들이 확률 공개를 요구하면 시위할 때도 최대한 숨겨야 하는 부분이라며 적극 은폐한 사실도 밝혀졌습니다.
넥슨 뒤늦게 큰 실망 안겨 드렸다며 사과했지만, 행정소송 한다고 하자 여론은 차갑습니다.
피해보상을 요구하는 소송 등 후폭풍도 예상됩니다.
넥슨에 대한 무너진 신뢰, 쉽게 회복되기는 어려워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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