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힘 공관위원에 친윤 이철규 포함…절반은 70년대생(종합)

이밝음 기자 2024. 1. 11. 10:57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국민의힘은 11일 친윤(친윤석열) 이철규 의원과 비례대표 이종성 의원 등이 포함된 공천관리위원회 10인 명단을 발표했다.

현역 의원으로는 당 인재영입위원장을 맡고 있는 이철규 의원과 비례대표 이종성 의원, 장동혁 사무총장이 포함됐다.

친윤 핵심으로 꼽히는 재선 이철규 의원(강원 동해·태백·삼척·정선)도 공관위원으로 합류했다.

외부위원 6명 중 4명은 70년대 이후 출생자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현역 이종성·이철규…외부위원 6명 중 4명 70년대생
정영환 위원장·유일준 공직기강비서관 등 법조계 5명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11일 오전 부산 동구 부산항국제전시컨벤션센터에서 열린 '부산 현장 비상대책위원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2024.1.11/뉴스1 ⓒ News1 윤일지 기자

(서울=뉴스1) 이밝음 기자 = 국민의힘은 11일 친윤(친윤석열) 이철규 의원과 비례대표 이종성 의원 등이 포함된 공천관리위원회 10인 명단을 발표했다. 10명 중 5명이 70년대 이후 출생자, 여성은 2명이다.

한동훈 위원장은 이날 부산에서 현장 비대위를 열고 "오늘 이 부산에서 우리의 4월10일 총선을 대비하기 위한 공관위 구성을 마무리했다"고 밝혔다.

공관위원으로는 외부위원 6명, 당내 위원 3명이 참여한다. 현역 의원으로는 당 인재영입위원장을 맡고 있는 이철규 의원과 비례대표 이종성 의원, 장동혁 사무총장이 포함됐다.

외부위원으로는 문혜영(45) 법무법인 세종 변호사, 유일준(58) 전 민정수석실 공직기강비서관, 윤승주(54) 고려대 의대 마취통증의학과 교수, 전종학(54) 한인지식재산전문가협회 회장, 전혜진(49) 유니세프 한국위원회 이사, 황현준(56) 보스턴컨설팅그룹코리아 대표 파트너가 참여한다.

70년생인 이종성 의원은 어린 시절 소아마비를 앓았던 장애인 복지 전문가로 한국지체장애인협회에서 사무총장으로 활동하다가 비례대표로 21대 국회에 입성했다.

친윤 핵심으로 꼽히는 재선 이철규 의원(강원 동해·태백·삼척·정선)도 공관위원으로 합류했다. 경찰 출신인 이 의원은 한동훈 위원장과 공동으로 당 인재영입위원장을 맡고 있다.

외부위원으로 참여하는 문혜영 변호사는 서울대 법학 석사를 졸업하고 성균관대 법학전문대학원 겸임교수와 법무법인 세종 변호사로 근무하고 있다. 유일준 전 비서관은 서울대 법대 출신으로 법무부 감찰담당관과 민정수석실 공직기강비서관을 지냈고 현재 법무법인 케이디에이치 대표변호사다.

윤승주 교수는 고려대 의대에서 박사 학위를 받았고 서울대 병원 임상교수, 고려대 안암병원 임상교수를 거쳐 현재 고려대 의대 마취통증의학과 교수로 근무 중이다. 전종학 회장은 미국 캘리포니아주립대학교 로스쿨에서 법학석사 학위를 받은 뒤 특허청 감사자문위원을 지냈고 현재 세계한인지식재산전문가협회 회장 겸 경은국제특허법률사무소 대표변리사다.

전혜진 이사는 미국 뉴욕대에서 호텔경영학 석사 학위를 받고 현재 한국호텔외식관광경영학회 부회장과 유니세프 한국위원회 이사로 있다. 한양사이버대학교 호텔외식경영학과 학과장이기도 하다. 황현준 대표는 서강대 경영학과 졸업 후 금융위 금융발전심의회 위원으로 활동했다.

외부위원 6명 중 4명은 70년대 이후 출생자다. 60년생인 정영환 공관위원장을 포함해 공관위원 전체 평균 연령은 55.6세다. 평균나이 43세인 비대위원 구성에 이어 789세대를 전면에 내세운 한 위원장의 인사 스타일이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

고려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로 있는 정 위원장을 비롯해 10명 중 5명이 율사 출신이다.

국민의힘 당헌당규에 따라 공관위원 3분의2는 당외인사로 구성해야 한다.

bright@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