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딥빽] 한국에는 무기 꺼내고, 일본에는 위로 건네고…북한의 큰 그림과 실현 가능성은?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북한 국무위원장 김정은이 지난 8일과 9일 중요 군수 공장을 현지 지도한 자리에서 대한민국을 "주적"이라고 규정했습니다.
이런 김정은의 발언에 발맞추기라도 하듯 북한군은 새해 정초부터 포 사격으로 무력 도발을 해왔습니다.
김정은은 우리에게 포 사격 도발을 한 지난 5일, 기시다 일본 총리에게는 "각하"라고 호칭하며, 지진 피해와 관련해 위로 전문을 보냈습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북한 국무위원장 김정은이 지난 8일과 9일 중요 군수 공장을 현지 지도한 자리에서 대한민국을 "주적"이라고 규정했습니다. 이런 김정은의 발언에 발맞추기라도 하듯 북한군은 새해 정초부터 포 사격으로 무력 도발을 해왔습니다. 반면 일본에 대해서는 눈에 띄게 유화적인 태도를 취하고 있습니다. 김정은은 우리에게 포 사격 도발을 한 지난 5일, 기시다 일본 총리에게는 "각하"라고 호칭하며, 지진 피해와 관련해 위로 전문을 보냈습니다. 한국에는 무기를 꺼낸 날, 일본에는 위로를 건넨 건데, 이런 일련의 상황을 놓고서 북한이 일본과의 대화 여지를 열어 놓으면서 동시에 한미일 3국 협력을 약화시키려는 포석일 수 있다는 분석이 나옵니다. 북한이 실제 일본으로부터 얻어내려는 건 무엇이고, 또 이 과정에서 한국이 경계해야 할 시나리오는 무엇일까요? 딥한 백브리핑을 전해드리는 '딥빽'에서 과거 북일 대화 사례와 전문가들의 자문을 토대로 알아봤습니다.
취재·구성 : 김혜영, 영상취재 : 박진호, 영상편집 : 김인선, CG : 서현중, 성재은, 작가 : 김채현, 인턴 : 오소영, 이승주, 제작 : 디지털뉴스제작부
김혜영 기자 khy@sbs.co.kr
Copyright ©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 '지방이 너덜너덜' 화제 영상…레몬 주사 효과, 진짜일까 [사실은]
- [단독] 차량 부서진 채로 역주행…붙잡히고도 만취 난동
- 탈당 회견 30분 전 "난 남겠다"…윤영찬 민주당 잔류, 왜
- 이재명, 피습 8일 만에 퇴원…"전쟁 같은 정치 종식해야"
- "이걸로 30년 먹고살았는데"…폐업 보상 마련 진통 예고
- 무인카페서 얼음 쏟은 초등생…그냥 가더니 '반전 감동' [스브스픽]
- 비공개 결정한 이재명 습격 피의자 신상…뉴욕타임스는 이미 공개 [스브스픽]
- "드럼 치고 대신 주차하고"…배우 김미경, 반전 매력 담긴 미담 화제
- "정체성 부끄러워해"…아시안컵 SNS서 위안부 피해자 조롱
- [뉴스딱] 장판 시커멓게 탔는데…"보상하라" vs "지나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