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아ST, 이스라엘 일레븐테라퓨틱스와 RNA 유전자 치료제 개발 협력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동아에스티(동아ST)는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열린 'JP모건 헬스케어컨퍼런스'에서 이스라엘 바이오텍 '일레븐테라퓨틱스(Eleven therapeutics)'와 리보핵산(RNA) 기반 유전자 치료제 개발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10일 밝혔다.
박재홍 동아ST R&D 총괄 사장은 "우수한 기술력을 보유한 일레븐테라퓨틱스와 협업으로 혁신적인 RNA 치료제 개발에 한 걸음 다가설 수 있게 됐다"며 "동아ST가 유전자·세포 치료제 중심 제약기업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일레븐테라퓨틱스, AI·ML 기술 접목해 RNA 개발
섬유증 질환 타깃 RNA 치료제 발굴 공동연구
동아ST, 유전자·세포 치료제 중심 바이오기업 탈바꿈
협약에 따라 일레븐테라퓨틱스가 보유한 ‘테라(TERA)’ 플랫폼 기술을 활용해 섬유증 질환을 타깃하는 RNA 치료제 발굴을 위한 공동연구를 진행할 계획이다. 테라 플랫폼은 RNA 화학적 변형에 대한 구조-활성 관계(SAR, Structure-Activity Relationship)를 인공지능(AI)과 머신러닝(ML) 기술을 이용해 높은 처리량으로 해독하는 기술이라고 한다. 최적 xRNA 약물 발굴에 활용되고 있다.
동아ST는 유전자 치료제를 차세대 주력 분야로 선정했다. 기존 강점 분야인 합성신약 분야에서 유전자 치료제 분야로 연구개발 역량을 확장하기 위한 시도를 지속하고 있다.
일레븐테라퓨틱스는 지난 2020년 설립된 이스라엘 바이오텍이다. 조합화학과 합성생물학 기술에 AI와 ML 기술을 접목해 xRNA를 개발하고 있다. 빌앤멀린다게이츠재단이 RNA 설계 플랫폼 개발 지원을 위해 900만 달러(약 119억 원)를 투자한 바 있다. 작년 여름에는 먹는 비만 치료제 ‘위고비’ 개발사 노보노디스크와 딜리버리 플랫폼 기술을 활용한 심혈관 질환 RNA 치료제 개발 공동연구 파트너십을 체결하기도 했다. 현재 이스라엘 외에 영국 케임브리지와 미국 보스턴 등에서 연구실과 사무실을 운영 중이다.
야니브 에를리히(Yaniv Erlich) 일레븐테라퓨틱스 CEO(공동설립자)는 “섬유성 질환 미충족 의료 수요를 해결하기 위한 여정을 동아ST와 함께 가기로 했다”며 “다양한 질병 분야에 xRNA 치료제가 적용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박재홍 동아ST R&D 총괄 사장은 “우수한 기술력을 보유한 일레븐테라퓨틱스와 협업으로 혁신적인 RNA 치료제 개발에 한 걸음 다가설 수 있게 됐다”며 “동아ST가 유전자·세포 치료제 중심 제약기업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한편 동아ST는 지난 2023년 11월 메사추세츠 주립대 의과대학(UMASS)과 아데노부속바이러스(AAV) 매개 유전자 치료제 공동연구 계약을 체결했다.
김민범 동아닷컴 기자 mbkim@donga.com
Copyright © 동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앞좌석 남성 뚫어져라 주시…‘응급 승객’ 직감한 여성의 정체
- 학력·재산 다 속이고 결혼한 30대女…심지어 남편·자녀도 있어
- 사표 낸 이재명 재판 판사 “내가 사또도 아니고…하여간 난 자유”
- 前 남자배구 국가대표 최홍석 사망…향년 35세
- 퇴사하며 파일 4200개 지우고, 홈페이지 초기화한 직원 벌금형
- “장판 태웠으니 65만원 달라”…하룻밤 묵고 ‘날벼락’ 맞은 손님 [e글e글]
- 고양·양주 다방 업주 2명 살해범은 57세 이영복
- 尹, 권익위원장에 유철환-안보실 3차장에 왕윤종 내정
- ‘결혼 17년차’ 배우 사강, 9일 남편상…슬픔 속 빈소 지켜
- [속보]검찰, ‘신림동 흉기난동’ 조선 사형 구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