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지하철 3년간 3000억 투입해 초미세먼지 30% 감축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서울 지하철 승강장 하부에 국내 최초로 강제 배기시설이 설치된다.
대합실에는 먼지 흡입매트를 설치하고, 선로에 깔린 자갈은 콘크리트로 교체한다.
강제 배기시설을 설치하면 초미세먼지 농도가 기존보다 20% 이상 낮아질 것으로 기대된다.
신발 등에 묻은 외부먼지가 승강장·열차로 유입되지 않게 대합실 게이트 앞 바닥에는 미세먼지 흡입매트를 설치한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선로 자갈 콘크리트로 교체
서울 지하철 승강장 하부에 국내 최초로 강제 배기시설이 설치된다. 대합실에는 먼지 흡입매트를 설치하고, 선로에 깔린 자갈은 콘크리트로 교체한다. 이같은 사업에 올해부터 3년간 3000억원을 투입해 지하철 초미세먼지를 30% 이상 줄인다.
서울교통공사는 10일 지하철 공기질을 획기적으로 개선할 수 있도록 이 같은 내용을 담은 ‘지하철 초미세먼지 종합대책’을 수립했다고 밝혔다. 현재 서울 지하철 지하 역사 초미세먼지 농도는 1㎥당 평균 38.8㎍로, 2026년까지 법적 관리기준(1㎥당 50㎍)보다 낮은 32㎍까지 낮추는 게 목표다.
공사는 터널~승강장~대합실을 아우르는 공기 순환의 전 과정을 개량하고 고도화한다. 초미세먼지 농도가 높은 터널은 환기설비, 선로 등 구조적 문제를 개선해 초미세먼지가 발생하지 않도록 근본적으로 개선한다.
먼저 서울 지하철 터널 678곳 중 259곳(38%)에 설치된 노후 환기 설비를 전면 개량해 터널 급배기량을 늘린다. 선로에 깔린 자갈이 진동해 먼지·분진이 일어나지 않게 131.5㎞의 자갈 철로를 콘크리트로 바꾼다. 현재 1~4호선 철로 46%에는 자갈이 깔려 있다. 공사는 2022년부터 자갈 철로를 콘크리트로 개량한 결과 미세먼지 발생량이 28% 저감되는 효과를 확인했다.
승강장은 공기 정체로 초미세먼지 농도가 상승하지 않게 배기시설을 도입하고 기존에 운영 중인 공기 순환설비를 개선한다. 실내에 정체된 공기를 승강장 하부 선로에서 정화해 내보내는 강제 배기시설을 설치한다. 지난해 말 1호선 종로5가역에 10대를 시범 도입했고, 2026년까지 초미세먼지에 취약한 총 34개 역사에 순차 도입한다. 강제 배기시설을 설치하면 초미세먼지 농도가 기존보다 20% 이상 낮아질 것으로 기대된다.
초미세먼지 농도가 높은 24개 역은 공기조화기· 송풍기 등 역사 내 노후 공기 순환설비를 개량한다. 공기 순환설비는 승강장과 대합실에 쾌적한 공기를 공급하고 내부 오염공기를 배출하는 장치다. 올해 4개 역을 시작으로 2025~2026년 해마다 10개 역씩 교체한다.
신발 등에 묻은 외부먼지가 승강장·열차로 유입되지 않게 대합실 게이트 앞 바닥에는 미세먼지 흡입매트를 설치한다. 인근에 산, 유원지, 공원이 있어 흙먼지가 들어오기 쉬운 역부터 시범 설치해 점차 확대해나갈 예정이다. 실내로 쾌적한 공기가 유입될 수 있도록 역마다 설치된 1㎞ 길이의 공기통로 청소 주기는 평균 10년에서 5년으로 줄인다.
백호 서울교통공사 사장은 “그동안 부분적으로 해오던 땜질식 대응에서 벗어나 공기가 머무는 모든 공간을 분석해 지하 역사 전반을 대상으로 마련한 첫 종합 대책”이라며 “믿고 타는 서울 지하철로 자리매김하기 위해 공기질 개선에 전사적인 노력을 기울일 것”이라고 말했다.
- Copyright ⓒ 조선비즈 & Chosun.com -
Copyright © 조선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선거법 위반’ 이재명 대표, 1심 징역 1년에 집행유예 2년… 당선무효형(종합)
- 정부효율부 구인 나선 머스크 “주 80시간 근무에 무보수, 초고지능이어야”
- TSMC, 美 공장 ‘미국인 차별’로 고소 당해… 가동 전부터 파열음
- [절세의神] 판례 바뀌어 ‘경정청구’했더니… 양도세 1.6억 돌려받았다
- 무비자에 급 높인 주한대사, 정상회담까지… 한국에 공들이는 中, 속내는
- 금투세 폐지시킨 개미들... “이번엔 민주당 지지해야겠다”는 이유는
- 5년 전 알테오젠이 맺은 계약 가치 알아봤다면… 지금 증권가는 바이오 공부 삼매경
- 반도체 업계, 트럼프 재집권에 中 ‘엑소더스’ 가속… 베트남에는 투자 러시
- [단독] 中企 수수료 더 받아 시정명령… 불복한 홈앤쇼핑, 과기부에 행정訴 패소
- 고려아연이 꺼낸 ‘소수주주 과반결의제’, 영풍·MBK 견제 가능할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