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창 김정민, '흥보가'로 23번째 판소리 완창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국가무형문화재 판소리 이수자 명창 김정민이 '흥보가'를 통해 23번째 판소리 완창에 나선다.
김정민은 오는 20일 서울돈화문국악당에서 '명창 김정민, 박록주제 박송희류 흥보가'를 공연, 새해의 문을 활짝 연다.
김정민은 이번 무대에서 19세기 전기 8명창으로 꼽히는 가왕 송흥록을 중심으로 전해지는 동편제 흥보가를 들려준다.
김정민은 고 박송희 명창의 제자이자 박록주 명창의 손제자로, '흥보가'와 '적벽가'를 사사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서울=뉴시스] 박주연 기자 = 국가무형문화재 판소리 이수자 명창 김정민이 '흥보가'를 통해 23번째 판소리 완창에 나선다.
김정민은 오는 20일 서울돈화문국악당에서 '명창 김정민, 박록주제 박송희류 흥보가'를 공연, 새해의 문을 활짝 연다.
김정민은 이번 무대에서 19세기 전기 8명창으로 꼽히는 가왕 송흥록을 중심으로 전해지는 동편제 흥보가를 들려준다. 통성으로 힘 있게 내질러 소리하는 것이 특징이다. 말의 끝이 분명하고 강하며 사설의 부침새는 장단과 사설이 정박에 맞추어 부르는 '대마디 대장단'을 기본으로 한다. 송흥록-송만갑-김정문-박록주-박송희-김정민으로 이어지는 소리제다.
김정민은 고 박송희 명창의 제자이자 박록주 명창의 손제자로, '흥보가'와 '적벽가'를 사사했다. 고등학교 3학년 때 남원명인 명창대회에서 대상을 수상했다. 제19회 송만갑 판소리 고수대회 판소리 명창부 대상 '대통령상', 자랑스런 대한국민 문화예술부문 대상을 수상했다. 영화 '휘모리'에서 주연을 맡아 대종상영화제 신인여우상을 수상했고, MBC·KBS·EBS 등 국내 방송에서 강연 '우리소리 우습게 보지 마라'로 국악을 알렸다.
미국 뉴욕 카네기홀, 호주 시드니 오페라하우스에서 공연했고, 오페라 본고장인 이탈리아 밀라노, 로마, 피렌체, 베네치아에서의 판소리 완창 공연을 열었다. 2022년 6월 이탈리아 3대 극장인 테아트로 달 베르메, 2023년 프랑스 파리 한국문화원 '판소리 4바탕 4대목' 공연에서 전석 매진을 기록, 한국의 판소리를 세계에 알리고 있다.
☞공감언론 뉴시스 pjy@newsis.com
Copyright ©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김혜경 벌금형 선고에…이재명 "아쉽다" 민주 "검찰 비뚤어진 잣대"
- '마약 투약 의혹' 김나정 누구? 아나운서 출신 미스맥심 우승자
- "김병만 전처, 사망보험 20개 들어…수익자도 본인과 입양딸" 뒤늦게 확인
- 채림, 전 남편 허위글에 분노 "이제 못 참겠는데?"
- "패도 돼?"…여대 학생회에 댓글 단 주짓수 선수 결국 사과
- [단독]'김건희 친분' 명예훼손 소송 배우 이영애, 법원 화해 권고 거부
- "월급 갖다주며 평생 모은 4억, 주식으로 날린 아내…이혼해야 할까요"
- 배우 송재림, 오늘 발인…'해품달'·'우결' 남기고 영면
- 이시언 "박나래 만취해 상의 탈의…배꼽까지 보여"
- '살해, 시신 훼손·유기' 軍장교, 38세 양광준…머그샷 공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