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용, 새해 첫 경영행보는 ‘6G 통신’…“신기술 확보에 생존 달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이 새해 첫 현장경영 행선지로 6G(세대) 통신과 인공지능(AI) 등 미래 유망기술을 연구하는 삼성리서치를 택했다.
6G 기술이 삼성의 미래는 물론 대한민국의 국가 경쟁력을 좌우할 분야로 떠오른 가운데 이 회장이 새해 첫 경영 행보로 차세대 6G 통신기술 개발 현장을 찾은 것도 이 같은 상황을 고려한 것으로 보인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주도권 경쟁 치열 6G 선제적 R&D·투자 강조
삼성, 5G 이어 6G도 초격차 리더십 사수 총력
[헤럴드경제=김현일 기자] “어려울 때일수록 선제적 R&D와 흔들림 없는 투자가 필요하다”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이 새해 첫 현장경영 행선지로 6G(세대) 통신과 인공지능(AI) 등 미래 유망기술을 연구하는 삼성리서치를 택했다. 6G 주도권을 둘러싼 국가 간 경쟁이 치열한 가운데 이재용 회장은 선제적 투자와 연구개발 확대로 기술 선점에 나서달라고 주문했다.
삼성전자는 10일 이재용 회장이 서울 우면동에 위치한 삼성리서치를 찾아 6G를 포함한 차세대 통신 기술 동향 및 대응방안을 점검했다고 밝혔다.
앞서 이 회장은 지난 2021년 1월에도 삼성리서치를 방문해 완제품(세트)부문 사장단 회의를 주재하고 미래기술 확보를 주문한 바 있다.
이번 방문은 미래기술 중 특히 6G에 초점이 맞춰졌다. 이 회장은 ▷6G 통신기술 개발 현황 ▷국제 기술 표준화 전망 ▷6G 및 5G 어드밴스드 등 차세대 통신기술 트렌드를 살펴보고, 미래 네트워크 시장을 선점하기 위한 사업전략을 논의한 것으로 전해졌다.
삼성의 글로벌 연구개발(R&D) 허브로 꼽히는 삼성리서치는 차세대 네트워크 통신기술을 비롯해 ▷AI ▷로봇 ▷헬스케어 등 최첨단 분야 미래 기술을 연구하는 조직이다.
특히 6G는 2025년 글로벌 표준화 절차를 시작해 2030년을 전후로 본격 상용화가 예상되고 있다. 미국, 일본, 유럽 등 세계 각국은 6G 기술 주도권 확보를 국가적 프로젝트로 추진하고 있으며 한국 정부도 작년 말 6G 기술을 12대 국가전략기술로 선정하고 본격 육성에 나섰다.
6G 기술이 삼성의 미래는 물론 대한민국의 국가 경쟁력을 좌우할 분야로 떠오른 가운데 이 회장이 새해 첫 경영 행보로 차세대 6G 통신기술 개발 현장을 찾은 것도 이 같은 상황을 고려한 것으로 보인다.
이 회장은 “새로운 기술 확보에 우리의 생존과 미래가 달려있다. 어려울 때일수록 선제적 R&D와 흔들림 없는 투자가 필요하다. 더 과감하게 더 치열하게 도전하자”고 말했다. 글로벌 경기 침체 및 불안정한 국제 정세와 더불어 산업 재편이 가속화하는 상황에서 선제적 투자 및 연구개발 확대를 통한 ‘초격차 기술 선점’ 및 ‘미래 준비’를 당부한 것으로 풀이된다.
삼성전자는 세계 최초로 5G 통신기술을 상용화한 경험과 역량을 바탕으로 6G 분야에서도 ‘초격차 리더십’을 이어간다는 계획이다. 스마트폰과 네트워크 장비, 반도체 칩까지 아우르는 폭넓은 기술 포트폴리오의 장점을 살려 ▷AI 기술 ▷고성능 통신칩 ▷통신 SW 등을 폭넓게 발전시키며 6G 통신 분야 리더십을 강화해 나갈 방침이다.
한편, 이 회장은 삼성리서치 차세대통신연구센터 및 삼성전자 네트워크사업부 연구원들과의 간담회에서도 “지속적인 연구개발을 통해 차세대 통신에서도 ‘초격차 리더십’을 이어가도록 노력해 달라”고 당부했다. 또한,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는 도전적 조직문화 만들기’ 등 직원들의 다양한 건의사항과 아이디어도 경청했다.
joze@heraldcorp.com
Copyright © 헤럴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결국 사라졌다” 맛있어 즐겨 먹더니…인간 때문에 ‘전멸’ [지구, 뭐래?]
- 배성재 아나운서, 장애인 위해 3천만 원 쾌척…뒤늦게 알려진 기부
- 추성훈 패션 눈부시네…무신사, ‘성1975’ 화보 공개
- 류준열 “상 26개 받은 ‘올빼미’ 김태리가 하라고 해 출연”
- 도수치료 받다 바람난 아내…“상간남, 이혼 위자료 청구되나요?”
- 송은이X김숙, ‘비보쇼 오리지널 2024’ 개최…오는 3월 2일·3일 양일간
- 일제 만행 고발한 '되살아나는 목소리', 베를린영화제 간다
- “신봉선 LG폰 50m서 떨어져도 멀쩡했는데”…아이폰은 5000m도 가능? 진실공방
- “여배우 3명과 산속에서 동거” ‘아스달’ 여배우와 불륜, 그 日배우 근황
- "결혼 9달만에 신장암. 아내 많이 울었다" 활동 뜸했던 가수가 전한 근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