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한의약진흥원, ‘한약재 성분 NMR 자료집’ 국내 최초 출간··· 한약재별 물성자료·화학구조 규명
김태훈 기자 2024. 1. 10. 14:43
한국한의약진흥원(원장 정창현)이 국내 최초로 ‘한약재 성분 NMR(핵자기공명) 자료집’을 출간했다고 10일 밝혔다.
한국한의약진흥원이 운영중인 한의약소재은행은 한약재에서 주요성분과 지표성분, 유효성분 등 고순도의 천연물질을 분리·확보해 대학과 연구기관, 기업 등에 공급하고 있다. 이번에 출간된 3권의 자료집은 현재까지 확보한 물질 가운데 1300여종의 단일성분을 한약재별로 정리했다. 특히 한약재 단일성분의 물성자료 및 화학적 구조를 규명하는 NMR 스펙트럼의 내용을 담고 있어 연구 활용 가치가 높은 것으로 평가받는다.
한의약소재은행은 소재 발굴 및 공급을 통해 한약재·천연추출물 제품의 품질규격을 설정하고 품질검사를 지원하는 등의 활동도 이어가고 있다. 또 약효성분을 규명하고, 천연물질 라이브러리를 제작해 분양하는 등 새로운 고부가가치 제품개발 지원에도 나서고 있다. 소재현 한약소재개발센터 센터장은 “한약재 성분 NMR 자료집이 다방면에서 천연물을 활용하는 연구자들에게 도움이 되길 바란다”며 “앞으로 출간될 한약재 성분 NMR 자료집에도 많은 관심과 활용을 당부한다”고 밝혔다.
김태훈 기자 anarq@kyunghyang.com
Copyright © 경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경향신문에서 직접 확인하세요. 해당 언론사로 이동합니다.
- [단독] 강혜경 “명태균, 허경영 지지율 올려 이재명 공격 계획”
- “아들이 이제 비자 받아 잘 살아보려 했는데 하루아침에 죽었다”
- 최현욱, 키덜트 소품 자랑하다 ‘전라노출’···빛삭했으나 확산
- 수능문제 속 링크 들어가니 “김건희·윤석열 국정농단 규탄” 메시지가?
- 윤 대통령 ‘외교용 골프’ 해명에 김병주 “8월 이후 7번 갔다”···경호처 “언론 보고 알아
- 이준석 “대통령이 특정 시장 공천해달라, 서울 어떤 구청장 경쟁력 없다 말해”
- “집주인인데 문 좀···” 원룸 침입해 성폭행 시도한 20대 구속
- 뉴진스 “민희진 미복귀 시 전속계약 해지”…어도어 “내용증명 수령, 지혜롭게 해결 최선”
- 이재명 “희생제물 된 아내···미안하다, 사랑한다”
- ‘거제 교제폭력 사망’ 가해자 징역 12년…유족 “감옥 갔다 와도 30대, 우리 딸은 세상에 없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