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픽게임즈 '포트나이트', 게임 넘어 플랫폼 변화 행보에 눈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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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픽게임즈가 서비스 중인 배틀로얄 게임 포트나이트가 게임이 아닌 플랫폼으로 변화에 속도를 높인다.
에픽게임즈는 '언리얼에디터 포 포트나이트'(Unreal Editor for Fornite, UEFN)을 선보이고 포트나이트에 적용할 수 있는 모드를 이용자가 직접 개발할 수 있도록 했다.
에픽게임즈는 지난 12월 여기서 한발 더 나아가 자사가 지난 몇년 사이 인수한 게임사들이 개발한 모드를 포트나이트 안에 선보이기 시작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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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디넷코리아=김한준 기자)에픽게임즈가 서비스 중인 배틀로얄 게임 포트나이트가 게임이 아닌 플랫폼으로 변화에 속도를 높인다.
지난 2017년 출시된 포트나이트는 첫 출시 당시에는 배틀로얄 게임에 건설 요소를 더해 차별화를 노린 후발주자 정도로 인식됐으나 꾸준한 업데이트를 통해 그 안에서 다양한 형태의 '놀이'를 할 수 있는 게임으로 거듭났다.
특히 이용자가 포트나이트 에셋을 자유롭게 배치하고 규칙을 정해 자신만의 영역을 만들고 미니게임을 선보이는 '포트나이트 크리에이티브'를 일찌감치 선보이며 이용자에게 폭 넓은 자유도를 제공해 눈길을 끈 바 있다.
지난 2023년은 포트나이트가 창작자를 위한 플랫폼으로 거듭나기 시작한 원년이다. 에픽게임즈는 '언리얼에디터 포 포트나이트'(Unreal Editor for Fornite, UEFN)을 선보이고 포트나이트에 적용할 수 있는 모드를 이용자가 직접 개발할 수 있도록 했다. 인게임 에셋을 활용하는 선에 그치지 않고 상용엔진을 활용하는 듯한 인터페이스를 제공하고 자체 프로그래밍 언어까지 지원한 것이 UEFN의 특징이다.
실제로 현재 포트나이트 안에는 UEFN을 통해 개발된 다양한 게임이 서비스 중이다. 모두 이용자가 개발하고 다른 이들과 함께 공유하며 즐기는 게임이다. 단순히 자신이 만든 결과물을 공유하는 것이 아니라 UEFN 참여기반 수익을 비례적으로 지급받는 수익활동으로도 이어져 포트나이트 창작 생태계가 활성화 되는 구조를 띄고 있다.
에픽게임즈는 지난 12월 여기서 한발 더 나아가 자사가 지난 몇년 사이 인수한 게임사들이 개발한 모드를 포트나이트 안에 선보이기 시작했다. 스팀에서 크게 흥행한 PvP 캐주얼 액션게임 로켓리그를 개발한 사이오닉스는 레이싱 게임 '로켓레이싱'을 선보였고 리듬액션 게임 명가 하모닉스는 '포트나이트 페스티벌'을 공개했다.
또한 에픽게임즈는 레고와 협업을 통해 크래프팅 서바이벌 게임 '레고 포트나이트'를 포트나이트 안에 갖추기까지 했다. 오픈월드를 누비고 재화를 수집하고 건물을 만들고 모험을 이어가는 크래프팅 게임의 재미에 레고의 아기자기한 비주얼을 더한 것이 특징이다.
에픽게임즈는 이에 앞서 게임이 아티스트 공연 플랫폼으로 활용될 수 있다는 가능성을 내비쳐 화제가 된 바 있다. 지난 2020년에는 BTS가 포트나이트 안에서 온라인 공연을 진행했고 이후 트래비스 스캇, 위켄드, 에미넴 등 굵직한 글로벌 아티스트가 포트나이트에서 공연을 이어가며 가상공간에서 즐길 수 있는 즐거움의 종류가 더욱 다양하다는 것을 증명했다.
게임업계는 에픽게임즈가 포트나이트를 통해 더욱 다양한 플랫폼 사업을 전개할 것이라는 전망이다.
한 게임 개발사 관계자는 "몇년 전부터 소규모 개발사가 개발한 게임 등 인디게임 카테고리에 해당하는 게임이 주목받고 있다. UEFN이 적용된 포트나이트는 그 자체로 인디게임 플랫폼으로 주목 받을 요소를 충분히 갖추고 있다. 개발부터 유통, 수익 정산까지 한번에 진행되기 때문이다"라고 내다봤다.
김한준 기자(khj1981@zdnet.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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