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6억 과징금에···넥슨 ‘메이플스토리’ 확률형 강화 아이템 판매 중단
잠재 능력 재설정 ‘메소’로 이용
게임 유료 아이템 ‘큐브’ 확률 조작 논란으로 공정거래위원회로부터 역대 최대 규모의 과징금을 물게 된 넥슨 ‘메이플스토리’ 운영진이 제재 1주일 만에 “확률형 강화 상품을 판매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10일 게임업계에 따르면 넥슨 ‘메이플스토리’ 운영진은 전날 저녁 온라인 방송을 통해 “게임의 근본적인 구조를 바꾸는 것이 이용자들께 저희를 다시 한번 믿어달라고 말씀드릴 수 있는 유일한 길이자 시작”이라며 이같이 선언했다.
‘큐브’는 메이플스토리 속 장비 아이템에 최대 3개까지 붙는 ‘잠재능력’을 무작위로 재설정하는 데 쓰이는 강화 아이템이다. 공정위에 따르면 큐브는 메이플스토리 전체 매출액의 30%를 차지하는 핵심 수익 모델이다.
공정위는 조사 결과, 넥슨이 큐브 상품 도입 당시에는 옵션별 출현 확률을 균등하게 설정했으나 2010년 9월부터 이용자들의 선호도가 높은 인기 옵션이 덜 나오도록 확률 구조를 변경했다고 밝혔다. 이에 공정위는 지난 3일 넥슨코리아의 전자상거래법 위반 행위에 대해 시정명령과 과징금 116억4200만원을 부과했다.
메이플스토리 운영진은 “앞으로 잠재 능력 재설정은 인게임 재화인 ‘메소’를 통해 이뤄지며, 남아있는 큐브는 계속 쓸 수 있지만 기존 큐브의 판매·생산처는 모두 사라질 예정”이라고 말했다.
또 작업장과 매크로 이용자로 인한 메소의 과잉 공급을 막기 위해 “캐릭터가 매일 필드에서 획득할 수 있는 메소 총량에 레벨별 제한을 둘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어 “게임 외적으로는 국내외 보안 전문가, 교수진과 공동으로 연구센터를 설립해 보안 기술을 고도화하겠다”고 부연했다.
아울러 운영진은 공정위가 제재 사유로 언급한 인기 옵션의 등장 제한도 풀어 최대 3개까지 중복 출현이 가능하도록 수정하겠다고 밝혔다.
운영진은 이런 변경 사항을 최대한 이른 시일 내에 별도의 테스트 서버에서 선보인 후 늦어도 올 2월까지 게임에 반영할 계획이라고 했다.
김은성 기자 kes@kyunghya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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