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로베이스원·라이즈’…알고리즘이 선택한 올해의 케이팝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글로벌 데이터 및 알고리즘이 선택한 올해 케이(K)팝 최고 기대주는 누굴까.
애플뮤직이 글로벌 디스커버리 앱 샤잠과 매해 초 전 세계 대중음악 시장을 강타할 유망주를 추린 '샤잠(Shazam):트렌드'에 케이팝 5세대 아이돌 그룹 제로베이스원과 라이즈를 선정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라이즈는 그래미가 주목할 스타 선정
애플뮤직이 글로벌 디스커버리 앱 샤잠과 매해 초 전 세계 대중음악 시장을 강타할 유망주를 추린 ‘샤잠(Shazam):트렌드’에 케이팝 5세대 아이돌 그룹 제로베이스원과 라이즈를 선정했다.
‘샤잠:2024년 트렌드’에 이름을 올린 글로벌 뮤지션은 모두 50개 팀. 이 가운데 애플-샤잠은 라이즈가 최근 발표한 신곡 ‘러브119’, 제로베이스원이 지난해 말 내놓았던 ‘크러시(가시)’를 꼽으며 올해 글로벌 대중음악계가 가장 주목해야 할 아티스트들이라 지목했다.
해당 리스트는 음악을 디지털로 소비하는 트렌드에 맞춰 데이터 및 알고리즘이란 최신 정량 지표를 도입, 상당한 ‘예측력’을 보여왔다는 점에서 이목을 끌어왔다.
이번 발표 외에도 제로베이스원과 라이즈는 유력 글로벌 매체 또는 차트에서 잇따라 향후 케이팝을 짊어질 유력 주자들로 선정하며 이른바 ‘대세돌’이란 타이틀에 힘을 실어주기도 했다.
예컨대 라이즈는 최근 그래미에서 발표한 ‘2024년 주목해야 할 아티스트25’에 유일한 케이팝 보이 그룹으로 선정됐으며, 제로베이스원은 지난해 데뷔곡 ‘인 블룸’으로 글로벌 대표 대중음악 순위표인 빌보드 발표 ‘2023년 최고의 케이팝 25선’에 선정되는 등 선전을 펼쳤다.
지난해 나란히 데뷔해 5세대 아이돌 심볼로 자리매김한 제로베이스원과 라이즈는 올 한해 더 높은 곳을 향해 더욱 왕성한 활동을 예고한 상태. 라이즈는 데뷔 6개월 만에 3번째 노래 ‘러브119’를 내놔 국내외 차트 정상 정복에 나섰으며, 제로베이스원은 상반기 새 음반 발표를 준비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허민녕 스포츠동아 기자 mignon@donga.com
Copyright © 스포츠동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황제' 우즈-나이키, 27년 동행 끝 '홍보 효과 5억 달러'
- 갑질한 이진이, 성적 비하 욕까지 ‘난리’ [DA:차이나]
- 고은아, 코 수술 중형차 한 대 값 “다치면 교통사고” 폭소 (강심장VS)
- 이금희, 대국민 사기극 공개 사과…무슨 일? (라디오스타)
- 추신수, 美 텍사스 5500평 대저택 공개 “화장실만 14개” (살림남)
- 오또맘, 전신 레깅스 입고 댄스…적나라한 볼륨 몸매 [DA★]
- 기은세, 이민정 이혼 승소 돕는다…프로 변호사 변신 (그래, 이혼하자)
- 김준수, 女BJ 협박에 8억 갈취 피해 “한다면 하는 놈! 용기 냈다” [종합]
- 안정환·김남일, 방송 괜히 했나…20년 우정 깨질 위기 (뭉쳐야 찬다3)
- 한가인 응급실行 “새벽에 죽을 뻔…일어나지도 못해” (자유부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