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수첩] 넷플릭스의 ‘콘텐츠 포식’ 대항하려면

이은영 기자 2024. 1. 10. 04: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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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업계에서 넷플릭스 쏠림 문제를 지적하는데, 넷플릭스마저 투자를 줄이면 콘텐츠 제작사들은 정말 설 자리를 잃게 됩니다."

한 제작사 관계자는 "넷플릭스 의존도를 낮추려고 정부 의존도를 높이는 방법은 지속 가능하지 않다. 정부가 돈을 다 댈 수 있는 것도 아니다"라며 "기존 미디어 사업자 이외에 이동통신사와 같은 대기업이 적극적으로 콘텐츠에 투자할 수 있도록 자유로운 투자 환경을 마련해야 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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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업계에서 넷플릭스 쏠림 문제를 지적하는데, 넷플릭스마저 투자를 줄이면 콘텐츠 제작사들은 정말 설 자리를 잃게 됩니다.”

한 중소 드라마 제작사 대표는 “대박은 고사하고 적자라도 피하려면 넷플릭스를 택할 수밖에 없다”면서 이렇게 말했다.

콘텐츠 업계가 위기에 직면했다. 광고시장 침체 속에 제작비 인플레이션을 맞은 방송가는 드라마 방영을 줄였고, 토종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OTT)는 적자가 쌓이고 있다. 결국 자본시장 논리에 따라 흥행 콘텐츠들은 막대한 자본력을 가진 넷플릭스 앞에 줄 서게 됐다.

그러나 넷플릭스 오리지널 콘텐츠의 지식재산권(IP)은 넷플릭스에 귀속돼 제작사에 쥐어지는 돈은 많지 않다. 넷플릭스가 제작사에 지급하는 판권비는 제작비의 110% 수준이다. 제작사는 작품이 실패해도 적자를 보지 않지만, ‘오징어게임’처럼 수조원의 부가가치를 창출하며 성공을 거둬도 과실을 나눠 가질 수 없다. 국내 콘텐츠 업계의 걸출한 인재들이 넷플릭스의 하청 인력으로 전락했다는 비판이 나오는 것도 이 때문이다.

그럼에도 제작사가 넷플릭스에 기댈 수밖에 없는 건 투자 때문이지만, 이마저도 장담하기 어려워졌다. 넷플릭스는 지난해 오리지널 콘텐츠 수를 대폭 줄였다. 입지가 약해진 경쟁사들이 자사 콘텐츠를 독점 공개하기보다는 넷플릭스에 판매하기 시작하면서다. 넷플릭스 최고경영자(CEO)가 직접 한국 콘텐츠에 대한 투자 계획을 밝히긴 했지만, 국내 제작사들은 “작년만큼의 편수를 유지해 주기만 해도 감지덕지”라고 말한다.

이런 상황에서 정부가 콘텐츠 산업에 1조원이 넘는 예산을 편성하고 적극적인 지원 의지를 밝힌 점은 고무적이다. 업계 관계자들은 시장을 살리려면 결국 대형 자본을 가진 회사가 콘텐츠에 투자할 수 있는 환경이 만들어져야 한다고 입을 모은다.

한 제작사 관계자는 “넷플릭스 의존도를 낮추려고 정부 의존도를 높이는 방법은 지속 가능하지 않다. 정부가 돈을 다 댈 수 있는 것도 아니다”라며 “기존 미디어 사업자 이외에 이동통신사와 같은 대기업이 적극적으로 콘텐츠에 투자할 수 있도록 자유로운 투자 환경을 마련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제작사와 투자사에 대한 전면적인 세제 개편이나, 대기업의 방송사 지분 제한 완화 등도 방법”이라고 했다.

B2B(기업 간 거래) 기업에 ‘단일 고객사’는 불확실성을 키우는 리스크(위험 요인)로 여겨진다. 산업은 더 그렇다. 콘텐츠가 유망산업에 그치지 않고 오래도록 부가가치를 창출해 내는 산업 역군으로 자리 잡으려면 여러 사업자가 자유롭게 뛰놀 수 있는 시장 환경이 만들어져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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