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절한法] 새해 달라지는 법과 제도
KBS 지역국 2024. 1. 9. 19:49
[KBS 대구] [앵커]
올해부터 상습 음주운전을 예방하기 위해 조건부 면허제도가 시행되고, 학교폭력이 발생하면 학교장이 학급교체 같은 긴급조치를 취할 수 있게 됩니다.
친절한법, 오늘은 새해 달라지는 법과 제도 어떤 것들이 있는지, 강수영 변호사와 함께 이야기 나눠보겠습니다.
강 변호사님, 안녕하십니까?
먼저, 재범률이 높은 상습 음주운전을 예방하기 위해서, 새로운 제도가 도입된다고 하는데요.
어떤 내용니까?
[앵커]
문자 메시지를 통해 개인정보를 빼내는 스미싱 범죄로 금전 피해가 늘고 있는데요.
앞으로는 은행에 배상 신청을 할 수 있게 된다고요?
[앵커]
오는 3월부터 피해학생 보호를 강화하는 쪽으로 학교폭력 법률도 대폭 개정됐다는데, 이 부분도 소개해주시죠.
[앵커]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는 개 물림 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동물보호법도 개정됐는데, 맹견사육도 허가를 받아야 한다고요?
[앵커]
아이 낳기 좋은 환경을 만들기 위해서 올해부터 육아휴직 제도도 개선이 됐다는데, 어떻게 바뀌었습니까?
[앵커]
친절한법, 오늘은 새해 달라지는 법과 제도 가운데 우리 생활과 밀접한 내용 위주로 살펴 봤습니다.
강 변호사님, 말씀 감사합니다.
KBS 지역국
Copyright © K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이용(AI 학습 포함)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KBS에서 직접 확인하세요. 해당 언론사로 이동합니다.
- [단독] ‘극단 성폭력’ 파장 확산…“이윤택 성폭력 방조자가 또?”
- 제2중부고속도로서 차량 4대·13대 연쇄 추돌…17명 부상 [현장영상]
- 하루 10시간 ‘밀착 보호’…경찰, 스토킹 피해자에 민간경호 지원
- 다시 법정에 나타난 ‘판사 폭행’ 남성, 그런데 모습이? [현장영상]
- ‘개고기 종식법’ 통과…개 도살하면 최대 징역 3년 [오늘 이슈]
- [뉴스 인사이트] 징계 중인 검사들의 잇단 출마…정치적 중립은?
- 새 아파트에 박쥐가…“사전점검 다시 해야”
- 아파트 화재, ‘무조건 대피’ 말고 ‘대기’를 [뉴스in뉴스]
- “문 좀 열어주지, 센스가 없네요”…아파트 민원 논란 [잇슈 키워드]
- “모델하우스 에어컨 달아놨더라”…신축 아파트서 무슨 일이? [잇슈 키워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