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지막 文정부 인사’ 전현희 종로 출마…與 최재형·하태경과 대결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전현희 전 국민권익위원장이 오는 4월 열리는 22대 총선에서 '정치 1번지' 서울 종로에 도전장을 던졌다.
전 전 위원장은 지난 8일 더불어민주당 공직선거후보자검증위원회에 서울 종로 예비후보자 검증 신청 서류를 제출했다.
전 전 위원장은 앞서 지난 6일 종로구 조계사에서 출판기념회를 연 바 있다.
전 전 위원장은 지난 18대 총선에서 민주당 비례대표로 국회에 입성했으며 20대 총선에선 민주당의 험지로 분류되는 서울 강남을 지역구에서 당선돼 주목을 받았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文정부서 권익위원장 임명돼 지난해 6월 임기 완주
(시사저널=구민주 기자)
전현희 전 국민권익위원장이 오는 4월 열리는 22대 총선에서 '정치 1번지' 서울 종로에 도전장을 던졌다.
전 전 위원장은 지난 8일 더불어민주당 공직선거후보자검증위원회에 서울 종로 예비후보자 검증 신청 서류를 제출했다. 전 전 위원장은 이재명 대표 피습 사태를 계기로 구성된 '민주당 당대표 정치테러대책위원회'의 위원장을 맡고 있다.
전 전 위원장은 앞서 지난 6일 종로구 조계사에서 출판기념회를 연 바 있다. 조만간 정식으로 출마 기자회견을 열 예정이다.
종로는 지난 달 고(故) 노무현 전 대통령의 사위인 곽상헌 변호사가 출마를 선언하고 몸을 풀고 있다. 곽 변호사는 지난 대선 이후 민주당 종로지역위원장을 맡아 민심을 다져왔다. 최근 이광재 전 사무총장은 종로 출마를 선언했다가 포기하겠다는 뜻을 밝히며 곽 변호사에 응원을 보태기도 했다.
경기 안양시 만안에서 5선을 지낸 이종걸 전 의원도 종로 출마를 공식화 한 상태다. 여권에선 부산 해운대 지역에서 3선을 지낸 하태경 의원이 준비하고 있다. 현재 현역은 초선의 국민의힘 최재형 의원이다.
전 전 위원장은 지난 18대 총선에서 민주당 비례대표로 국회에 입성했으며 20대 총선에선 민주당의 험지로 분류되는 서울 강남을 지역구에서 당선돼 주목을 받았다.
지난 2020년 문재인 정부 국민권익위원장으로 임명된 그는 윤석열 대통령 취임 이후 지속적으로 사퇴 압박을 받았다. 하지만 3년 간의 임기를 채운 후 지난 6월 퇴임했다. 그 과정에서 전 전 위원장을 향한 감사원의 '표적 수사' 논란이 줄곧 이어졌다. 현재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에서 감사원의 전 전 위원장 표적 감사 의혹을 수사하고 있다.
Copyright © 시사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피해자만 127명, 최악의 연쇄 성폭행범 ‘대전 발바리’의 정체 [정락인의 사건 속으로] - 시사저
- 습격범 숙소로 태워준 인물 누구? “李 지지자, 처음 만난 사이” - 시사저널
- 8세 친딸에 성범죄 저지른 40대, 출소 후 재범했다 - 시사저널
- “이미 벌어진 일”…여친 ‘바리캉 삭발·감금’ 혐의 20대男 변호사의 말 - 시사저널
- 美, 질소가스로 첫 사형 집행한다…“고통스럽고 굴욕” 반발 - 시사저널
- ‘박근혜 최측근’ 유영하 “탄핵, 곧 역사적으로 재평가 될 것” - 시사저널
- “제2의 태영건설 나올 수도”…건설업계 휩쓰는 ‘줄도산’ 공포 - 시사저널
- 한국 아파트 가격은 무엇으로 움직이는가 - 시사저널
- 기대수명 82년의 한국인, 17년은 골골거린다 - 시사저널
- 빨리 끝내고픈 다이어트…살 빠지게 돕는 음료 3가지 - 시사저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