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인님, 체온 높으니 의사 만나세요"..삼성·LG의 깜짝 카드..'반려 로봇' 인기 독차지[CES 2024]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삼성전자와 LG전자가 일상으로 스며든 인공지능(AI) 시대를 맞아 세계 최대 가전·정보기술(IT) 전시회인 CES 2024에서 '반려 로봇'을 깜짝 카드로 꺼내들었다.
삼성전자와 LG전자는 CES 2024 개막 하루 전인 8일(현지시간) 미국 라스베이거스 컨벤션센터에 마련된 부스에서 각각 AI 기반 반려 로봇인 AI 컴패니언 '볼리'와 가사 도우미 '스마트홈 AI 에이전트'를 공개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 라스베이거스(미국)=김동호 기자】 삼성전자와 LG전자가 일상으로 스며든 인공지능(AI) 시대를 맞아 세계 최대 가전·정보기술(IT) 전시회인 CES 2024에서 '반려 로봇'을 깜짝 카드로 꺼내들었다. 양사가 공개한 로봇은 AI를 기반으로 똘똘함까지 갖춰 출시될 경우 AI 스피커를 대체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삼성전자와 LG전자는 CES 2024 개막 하루 전인 8일(현지시간) 미국 라스베이거스 컨벤션센터에 마련된 부스에서 각각 AI 기반 반려 로봇인 AI 컴패니언 '볼리'와 가사 도우미 '스마트홈 AI 에이전트'를 공개했다.
삼성전자는 이날 프레스 콘퍼런스 진행 도중 노란색 공 모양의 볼리를 깜짝 공개했다. 볼리는 삼성전자가 지난 CES 2020에서 공개한 프로토타입을 한층 발전시킨 모델이다. 반려동물처럼 사람을 따라다니며 명령을 수행할 수 있는 AI를 탑재했다. 볼리가 영상으로 소개되자 관객들은 너나 할 것 없이 휴대폰으로 사진을 촬영했다.
볼리는 사용자가 별도로 조작하지 않아도 사용자의 일과와 상황에 맞게 동작하도록 설정된다. 예를 들어 기상시간에 맞춰 음악과 조명을 켜고 커튼을 열거나 사용자의 근처 벽에 날씨 등의 정보를 스스로 투사한다.
이날 삼성전자 전시장에서는 집사 역할을 하는 볼리의 실물이 공개돼 관람객들의 관심을 독차지 했다. 훈련 단계인 만큼 주인의 명령을 제대로 알아듣지 못하는 상황도 연출됐지만, 특유의 외관 덕분에 귀여움으로 승화됐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볼리는 귀찮은 일을 대신해 주고, 홈케어나 팻케어 역할을 맡으면서도 화상회의 때는 보조 세컨드 스크린 역할도 수행한다"며 "4년간의 연구 개발 끝에 올해 공개한 만큼 연내 출시가 목표"라고 말했다.
LG전자도 같은 날 전시관에서 '스마트홈 AI 에이전트'의 실물을 공개해 취재진의 관심이 집중됐다. 스마트홈 AI 에이전트는 두 다리에 달린 바퀴와 자율 주행 기술로 집안 곳곳을 자유롭게 이동하며 집안일에 도움을 주고 사용자와 소통한다.
스마트홈 AI 에이전트는 주인의 목소리로 기분이나 건강 상태를 알아채고, 고양이가 화분을 깨뜨리자 사진을 찍어 주인에게 보내주기도 했다. 또 사용자에게 "평소보다 체온이 높으니 일정을 취소하고 의사를 만나보라"는 조언도 건넸다.
스마트홈 AI 에이전트 3대가 나란히 음악에 맞춰 춤을 추는 모습은 전시의 백미였다. 깜찍한 외모에 똘똘함까지 갖춘 스마트홈 AI 에이전트의 율동에 취재진은 영상 촬영에 여념이 없었다. 스마트홈 AI 에이전트는 연내 사용성 검증 과정을 거쳐 내년 정식 출시될 예정이다.
업계 관계자는 "향후 삼성전자 볼리와 LG전자의 스마트홈 AI 에이전트가 출시되면 집 안의 비서 역할을 하던 AI 스피커를 대신해 '반려 로봇'으로 자리 잡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Copyright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최현욱, 장난감 자랑하다 전라노출…사진 빛삭
- 남편상 사강, 4년만 안방 복귀…고현정 동생
- "눈 떴는데 침대에 피가 흥건"..토니안, 정신과 증상 8가지 나타났다 고백 [헬스톡]
- 이재명 유죄에 비명계 뜬다…민주 균열 가속화
- '8번 이혼' 유퉁 "13세 딸 살해·성폭행 협박에 혀 굳어"
- "치마 야하다고"…엄지인, 얼마나 짧기에 MC 짤렸나
- 영주서 50대 경찰관 야산서 숨진채 발견…경찰 수사 착수
- "조카 소설, 타락의 극치" 한강의 목사 삼촌, 공개 편지
- "엄마하고 삼촌이랑 같이 침대에서 잤어" 위장이혼 요구한 아내, 알고보니...
- "딸이 너무 예뻐서 의심"…아내 불륜 확신한 남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