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실사고·성폭력·갑질 막는다” UST, 국내 최고 학생 보호체계 마련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국가연구소대학 과학기술연합대학원대학교(UST)가 학생 사고 대응 매뉴얼과 학생 사건 대응 매뉴얼을 각각 마련, 체계적 학생 보호에 나섰다.
학생 사고 대응 매뉴얼은 산업안전보건법, 중대재해처벌법, 연구실안전법 등이 중대재해로 규정하는 사고 뿐 아니라 경미한 사고에도 적용하여 출연연 스쿨에서 학위과정을 진행하는 UST 학생들을 체계적으로 적극 보호하기 위해 제작됐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헤럴드경제=구본혁 기자] 국가연구소대학 과학기술연합대학원대학교(UST)가 학생 사고 대응 매뉴얼과 학생 사건 대응 매뉴얼을 각각 마련, 체계적 학생 보호에 나섰다.
학생 사고 대응 매뉴얼은 산업안전보건법, 중대재해처벌법, 연구실안전법 등이 중대재해로 규정하는 사고 뿐 아니라 경미한 사고에도 적용하여 출연연 스쿨에서 학위과정을 진행하는 UST 학생들을 체계적으로 적극 보호하기 위해 제작됐다.
UST 학생이 출연연 스쿨에서 연구 중 사고를 겪게 될 경우, 학교는 사고 경위를 확인하고 사고 경중을 판단해 대응위원회 운영, 사고조사위원 구성 등을 진행하게 된다. 특히 변호사, 공인노무사, 의사, 심리상담사 등 분야별 전문가를 자문위원으로 지정, 사고 피해자에게 각종 전문가의 도움을 제공해 피해 최소화와 신속한 일상 복귀를 지원한다.
학생 사건 대응 매뉴얼은 UST 학생이 당사자가 되는 성희롱‧성폭력, 직장 내 괴롭힘(갑질) 및 기타 폭행·절도 등 민·형사사건을 포함한 고충 사건 발생 시 신속하고 적극적인 피해자 보호 및 사건 처리를 위해 제작됐다.
사건에 대한 상담 뿐 아니라 조정, 합의, 중재부터, 내·외부 전문가 집단으로 구성된 조사위원의 공식 사건 조사까지 포괄한다. UST 학생이 사건의 피해자인 경우뿐만 아니라 가해자인 경우에도 대응 체계를 가동하도록 하고 있어, 보다 폭넓은 구성원 인권 보호 및 신장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UST는 각 매뉴얼 배포 및 시행을 통해 출연연 스쿨이 시행중인 법정 교육, 스쿨별 옴부즈퍼스 제도 등 사건사고를 미연에 방지하기 위한 체계에 더해, 사안 발생 시 사건사고를 시스템적으로 신속 대응할 수 있도록 하여 안전한 학업연구 환경을 조성할 계획이다.
김이환 UST 총장은 “이번 매뉴얼은 출연연 스쿨에서 학위과정을 밟고 있는 UST 학생들에게 연구교육 측면뿐만 아니라 사건사고 측면에서도 최고의 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마련한 것으로, 국가연구소대학이 최고 수준의 사건사고 대응 환경을 구축할 수 있도록 지속 힘쓸 것”이라고 전했다.
nbgkoo@heraldcorp.com
Copyright © 헤럴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장신영, 남편 강경준 불륜 의혹 문자 공개 후 큰 충격"
- ‘100억 자산’ 황현희, 전현무 재산 능가? “개그맨 10년 수익보다 10배” 투자 철학보니
- "경비원이 문 좀 열어주지" 무개념 아파트 민원, 누리꾼 '뭇매'
- “이걸 먹어?” 삼키면 진동으로 배불려…살 빼는 1000원 ‘캡슐’ 시끌벅적
- 손예진·현빈 부부, 소아 청소년 위해 1억 5000만원 기부 '훈훈'
- ‘연예대상’ 탁재훈, 스태프 100여명 회식비 쐈다
- “동료 교수가 성폭행” 신고하고 청원 올린 여교수 최후
- "자기생각" "안고싶다"…강경준, 불륜의혹 유부녀 A씨와 대화 내용 공개
- '이것' 먹였더니 여성 성욕 4배 폭증…도대체 뭐길래?
- 송지효 "아파서 살 많이 빠졌다"…김종국도 걱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