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국회 본회의…이태원참사 특별법 막판 합의 중

전현우 2024. 1. 9. 14:08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앵커]

지금 국회에선 본회의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여야가 맞서고 있는 이른바 '쌍특검법' 재표결과 이태원참사 특별법이 처리될지 주목됩니다.

'우주항공청 설치법'과 '개 식용 종식 특별법' 등은 오늘 국회를 통과할 것으로 보이는데요.

정치부 취재기자 연결해 자세한 소식 알아봅니다.

전현우 기자, 오늘 본회의 소식 먼저 전해주시죠.

[기자]

조금 전인 오후 2시부터 국회 본회의가 진행되고 있는데요.

국회로 돌아온 '쌍특검법'에 대한 재표결은 이뤄지지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국민의힘은 오늘 본회의 처리를 주장하고 있지만, 민주당이 권한쟁의 심판을 검토하고 있다며 처리에 반대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김진표 의장이 직권 상정을 할 순 있지만, 여야 합의가 안 됐기 때문에 이 가능성도 낮아 보입니다.

여야가 이견을 보여온 이태원 참사 특별법에 대해선 특조위 구성에는 어느 정도 공감대를 이뤘습니다.

하지만 특조위 세부 조항 등을 놓고 여야간 이견이 좁혀지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박주민 민주당 원내 수석부대표는 "국회의장을 존중하는 차원에서 민주당 안을 일부 수정해 본회의에 올리겠다"고 밝혔습니다.

이외에도 어제 국회 법사위를 통과한 '개 식용 종식 특별법'과 국회 상임위를 통과한 '우주항공청법' 등이 오늘 본회의에서 처리될 것으로 보입니다.

[앵커]

오늘 이낙연 전 민주당 대표와 이준석 전 국민의힘 대표, 금태섭 전 의원, 양향자 의원 등 제3지대 인사들이 한자리에 모였다고요?

[기자]

네, 오늘 오전에 진행된 한국의희망 양향자 대표의 출판기념회에서 제 3지대 인사들이 만났습니다.

이 자리에서 이들은 한목소리로 거대 양당의 기득권을 깨야 한다고 밝혔습니다.

이들이 '제3지대 빅텐트'에 공감대를 내비치고 있는만큼 앞으로 통합 행보가 주목됩니다.

한편, 민주당 비명 혁신계 모임인 '원칙과상식'도 곧 거취 문제에 대해 결단을 내릴 것으로 보입니다.

'원칙과상식' 소속 조응천 의원은 오늘 한 라디오에 나와 민주당에서 오늘까지 답변이 없으면, 내일 국회에서 탈당 발표를 하겠다고 밝혔습니다.

한편 국민의힘 한동훈 비대위원장은 오늘 천태종 총본산인 충북 단양의 구인사를 찾는 등 전국 순회 행보를 이어갔습니다.

오늘 일정은 한 위원장이 취임한 이후 참석하는 두 번째 종교 행사입니다.

앞서 한 위원장은 지난해 12월 29일 서울 중구 명동성당을 찾아 천주교 원로 고(故) 정의채 몬시뇰 신부를 조문했습니다.

KBS 뉴스 전현우입니다.

촬영기자:송혜성/영상편집:최근혁

■ 제보하기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카카오 '마이뷰', 유튜브에서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전현우 기자 (kbsni@kbs.co.kr)

Copyright © K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이용(AI 학습 포함)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