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대표 문화도시로" 전주시, 복합시설 조성 나섰다
대규모 축제·행사 개최 예정
[전주=뉴시스] 윤난슬 기자 = 전북 전주시가 올해 대한민국 대표 문화도시로 대도약하기 위해 문화예술·관광·체육 분야의 다양한 복합시설을 조성해 시민과 예술인, 관광객에게 제공키로 했다.
이와 함께 시는 세계적인 역사문화도시, 축제의 도시로 나아가기 위해 민선 8기 핵심사업인 '왕의궁원 프로젝트'를 본격화하고, 전주만이 가진 다양한 문화콘텐츠를 활용한 공연·행사를 확대 개최할 예정이다.
시는 9일 열린 문화체육관광국 신년 브리핑을 통해 '문화예술로 물들고 관광으로 꽃피우는 전주'를 비전으로 이 같은 내용을 골자로 한 문화·관광·체육 분야의 4대 추진 방향을 제시했다.
4대 추진 방향은 ▲문화예술로 만드는 문화산업 도시 전주 ▲지속 가능한 매력 관광도시 구축 ▲후백제 조선의 본향 왕의궁원 전주 역사 관광도시 육성 ▲대한민국 명품 스포츠 관광도시로의 도약 등이다.
먼저 시는 시민이 누리고 만끽할 수 있는 다양한 문화예술 기반 시설을 조성하고, 문화콘텐츠 브랜드 강화 및 지역예술인들의 경쟁력을 높일 지속 가능한 환경 조성에 힘쓰기로 했다.
구체적으로 시는 각각 올 상반기에 개관 예정인 '완산벙커 더 스페이스'와 서브컬처 중심의 복합문화공간인 '문화공판장 작당'(남부시장 옛 원예공판장 2층) 등 시민들에게 기존의 형식에서 벗어난 다양한 문화콘텐츠 향유의 기회를 제공하게 된다.
또 전주국제영화제의 핵심 공간이 될 '전주독립영화의 집'이 상반기 중 착공에 들어가고, 전주종합경기장 옛 야구장 부지에 들어설 '전주시립미술관'과 '한국문화원형 콘텐츠 체험·전시관' 건립을 위한 설계 용역도 차례대로 진행된다.
이와 함께 시는 지역예술인의 역량 강화와 지속적인 예술 활동을 지원하기 위한 사업을 확대한다. 신규 사업으로 '로컬 크리에이터 아트페어'를 열어 연차별로 음악·미술·연극·문학 등 지역예술인들을 소개·홍보하는 등 현장 유통 축제를 계획하고 있다.
체류형 관광도시를 만들기 위해 ▲팔복예술공장 야간관광 경관 명소 ▲덕진공원 대표 관광지 ▲전주 관광 케이블카 설치 ▲아중호수 관광 명소화 등 관광 기반 시설을 확충하기로 했다.
또 ▲제25회 전주국제영화제 ▲전주얼티밋페스티벌(JUMF) ▲전주가맥축제 ▲전주비빔밥축제 ▲조선팝 페스티벌 ▲전주문화재야행 ▲전주페스타 2024 등을 통해 국내·외 관광객과 시민에게 풍부한 볼거리와 다채로운 즐길거리를 제공할 예정이다.
뿐만 아니라 시는 '전주역 통합관광센터 신축'을 통해 관광 거점도시 전주의 이미지를 높이고, 대한민국 대표 여행지인 전주한옥마을에 대해서도 쾌적한 여행환경 조성과 다양한 체험 콘텐츠 확충을 통해 국제적인 관광지로 발돋움할 수 있도록 준비할 계획이다.
특히 올해 민선 8기 공약사업 중 하나인 '왕의궁원 프로젝트'의 원활한 추진을 위해 ▲왕의궁원 마스터플랜 수립 ▲국립 후백제 역사문화센터 건립 ▲전주 고도 지정 등을 진행할 예정이다.
끝으로 시는 체육시설의 집적화와 관광과의 연계 인프라를 구축하기 위해 ▲전주호남제일문 복합스포츠타운 ▲전주실내체육관 ▲국제수영장 등을 조성하고, '2024 전주 월드 인라인 마라톤대회'와 '대통령배 전국 수영대회' 등 크고 작은 전국·국제 대회를 개최해 체육도시 전주의 위상을 높인다는 구상이다.
노은영 시 문화체육관광국장은 "2024년은 전주시 문화관광 분야의 전반에 대한 획기적인 변화를 맞이하는 한 해가 될 것"이라며 "전통문화와 관광자원을 가지고 있는 전주가 문화예술로 물들고 관광으로 꽃피우는 전주로 우뚝 설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시는 지난해 12월 전북권에서 유일하게 '대한민국 문화도시' 예비 도시로 선정됐으며, 올 연말로 예정된 최종 승인 대상지로 선정될 수 있도록 1년간 예비 사업을 철저하게 추진할 계획이다. 대한민국 문화도시는 오는 2025년부터 3년 간 국비 최대 100억 원이 지원되는 사업이다.
☞공감언론 뉴시스 yns4656@newsis.com
Copyright ©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이효리, 스타킹만 신고 과감한 팬츠리스 룩
- 민경훈♥신기은 PD, 결혼식 현장 공개…'아는 형님' 단체 축가
- 송승헌, 신사역 스타벅스 건물주에 이어…최소 678억 시세차익
- '박연수와 양육비 갈등' 송종국, 캐나다 이민? "영주권 나왔다"
- '사혼' 박영규, 54세 나이차 딸 최초 공개…"난 행운아"
- 허윤정 "전남편 강남 업소 사장…수백억 날리고 이혼"
- "옥경이 치매 멈춰"…태진아, 5년 간병 끝 희소식
- 박수홍 아내 김다예 "제왕절개 출산 후 고열로 응급실行"
- "성매매 중독 남편, 불륜 들키자 칼부림 협박…생활비도 끊어"
- '정답소녀' 김수정, '동덕여대 공학 반대 서명' 동참 "모자란 남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