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우리 군, DMZ 내 임시초소 구축…GP 복원 나서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우리 군 당국이 비무장지대(DMZ) 내 임시 감시초소(GP) 구축한 것으로 9일 확인됐다.
9·19 군사합의 이후 우리 군이 비무장지대 내에서 북한을 감시할 수 있는 GP를 구축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우리 군의 임시 감시초소 구축은 GP 정상 복원으로 가는 첫 수순으로 보여진다.
군 관계자는 "북한군 GP 복원이 95% 정도 수준에 달했다"며 "우리 군은 임시 GP를 구축해 북한 측 동향을 살피고 있다"고 말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GP 정상 복원 위한 첫 단계 돌입
[서울=뉴시스] 옥승욱 기자 = 우리 군 당국이 비무장지대(DMZ) 내 임시 감시초소(GP) 구축한 것으로 9일 확인됐다. 북한이 콘크리트로 GP를 복원하고 있는 가운데 우리 군 역시 GP 복원을 위한 첫 단계에 접어들었다는 분석이다.
군 당국에 따르면 우리 군은 최근 DMZ 내 사낭(모래주머니)으로 쌓은 임시 GP를 만들었다. 9·19 군사합의 이후 우리 군이 비무장지대 내에서 북한을 감시할 수 있는 GP를 구축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우리 군의 임시 감시초소 구축은 GP 정상 복원으로 가는 첫 수순으로 보여진다. 앞서 남북은 지난 2018년 9·19 군사합의 이후 DMZ 내 운영하던 11개 GP 가운데 10개를 파괴하기로 합의했다. 이에 따라 DMZ 내 북한군 GP는 160여개에서 150여개로, 우리 군 GP는 78개에서 67개로 줄었다.
하지만 북한은 지난해 11월 23일 군사합의 파기 선언 이후 파괴한 GP 복원에 나섰다. 우선 목재로 GP를 지은 이후 최근에는 콘크리트로 다시 복원하는 장면이 우리 군에 포착됐다. 이 과정에서 고사총 등 중화기도 반입했다.
우리 군 또한 북한군의 도발에 대응하기 위해 우선 임시 GP를 구축한 것으로 보인다. 군 관계자는 "북한군 GP 복원이 95% 정도 수준에 달했다"며 "우리 군은 임시 GP를 구축해 북한 측 동향을 살피고 있다"고 말했다.
앞서 군은 공동경비구역(JSA)에서 북한군이 총기를 소지하자, 우리 또한 권총을 차는 등 재무장에 나섰다. 이달 5일에는 북한의 서해 상 포사격에 대응해 우리 군 역시 9·19 군사합의 이후 처음으로 해당 지역에서 포사격을 실시하기도 했다.
이러한 일련의 과정들을 감안했을 때, 군 안팎에서는 우리 군도 머잖아 GP 복원에 본격적으로 나설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지난 8일 우리 군이 적대행위 중지구역 전면 무효화를 선언한 가운데, 군사적 충돌 가능성이 커지면서 DMZ 내 GP 복구는 필수라는게 공통된 의견이다.
실제로 조태용 전 대통령실 국가안보실장은 지난달 초 GP 복원 방침을 밝히기도 했다. 조 전 실장은 "1단계로 임시 GP 복원을 해서 우리 군과 최소한의 장비로 GP를 지키도록 하고, 그다음 단계에서는 과학화 첨단 장비를 갖추고 있는 '제네시스' 같은 GP를 조만간 복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okdol99@newsis.com
Copyright ©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옥경이 치매 멈춰"…태진아, 5년 간병 끝 희소식
- '8번 이혼' 유퉁 "13세 딸 살해·성폭행 협박에 혀 굳어"
- 女BJ에 8억 뜯긴 김준수 "5년간 협박 당했다"
- 김정민 "月 보험료만 600만원…형편 빠듯"
- "알람 잘못 맞춰서"…밤 12시에 혼자 등교한 초등생(영상)
- 곽튜브, 이나은 논란 마음고생 심했나 "핼쑥해져"
- "새로 산 옷이라"…마약 옷에 젹셔 비행기 타려던 20살
- '사혼' 박영규, 54세 나이차 딸 최초 공개…꿀 뚝뚝
- '양육권 소송' 율희, '업소 폭로' 최민환 흔적 지웠다…영상 삭제
- "승차감 별로"…안정환 부인, 지드래곤 탄 트럭 솔직 리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