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태지 '시대유감', 에스파 버전 재탄생…"구성에 반전"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서태지의 '시대유감(時代遺憾)'이 걸그룹 에스파 버전으로 나온다.
SM엔터테인먼트(이하 SM)가 '리마스터링 프로젝트'를 통해 서태지의 '시대유감(時代遺憾)'을 에스파 버전으로 내놓는다.
SM STATION(스테이션)이 선보이는 에스파의 2024년 버전 '시대유감(時代遺憾)'은 15일 오후 6시 국내외 각종 음악 사이트를 통해 공개된다.
에스파 버전에 앞서 서태지의 '시대유감(時代遺憾)' 리마스터 버전이 12일 오후 6시 공개된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12일 리마스터 버전→15일 에스파 버전 공개
[더팩트 | 정병근 기자] 서태지의 '시대유감(時代遺憾)'이 걸그룹 에스파 버전으로 나온다.
SM엔터테인먼트(이하 SM)가 '리마스터링 프로젝트'를 통해 서태지의 '시대유감(時代遺憾)'을 에스파 버전으로 내놓는다. SM STATION(스테이션)이 선보이는 에스파의 2024년 버전 '시대유감(時代遺憾)'은 15일 오후 6시 국내외 각종 음악 사이트를 통해 공개된다. 뮤직비디오는 유튜브 SMTOWN 채널 등을 통해 볼 수 있다.
1996년 발매된 '시대유감(時代遺憾)'은 직설적이고 강렬한 메시지가 담긴 서태지와 아이들의 전설적인 얼터너티브 록 장르의 곡이다. 에스파 버전은 원곡의 에너제틱한 밴드 사운드에 에스파만의 개성을 입히고 구성에 반전을 줬다. 쾌감을 주는 멤버들의 파워풀한 보컬이 에스파만의 색깔을 완성한다.
에스파 버전에 앞서 서태지의 '시대유감(時代遺憾)' 리마스터 버전이 12일 오후 6시 공개된다. SM과 유튜브가 지난 2021년 함께 시작한 'SM 리마스터링 프로젝트'의 일환이다. 새롭게 제작된 리릭 비디오는 서태지 공식 유튜브 채널에 공개된다.
'SM 리마스터링 프로젝트'는 K팝 역사를 재조망하고 한국 음악 업계 성장에 기여하고자 SM과 유튜브가 함께 기획한 프로젝트다. 약 300편 이상의 뮤직비디오와 음원 등을 디지털 플랫폼에 적합한 상태로 업그레이드해 순차 공개하고 있다.
kafka@tf.co.kr
[연예부 | ssent@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Copyright © 더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CES 2024] 세계 최대 IT 전시회 열린다…AI·모빌리티 혁신 '주목'
- 北 잇단 포격 도발…용산, NSC 열지 않은 까닭은?
- [CES 2024]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 "후대 위해 수소 전환 필요"
- 오세훈 나오라는 전장연…서울시는 "만나도 변화없다"
- 너도나도 '내규에 따름'…깜깜이 채용에 취준생 부글부글
- [걸어서 TV 속으로②] 평범한 동네가 촬영지가 되는 과정
- 빨라진 민주당 '분당' 시계...비대위 체제 압박받나
- 방송가 푸바오 모시기…안방까지 분 판다 열풍[TF초점]
- 신성통상 '탑텐' 날아오르는데…'바닥' ESG 개선은 언제쯤 [TF초점]
- 숨 고른 삼성전자, 호실적 발표·CES 기대 안고 다시 달릴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