짧고 강한, 서평연대 서른세 번째[출판 숏평]

기자 2024. 1. 9. 02:3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삶의 발명(정혜윤 지음 / 위고)

삶의 발명



‘삶의 발명’에는 앎, 사랑, 목소리, 관계, 경이로움, 이야기 등 저자가 삶을 살아가면서 더 잘 살아내고자 발명한 것들이 담겨 있다. 책에서, 다큐멘터리에서, 여행에서, 사람들 그리고 자연과의 만남에서 알게 된 이야기가 저자의 삶을 발명하고 확장했다. 조선 출신 전범이 겪은 이야기와 그들의 후회, 참사로 사랑하는 가족을 잃은 유족들이 발명한 사랑, 순천의 한 초등학교에 있다가 야생으로 돌아간 흑두루미 두리의 이야기, 야생 방류된 돌고래 춘삼이와 시월이를 본 일, 그리스 모넴바시아에서 본 경이로운 풍경 등 책 속에 담긴 많은 이야기는 자연 속에 존재하는 모든 삶을 사랑하는 저자의 아름다운 시선이 있었기에 발명될 수 있었다.

저자는 모든 생명체에 이런 이야기가 존재한다고 귀를 기울이고 더 나아가자고 말하며 손을 내밀어 준다. 이 책 속에는 기후위기와 동물 대멸종 시대의 우리가 어쩌면 발명할 수 있는 ‘희망’이 반짝이고 있다. (현다연 / 출판편집자, 9N비평연대)

현다연



■어른의 생각법(도야먀 시게히코 지음 / 전경아 옮김 / 다람)

어른의 생각법



이 책은 젊은 층에게 ‘지(知)의 거인’으로 존경받은 도야먀 시게히코 교수의 저서로 발상, 사고, 지성을 보다 건설적으로 확립할 수 있게 도와준다. 지금까지 생각할 수도, 생각해 본 적도 없었던 말 그대로의 ‘생각법’을 제공해 우리의 식어 있던 뇌에 불을 지핀다.

우리가 일을 하며 꼭 염두에 두어야 할 것은 ‘생각은 결코 남이 대신해 주지 않는다’는 것이다. 감나무 밑에 백날 누워 있어 봤자 아이디어가 ‘뚝’ 하고 떨어지는 게 아니란 말이다. ‘어른의 생각법’의 지혜로운 사고를 위한 7가지 전략은 지극적이고 반복적인 콘텐츠에 지쳐 생각하는 법을 잊어버린 현대인들에게 길라잡이가 돼 준다. 발상력을 기르고 나만의 사고 프로세스를 구축해 사고력을 높이는 법을 익히는 것은 우리에게 있어 꼭 필요한 생각법이 아닐 수 없다. (김정빈 / 출판칼럼니스트, 9N비평연대, 한국문화콘텐츠비평협회 홍보위원)

김정빈



■커리어 그리고 가정(클라우디아 골딘 지음 / 김승진 옮김 / 생각의 힘)

커리어 그리고 가정



여성이 남성보다 우수한 성적으로 학업을 마치고 동시에 입사를 한다. 하지만 커리어의 지속은 남성이 대부분인 데 반해 여성은 돌봄 노동에 쏠리거나 경력 단절을 겪는다. 복직해도 임금 격차가 발생한다. 왜 그런 것일까?

임신과 출산 등 커리어가 단절된 여성은 ‘탐욕스러운 일’. 즉 커리어 성장으로 이어지는 기회를 잃어버리거나 찾기까지 오랜 시간이 걸린다.

저자는 과거 여성이 겪은 차별(성차별, 일방적인 돌봄노동, 기혼 여성 고용 제한, 임금차별 등)의 역사를 저자는 각 집단(집단1~ 집단5)의 통계를 근거로 원인을 찾는다.

이 책은 여성의 세대를 넘나드는 연대기이자 성취의 열망이 담긴 책이기도 하다. 오늘날 여성들이 사회에 진출해 커리어를 쌓기까지 기술의 발전(세탁기, 피임약 등)으로 허드렛일에 해방된 것도 있지만, 숱한 차별을 딛고 부순다. 커리어에 대한 열망은 옛 선배들의 발자취를 따라 더욱 커져간다는 것도 알 수 있다.

여성은 답을 찾고 장벽을 부순다. 다음 세대가 더 나은 그들이 꿈꾸는 미래를 실현시킨다.

코로나19 엔데믹 이후 MZ라 일컫는 세대를 지나는 중이다. 집단 6, 7 … n(n은 자연수)도 따라 생겨남과 동시에 또 다른 갈등도 마주할 것이다. 어떤 변수가 닥칠지 아무도 알 수 없다. 다만 ‘커리어 그리고 가정’을 통해 희망을 품게 됐다. 다음 세대에서 세대로 바통을 이어받은 역사가 있었기에. ‘지각판이 움직이면 그 위에 있는 사람들이 처하게 되는 선택지들이 재배열된다’(106쪽)는 구절처럼 희망은 이어지기 때문에. (최상현 / 서점원, 9N비평연대)

최상현


■서평 대상 도서 관계자와 독자의 무단 전재와 재배포를 권장합니다.



정리=엄민용 기자

Copyright © 스포츠경향.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