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진원, 2023 해외 시장 한국 게임 이용자 조사 보고서 발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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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콘텐츠진흥원은 한국 게임에 대한 해외 게임 이용자들의 인식과 이용 실태를 정리한 2023 해외 시장의 한국 게임 이용자 조사 보고서를 발간했다.
올해 조사는 아시아(중국, 일본, 대만, 인도네시아, 베트남, 인도), 미주․대양주(미국, 캐나다, 브라질, 호주), 유럽(영국, 독일, 프랑스, 이탈리아), 중동․아프리카(아랍에미리트, 사우디아라비아, 남아프리카공화국, 이집트) 등 4개 권역(18개국)에 거주하는 만 15세 이상의 한국 게임 이용자 9200명을 대상으로 진행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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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해 조사는 아시아(중국, 일본, 대만, 인도네시아, 베트남, 인도), 미주․대양주(미국, 캐나다, 브라질, 호주), 유럽(영국, 독일, 프랑스, 이탈리아), 중동․아프리카(아랍에미리트, 사우디아라비아, 남아프리카공화국, 이집트) 등 4개 권역(18개국)에 거주하는 만 15세 이상의 한국 게임 이용자 9200명을 대상으로 진행됐다.
콘진원은 글로벌 게임 시장 규모 상위권 국가 외에 매년 신흥 국가를 신규 선정해 조사를 실시하고 있다. 올해의 경우, 최근 신흥국으로 급부상한 대만·인도네시아·베트남(아시아), 브라질·호주(미주/대양주), 남아프리카공화국(아프리카)을 선정했다. 해당 국가에 거주하는 게임 이용자들의 전반적인 게임 이용 행태 및 한국 게임에 대한 이용 행태를 종합적으로 조사했다.
조사 결과, 전년 대비 주중과 주말 모두 한국 게임 평균 이용 시간이 유의미하게 증가했다. PC/온라인 게임은 브라질이 주중(3시간 39분)과 주말(4시간 39분) 모두 이용 시간이 가장 길었다. 모바일 게임은 주중 기준으로 인도(3시간 21분), 브라질·사우디아라비아(3시간 14분) 순이었고, 주말의 경우 인도(4시간 3분), 인도네시아(4시간 2분), 브라질(4시간), 사우디아라비아(3시간 59분) 순으로 이용 시간이 길었다.
최종배 jovia@fomo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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