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제장 오늘장] 2차전지에 엇갈린 희비…"당분간 리스크 관리 필요"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 재테크 노하우 100분 머니쇼 '어제장 오늘장' - 장연재
지난주 금요일 우리 증시는 혼조세로 마감했습니다.
코스피는 떨어지고, 코스닥은 크게 올라 희비가 엇갈렸습니다.
지난해 11월, 12월 상당히 좋은 강세장이 이어졌던 것과 달리 올해는 시작부터 그 흐름의 맥이 살짝 끊긴 모습입니다.
단기적으로 오를 종목들은 다 올랐다는 해석도 있는데, 이번 주 시장 포인트 잡아가시죠.
지난주 금요일 코스피는 0.35% 내려 2578.08포인트에 마감한 반면 코스닥은 1.39% 올라 878.33포인트에 거래를 마쳤습니다.
연초 기관 프로그램 매도세가 이어지면서 지수 상단이 막혀있습니다.
유가증권시장에서 기관 5764억 원 또 순매도했고, 외국인도 473억 원 매도 우위.
개인만이 5981억 원 순매수했습니다.
코스닥 시장에선 외국인과 기관이 각각 1387억, 1728억 순매수했고 개인은 3001억 원 매도 우위 나타냈습니다.
시가총액 상위 종목 마감 상황입니다.
삼성전자 보합, SK하이닉스 0.81% 상승했습니다.
포스코홀딩스도 2,24% 상승 마감했습니다.
코스닥 시장에선 에코프로비엠이 외국인과 기관의 매수세에 힘입어 12.9% 급등했습니다.
에코프로도 3.47% 올랐고, LS머트리얼즈 1,02% 일부 2차전지주 강했고요.
HLB가 3.59%, 알테오젠 1.13% 상승했습니다.
환율은 4거래일 연속 상승하며 새해 첫 주에 27원 넘게 올랐는데요.
지난 금요일에는 5원 40전 올라 1315원 40전에 거래를 마쳤습니다.
코스피와 코스닥 수익률을 엇갈리게 한 건 2차전지였습니다.
지난 금요일에는 12월에 약세를 거듭하던 2차전지주가 크게 반등하며 시장 차별화 장세를 만들었습니다.
그리고 AI, CXL, 메타버스 관련주도 강했습니다.
우선 2차전지주는 전고체배터리 관련 이슈들이 있었죠.
퀀텀스케이프가 전고체 배터리 개발 성과를 발표했고 여기에 삼성과 현대자동차가 전고체배터리 부문에 대해 협력을 강화할 것이란 소식이 호재로 작용했습니다.
AI 테마는 오픈 AI의 GPT스토어 출시 기대감, 17일에 공개될 삼성전자 AI 폰에 대한 기대감이 동시에 작용했습니다.
AI 챗봇과 AI, AI 로봇 관련주 중에서 폴라리스오피스, 이스트소프트 상한가였습니다.
CXL, 컴퓨트 익스프레스링크는 관련 생태계가 상반기에 확대될 것이란 증권사 보고서에 영향을 받았고요.
메타버스 관련주는 애플의 비전프로 출시 기대감, 그리고 퀄컴이 삼성과 구글의 MR 기기에 들어가는 칩을 공개했다는 소식에 상승 마감했습니다.
싸이랩, 스코넥 두 자릿수 상승률 기록했습니다.
불과 한 달 전만 해도 미국의 금리 인하 기대감이 커지며 상승 랠리가 이어졌었죠.
그런데 그때 수급이 몰렸던 종목들이 워낙 많이 올랐고, 금리 인하 기대감도 과도하다는 지적이 나옵니다.
증권가에서는 이번 주 과도한 기대를 되돌려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대신증권은 미국 금리 인하 기대가 후퇴하고, 중국 경기가 불안정한 데다, 연말 수급 계절성의 부메랑까지 3중고를 조심하며 리스크 관리를 해야할 시기라고 분석했는데요.
특히 작년 12월 한달 동안 프로그램 매수가 6조 8천억원 정도, 사상 최대로 유입돼서 이 부분이 이번 달에 매물 출회로 나타날 수 있다고 경고했고요.
DB투자증권도 코스피가 추가로 내려올 수 있다는 점을 염두에 둬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미국의 등급이 낮은 채권, 하이일드 채권에서 안전자산인 국채 수익률을 뺀 '하이일드 채권 스프레드'라고 하고요.
이 하이일드 스프레드가 약세를 보일 경우에는 투자심리가 얼어붙으면서 리스크 줄이기에 나섭니다.
그런데 지금 하이일드스프레드가 추가 강세를 보이기 어려운 수준에 도달했기 때문에 리스크를 줄이는 행위가 코스피에도 영향을 줄 수 있다는 분석입니다.
신한투자증권은 이런 우려에 대응하기 위해서 올해 영업이익 변화율이 상향되는 업종 중심으로 포트폴리오를 가져가라고 제시했습니다.
올해 영업이익이 높아지면서 특히 1분기 이익이 상향된 업종들, 증권, 상사, 건강관리, 운송, 반도체, 유틸리티 등이고요.
특히 건강관리와 반도체 쪽은 이번 주 큰 이벤트가 이어지니 체크해 보셔야 합니다.
작년부터 여러번 강조해서 말씀드린 CES2024와 JP모건헬스케어컨퍼런스가 이번 주 개최됩니다.
CES에서는 다양한 산업군 중에서도 AI와 맞닿아있는 분야를 눈여겨보셔야 하고요.
JP모건헬스케어컨퍼런스에서는 메인트랙, 아시아태평양 세션 발표 기업, 쇼케이스 참가 기업까지 체크해 보시길 바랍니다.
이번 주 일정 미리 보시죠.
현지시간 8일부터 11일까지 JP모건헬스케어컨퍼런스가 열리고, 오늘 LG전자 실적이 발표됩니다.
내일은 삼성전자가 실적을 발표하니, 이 부분 예의주시하시고요.
더불어 현지시간 9일부터 CES 2024도 열립니다.
수요일 비트코인 현물 ETF 승인 심사가 마감되고 오픈 AI GPT스토어가 출시될 예정입니다.
가상자산과 AI 업종에 모멘텀이 될 수 있겠습니다.
목요일엔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가 열립니다.
8번 연속 금리동결 전망이 강한데, 어떤 말이 나올지 기다려봐야겠습니다.
마지막으로 금요일엔 셀트리온 합병 신주가 상장하고 중국 12월 경기 상황을 가늠해 볼 수 있는 수출입, CPI, PPI 지표가 나오니 이 부분까지 체크해 보시면 좋겠습니다.
그럼 한 주의 첫 거래일, 머니쇼와 함께 시작하세요.
지금까지 어제장 오늘장이었습니다.
짧고 유익한 Biz 숏폼 바로가기
저작권자 SBS미디어넷 & SBSi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SBS Biz.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어? 비싼 대출이자 다 똑같네'…알고보니 은행들 짬짜미
- 모두가 부러워하는 고향사랑 1위 여기였네
- 큰 손 30대 '패닉바잉'…'지금 아니면 영원히 내 집 없다'
- 갤럭시 S24 의식했나?…아이폰 15프로 싸진다?
- 비트코인 현물 ETF 출시, 된다 안된다?…출렁이는 코인시장 [글로벌 뉴스픽]
- '나홀로 사장' 대세는 라이더…운수창고업, 도소매업 첫 역전
- 편의점에서 싱싱한 회 배달하러 왓씨유
- 4명 중 1명 자영업자 등 비임금근로자…OECD 7위
- 한은 마통으로 버틴 정부, 117조 빌려썼다...이자만 무려
- 서울시, 소상공인에 1조7천억원 지원…오늘부터 접수